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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호
할머니, 은퇴는 아직 일러요
프랑스의 조각가이자 디자이너 오딜 미르Odile Mir의 1970년대 가구 컬렉션이 부활했다. 올해 95세인 그는 독학으로 조각과 디자인을 공부해 가구 컬렉션까지 발표한 입지전적 인물. 여성이라는 이유로 정규 디자인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금속과 가죽을 소재로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이며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오딜 미르가 은퇴하고 제조사, 유통사마저 줄줄이 문을 닫으며 그의 디자인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듯했다. 이런 상황을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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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호
세상에서 가장 급진적인 캐리어
지난 10월 프랑스 파리에서는 리모와의 캐리어를 독창적으로 재해석한 전 세계 작가들의 작품을 한데 모아 소개하는 전시 〈As Seen By〉가 열렸다. 그중 나이스워크숍 오현석과 아틀리에 에스오에이치엔 손동훈 등 한국 디자이너의 작품이 포함되어 눈길을 끌었는데 손동훈이 선보인 ‘Dripping Metal’은 스테일리스 스틸에 황동을 녹여 떨어뜨려 서로 다른 두 금속이 만나 만들어내는 새로운 소재의 해석을 보여주었다. 이는 형형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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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호
버질 아블로의 자동차 디자인 유작, 프로젝트 마이바흐
디자인 버질 아블로, 고든 바그너 지난 11월 세상을 떠난 버질 아블로는 협업을 통해 자신의 디자인을 여러 글로벌 브랜드에 이식하며 그만의 정체성을 공고하게 만들어왔다. 컬래버레이션은 영역을 가리지 않았는데, 그의 사후 공개된 메르세데스-벤츠의 콘셉트카 ‘프로젝트 마이바흐’도 그중 하나다. 메르세데스-벤츠 디자인 총괄 고든 바그너Gorden Wagener와 함께한 버질 아블로는 생산 여건과 브랜드의 기존 디자인에 구애받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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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호
모베러웍스 ‘아웃 오브 오피스’
기간 12월 17일~2022년 1월 13일 장소 더현대 서울 지난 5월 1일 노동절, 무신사테라스에서 ‘501 Work-shop’을 기획해 화제가 되었던 모베러웍스에서 12월 17일부터 1월 13일까지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연말연시 마음이 붕 뜨는 직장인들에게 오피스를 떠나 더현대 서울에서 해방의 시간을 즐기자고 제안하는 콘셉트다. MZ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를 모아놓은 백화점 지하 2층 ‘크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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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호
공간 디자이너가 그림을 그려 넣은 카펫
디자인 백종환 공간을 넘어 건축, 가구, 제품 등의 분야로 영역을 확장 중인 WGNB가 이번에는 외국 자재 수입·유통 전문 기업 유앤어스와 협업해 ‘유앤어스 아트 에디션 카펫’을 제작했다. 유앤어스는 포토그래퍼 김민범, 인테리어 디자이너 정은주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아트 카펫 시리즈를 선보여왔다. 이번 제품은 WGNB 백종환 소장이 아침에 즉흥적으로 그린 수채화를 카펫에 구현한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그린 추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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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호
#BESPOKE랑데뷰 대상작 플로팅 링스
조경민 2019년 ‘스튜디오 민꼬’를 오픈하고 마블링 클래스와 전시, 제품 협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갤러리 시즌드 아이Seasoned Eye 제품 전시를 비롯해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마블링 미디어 설치 협업, 한지문화산업센터 한지 마블링 워크숍 등을 진행했다. @mincco_marbling 비스포크 디자인 공모전에 참가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 마블링은 유럽에서 건너온 기법으로, 국내에는 아직 생소한 분야다. 대부분 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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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호
느낌표 대신 물음표만 남긴 발뮤다 폰
책임 디자이너 테라오 겐 발뮤다의 스마트폰 ‘발뮤다 폰’이 지난 11월 일본에서 최초 공개됐다. ‘발뮤다 테크놀로지스’라는 별도 브랜드를 론칭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스마트폰을 만들 것을 선언한 터라 많은 이들이 정식 공개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다. 그렇게 모습을 드러낸 발뮤다 폰은 4.9인치의 작은 화면과 불룩하게 튀어나온 후면, 그리고 곡선형 외형이 특징이다. 스마트폰의 대형화와 몰개성화에 반기를 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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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호
삼성전자 비스포크 에디토리얼
프로젝트 매니저 송선민(Project S) 사진 장덕화 의상 스타일리스트 손유정, 윤서은(Project S)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보선(Studio Rosso) 헤어 이현우 메이크업 오미영 민화 제공 현대화랑 마케팅 기획 김초윤, 이승민, 송병채 클라이언트 삼성전자 이제 ‘전통’의 다른 말은 곧 ‘트렌드’일지도 모른다. 한국의 전통적인 회화를 떠올리게 하는 비스포크의 광고가 이를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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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호
제품 디자이너의 커뮤니케이션 도우미, 카파
훌륭한 제품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머리에서 나오지만, 제조업체의 손끝을 거쳐 탄생한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따라서 제조업체와의 원활한 소통이 제품 디자인의 성패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조업체 매칭 플랫폼 ‘카파CAPA’는 머릿속 아이디어를 오해 없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제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고객이 도면과 원하는 가공 방식, 유의 사항 등을 플랫폼에 기입해 견적을 요청하면 카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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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호
‘레트로 퓨처리즘’을 입고 나타난 그랜저
디자인 현대디자인담당 포니와 함께 현대자동차의 상징적인 모델이었던 그랜저가 출시 35주년을 기념해 2021년 새로운 디자인으로 부활했다. 이른바 ‘각 그랜저’로 불리는 1세대 그랜저가 최근 올드 카 마니아들과 레트로 감성을 향유하는 MZ세대에게 주목받고 있는데, 때마침 도착한 ‘헤리티지 시리즈 그랜저’는 각진 외관을 유지한 채 2021년에 걸맞은 첨단 기술과 새로운 감성으로 눈길을 끈다. 즉 특유의 간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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