-

2022년 5월호
가능성 있는 SME를 발굴하는 매거진, 〈화인드〉
발행인 이민형 편집장 김만나 에디터 유지연, 김유영, 이정훈, 신은별, 김세은, 지선영 아트 디렉션·디자인 프론트도어(대표 강민정·민경문), frontdoor.kr 표지 사진 나소담, 이현진 표지 모션 그래픽 우정민 콘텐츠 디자인 자문 디자인하우스(이영혜 사장, 김은령 부사장, 전지원 월간 〈디자인〉 아트 디렉터) 개개인의 취향이 중요해진 요즘이야말로 실력 있는 SME(Small and Medium-sized En
Graphic
-

2022년 5월호
106, 108, 138호를 찾습니다.
1970년 11월 20일 한국디자인진흥원(이하 KIDP)이 창간한 〈디자인포장〉은 당시 최신 디자인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전문지였다. 디자인이 제품의 외형을 아름답게 포장하는 일에서 나아가 산업을 견인해야 한다는 여론이 조성되면서 1983년 이 잡지는 〈산업디자인〉과 〈포장기술〉로 분리되었다. 이후 〈포장기술〉은 〈포장세계〉로 한 차례 제호가 바뀌었다가 1997년 폐간되었지만 〈산업디자인〉은 2004년까지 살아남았으니 (기관지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Product
Graphic
Digital
-

2022년 5월호
〈언커머셜: 한국 상업사진, 1984년 이후〉전
기간 4월 8일~6월 26일 장소 일민미술관 기획·협력 이미혜 kkotssul 그래픽 디자인 워크룸 workroompress 협업 디스이즈네버댓, 페이퍼 프레스, 포스트 스탠다즈 사진 안상미(하퍼스 바자 코리아, 2021년 8월) 2022년 새해가 밝자마자 한국의 사진작가 조기석이 촬영한 〈보그 이탈리아〉 커버가 공개되었다. 글로벌 패션지가 증명하듯 한국과 한국의 아티스트들에게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류
Living&Space
Graphic
-

2022년 5월호
해피바스의 BI 리뉴얼 프로젝트
비건 원료로 만든 오리지널 컬렉션 라인은 오리지널, 프레시 로즈, 베이비 파우더, 소프 라벤더, 클린 코튼, 체리 블로섬 등 여섯 가지 향으로 출시되었다. 제품 용기에도 PCR 페트를 사용해 브랜드가 지향하는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디렉팅 김소희, 이동기, 윤민혜, 현은정(브랜드 크리에이티브 3팀) BI 디자인 협업 인피니트(대표 오기환), infinite.co.kr 해피바스는 지난 수년간 변함없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Graphic
Product
-

2022년 4월호
수원특례시 시티 아이덴티티 디자인
클라이언트 수원특례시 기획 고은정, 김종호, 모현희, 최하영 디자인 CDR 어소시에이츠 (대표 김성천), cdr.co.kr 총괄 김성천 참여 디자이너 김도형, 장서연, 오영민 도시의 CI는 홍보용 이미지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한다. 도시의 지향점을 표현하기도 하고, 기존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할 계기를 만들기도 한다. 로스앤젤레스는 지난해 코로나19에서 벗어나고픈 바람을 담아 활력 넘치는 LA 특유의 분위기를 반영한 새 로고를 공개했는데,
Graphic
-

2022년 4월호
〈2021 독립 출판 아카이브〉
편집 박지수 디자인 물질과 비물질(대표 황은정·김종소리), waterain.kr 지난해 출간한 독립 출판물 116권을 책 한 권에 담은 〈2021 독립 출판 아카이브〉가 최근 발행됐다. 마포디자인출판지원센터(wrm)와 마포출판문화진흥센터(플랫폼 P)가 공동 기획한 것으로 지난해 언리미티드 에디션(UE100)에 출품한 99권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함께 독립 출판 영역에서 활동하는 5명의 전문가가 뽑은 책 17권을 소개하는 ‘
Graphic
-

2022년 4월호
세종문화회관 기업 아이덴티티 디자인 리뉴얼
새로운 CI를 적용한 문구류와 굿즈. 신신이 개발한 세종문화회관 국·영문 로고타이프. 1978년 개관 이래 줄곧 한국 공연 예술 문화의 산실이었던 세종문화회관의 최근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기존 연 단위 공연 프로그램을 봄, 여름, 가을·겨울 총 3개 시즌 단위로 개편하고 국악관현악단장, 뮤지컬단장, 오페라단장을 모두 70년대생으로 세대교체하는 등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2024년에는 극장 리빌딩을 진행하고 2028년에는
Graphic
-

2022년 4월호
그래픽으로 전하는 #StandForUkranie
랜딩 페이지 매뉴얼 그래픽스는 웹사이트를 우크라이나의 국기로 바꾸며 지지와 연대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랜딩페이지의 검은 원은 매뉴얼 그래픽스의 그래픽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다. 디자인 매뉴얼 그래픽스 NO WAR, UKRAINE 러시아가 일으킨 우크라이나 전쟁을 반대하는 입장을 강렬한 서체로 표현했다. 레드 컬러에 볼드하고 기하학적인 라틴 서체에 경고의 메시지를 담은 것. 평화로웠던 우크라이나를 상징하는 베이지 컬러와 확연한 대비를 이룬다
Graphic
-

2022년 3월호
오히려 좋아, 불온한 헤비메탈 밴드의 로고
(그림 1)(그림2) 1980년대 초반 두각을 나타낸 헤비메탈 밴드는 블랙 사바스, 레드 제플린, 아이언 메이든, AC/DC 등 음산한 1970년대 메탈 밴드들과는 다른 길을 갔다. 당시 영국에서 미국 동서부로 유입된 펑크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이들은 전 세대의 히피 문화와 저항의 분위기를 등에 업고 사춘기에 접어든 10대들에게 더없이 좋은 핑계가 되어주었다. 부모와 교사부터 정치인, 종교인까지 기성세대에 반기를 들 수 있는 노래였기 때문. 기타와
Essay
Graphic
-

2022년 3월호
매트릭스5
브랜딩, 그래픽 디자인 김지윤콘텐츠·UX 기획 유다정개발 이대명 MBTI가 알려주는 16가지 유형의 인간상은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고자하는 욕구가 십분 반영 되며 다양한 콘텐츠에 활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사람마다 고유하고 입체적인 개성을 가지고 있는데 16가지만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건 21세기치고는 다소 투박한 분류가 아닐까? 동양 철학이자 통계인 사주는 사람을 60개 유형으로 구분한다. 웹 기반 3D 툴인 ‘스플라인splin
Essay
Digital
Grap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