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년 3월호 iPod syndrome,<iPod chronology>아이팟 그 진화의 역사 1아이팟 1세대 2001년 10월 출시. 용량이 5GB나 되면서도 당시 하드디스크형 MP3 플레이어 중 가장 작은 크기였다. 5개의 버튼과 스크롤휠(아이팟 1세대는 실제로 휠 자체가 돌아갔다)로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었다.아이팟 2세대 2002년 7월 출시. 아이팟 1세대와 동일한 형태로 스크롤휠을 지금의 터치휠 방식으로 교체했다.2 아이팟 4세대 2004년 7월 출시. 이전 보다 더 얇고, 가볍고, 저렴하게 출시되었고, 아이팟 미니에서 성공적으로 사용
- 2007년 3월호 iPod syndrome,<iPod creator>아이팟 신드롬의 두 주역, 스티브 잡스*조너선 아이브 (왼쪽부터) 스티브 잡스, 조너선 아이브제품 디자이너가 유명인이 되기란 무척 힘들다. 그것도 디자인 스튜디오가 아닌 기업 디자인실 소속이라면 더욱 그렇다. 대량으로 생산되는 전자 제품 디자인은 대부분 팀 작업과 익명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 조너선 아이브만큼 미디어에 자주 오르는 제품 디자이너도 없을 것이다. 그는 <비즈니스 위크>가 ‘조너선 아이브는 누구인가?’라는 제목의 특집 기사를 다룰 정도로 디자인계뿐만 아니라 산업계가 주
- 2007년 3월호 iPod syndrome,<iPod inspiration>Trend=Made in iPod 1 모토로라 T815 블루투스가 가능한 내비게이션. 매끈한 표면의 하단 부분에 원형의 인터페이스를 더했다.2 스카이 IM-U160 터치 스크린을 이용한 지상파 DMB・PMP. 커다란 액정화면 아래로 간소화된 인터페이스가 자리를 차지한다.3 필립스 PSS110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 MP3플레이어. 화이트의 유광 폴리카보네이트로 처리된 표면 위에 액정화면을 중심으로 버튼을 심플하게 배치시켰다.4 아이팟(iPad) 홍콩의 건축가 제임스 로가 디자인을 맡아
- 2007년 3월호 iPod syndrome,<iPod stuff>아이팟 주변기기들 1 보스의 사운드 도크(충전, 연동 등 컴퓨터와 연결할 때 사용하는 장치) 디지털 뮤직 시스템 정면에 아이팟을 연동할 수 있는 도크가 자리 잡고 있다. 일체의 꾸밈 없이 스피커 기능에만 충실한 디자인을 보여준다.2 제네바의 사운드 시스템 정육면체의 육중한 스피커 위에 조그마한 아이팟이 앙증맞게 자리 잡고 있다. 아랫부분의 스탠드는 분리 가능하며 화이트, 레드, 블랙 세 가지 색상이 있다.3 엠 스테이션(mStation)의 2.1 스테레오 오브(Orb)
- 2007년 2월호 디지털 카메라로보는 디지로그 디자인 analog아날로그 디자인을 만난 디지털 카메라시간이 지날수록 인간의 따뜻한 감성을 담고 있는 아날로그 디자인을 디지털 제품에 입히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아날로그라는 말이 인간의 따뜻한 감성과 동등하게 쓰이는 이유는 아마도 경험의 유무와 상관없이 인간이라면 느낄 수 있는 ‘향수(鄕愁)’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카메라는 대표적인 아날로그 제품 중 하나이다. 사진이란 자연과 사물 그리고 인간이 함께 호흡을 이루는 작업이기 때문에 비
- 2007년 1월호 [2007년을 빛낼 디자이너] 핸드폰 디자인의 새로운 트렌드를 연다 <문경필> 문경필은 최근 ‘빛나는 아름다움’이라는 핸드폰 디자인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한 ‘샤인’을 디자인한 디자이너이다. 샤인은 지난해 핸드폰 시장을 뜨겁게 달구었던 LG전자의 초콜릿폰 블랙 라벨 시리즈를 잇는 모델이라는 이유만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초콜릿폰의 대성공은 소비자들에게 차기 모델에 대한 기대감과 궁금증을 불러일으켰고, 관심만큼 디자이너의 부담도 그 어느 때보다 컸다. 한 번의 성공은 어쩌면 우연히 나올 수 있다고 생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영화
- 2006년 12월호 [Design Awards 2006]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베라크루즈 온라인 카탈로그 3D와 스틸 컷으로 만들어낸 인터랙티브 비디오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제일 먼저 낯선 자동차 한 대를 훔쳐보는 듯한 시선을 경험하게 된다. 이어 노트북, 자동차 키, 신문 등이 놓여진 고급스러운 책상이 등장, 오브제를 선택해 클릭할 때마다 관련된 영상이 튀어나오는 스토리텔링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인터랙티브 비디오라 부른다. 디스트릭트는 베라크루즈 사이트에 전 세계적 트렌드인 인터랙티브 비디오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타 자동차 사이트와 차별화했다. 디
- 2006년 12월호 [브라비아 X 시리즈] 소니 TV의 역사 1. TV5-303 1962년당시 세계 최소・최경량의 5인치 마이크로(MICRO) TV. 한 손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전원을 포함한 조작 버튼과 안테나가 모두 오른쪽 앞에 배열되었다.2. KX-27HF1 프로필 1980년프로필(Profeel)1호 모델. TV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를 컴포넌트로 구성한 모리타 창업자의 메모로부터 기획, 개발되었다. 튜너, 스피커를 TV와 분리해 브라운관을 독립시킨 혁명적인 스타일을 실현했다. 1980년도 굿 디자인상 금상을
- 2006년 12월호 [브라비아 X 시리즈] 여섯 가지 컬러의 향연 1 블랙 헤어가 실버가 될 때까지 라이프스타일리스트 이상일 씨의 작품.작가는1960년대 어머니께서 TV 앞에서 손뜨개를 하시며 가족을 기다리시는 모습과 현재의 자신의 모습을 통해 TV의 역할과 기억들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한다. 라이프스타일에서 TV는 공간의 일부분이자 창조와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해석했다. 2 화이트 크리스마스 건축가 장순각 씨가 연출한 작품. 화이트 크리스마스의 행복과 화이트 브라비아의 설렘을 마음 설레던 첫눈처럼 표현했다.3 연금술사
- 2006년 12월호 [브라비아 X 시리즈] 소니 디자인의 정체성 부활과 진화 자유분방한 기업 문화를 추구했던 창업자인 고 모리타 아키오 회장이 소니를 설립한 지 올해로 벌써 60주년이 되었다. 그리고 소니 디자인센터가 설립된 지 45주년이 되었다. 강한 리더십과 카리스마의 소유자였던 모리타 아키오 회장은 20여 명 규모의 자그마한 회사였던 동경통신공업을 세계적인 기업 소니로 만들었다. 소니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들기 위한 그의 야심은 동경통신공업 시절부터 그의 각별했던 소니 브랜드의 사랑에 대한 일화로 전해진다. 그가 새롭게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