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한국 디자인 연감 2009, Graphic 그래픽 디자인 부문
월간 <디자인>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호에서 국내 주요 대기업과 디자인 전문회사들의 대표작을 소개하는 ‘디자인 연감 특집’을 마련하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국내 대표 디자인 기업들의 우수 디자인 실적을 기록했다. 아이덴티티(CI・BI・패키지), 프로덕트(IT・가전), 리빙(가구), 그래픽(출판・인쇄・프로모션), 디지털 미디어(웹・GUI 등), 스페이스(상업・전시・환경) 6개 부문에 나누어 담았다. 수많은 디자이너가 겪은 노고에 비하면 결코 충분할 수 없지만, 현재를 기록하는 동시에 작은 격려가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그리고 여기 모인 자료가 10년 뒤, 20년 뒤에는 한국 디자인 역사에 중요한 사료가 될 것 또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제 2009년 한국 디자인 열전을 함께 감상해보자.

한국 디자인 연감 2009

1 Identity 아이덴티티 디자인 부문
2 Product 프로덕트 디자인 부문
3 Living 리빙 디자인 부문
4 Graphic 그래픽 디자인 부문
5 Digital Media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부문
6 Space 스페이스 디자인 부문



김남조 시집 <오늘 그리고 내일의 노래>
클라이언트 시월
디자인 정병규 디자인 디자이너 정병규
발표 시기 2009년 4월
디자인 콘셉트 한글은 그 스스로 상형성을 가지고 있는 문자다. 이 점이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출발점이라고 주장한다. 한글은 표음문자이면서도 도상성, 이미지성이 강한 특별한 문자다. 이 상형성을 붓으로만 해결하는 시대에서 우리는 벗어 나야 한다. 흔해 빠진 한글 캘리그래피에 이젠 질릴만도 하지 않은가.


NAFF 2009 홍보물
클라이언트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조직위원회
디자인 워크룸(대표 김형진・박활성・이경수)www.wkrm.kr
디자이너 이경수 발표 시기 2009년 7월
디자인 콘셉트 부천판타스틱영화제의 프로그램 중 하나인 NAFF(network of asian fantastic films) 2009 홍보물. 가장 원초적인 판타스틱은 착시 효과로 구성된다는 개념에서 ‘루빈의 잔’을 로고의 모티브로 사용했고, 로고와 타이포그래피 사이의 불확실한 거리 두기를 통해 영화라는 매체의 공간적 입체감을 부여하고자 했다.


모노콜렉션 프로모션 포스터
클라이언트 모노콜렉션
디자인 더디(대표 김성학) www.the-d.com 디자이너 김성학, 권기홍
발표 시기 2009년 9월
디자인 콘셉트 패브릭 디자인 회사 모노콜렉션의 작품을 통해 표현되는 수많은 컬러와 조선 시대 미학의 아름다움을 수직적인 작품 배열로 표현했다. 응집력 있는 표현으로 제품의 다양함을 알리는 동시에 작자 미상인 조선 여류 문인의 글과 함께 배치해 모노콜렉션의 작품 세계를 소개했다.


페스티벌 봄 2009 홍보물
클라이언트 가네사 프로덕션
디자인 슬기와 민(대표 최성민・최슬기) www.sulki-min.com 디자이너 최성민, 최슬기
발표 시기 2009년 4월
디자인 콘셉트 페스티벌 봄은 2008년부터 열린 국제다원예술축제로 올해의 디자인은 시인 고원이 ‘봄’이라는 단어를 주제로 쓴 구상시 시리즈에 바탕을 두었다. 로고타이프에 고원의 시 구성 원리를 적용해 각 홍보물 표지에 사용했으며 이를 통해 개념과 감각, 언어와 시각이 중첩하는 페스티벌의 전위적 성격을 반영하려 했다.


CGV 씨네 카페 홍보물
클라이언트 CJ CGV
디자인 모임 별(대표 조태상・이상규) www.byul.org 디자이너 조태상, 박창용, 이상규
발표 시기 2009년 5월
디자인 콘셉트 여유, 기쁨, 배려 그리고 고급스런 유머를 콘셉트로 CGV 씨네 카페의 이미지 재고와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체계를 개발했다. 기존의 심플한 로고를 유지하되 새로운 감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리를 재정리 할 수 있도록 월그래픽, 메뉴 보드, 종이컵, 포장지, 사인물 등을 디자인했다.


삼성그룹 격월간 매거진 <삼성 & 유>
클라이언트 삼성그룹
디자인 아이앤드아이(대표 서기흔) www.ii.co.kr 디자이너 소명호, 김유정, 이주헌
발표 시기 2009년 7월부터 격월 발간
디자인 콘셉트 ‘Insightful Magazine’이 콘셉트로 경제・경영・트렌드・사회・이슈・문화 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고하는 단행본 형식의 매거진이다. ‘Less vs. More’ ‘Fast vs. Slow’ ‘Think vs. Feel’ 등 한 가지 주제를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개념으로 함께 고찰해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환경재단 격월간 매거진 <그린 리포트>
클라이언트 환경재단
디자인 베스트셀러 바나나(대표 김준현) 디자이너 김준현, 이기준
발표 시기 2009년 1월
디자인 콘셉트 라이프스타일 잡지처럼 보기 좋고 친근한 이미지를 목표로 한 환경 문제와 그 해법에 관한 보고서다. 무겁고 딱딱해지기 쉬운 전 인류적이며 사회적인 주제를 경쾌하고 부드러운 톤 & 매너, 변화무쌍한
레이아웃과 스타일로 표현했다.


<행복이 가득한 집> 리뉴얼
클라이언트 디자인하우스
디자인 글씨미디어(대표 홍동원) www.typomedia.co.kr
디자이너 홍동원, 조하늘
발표 시기 2008년 10월
디자인 콘셉트 조선 제14대 왕 선조의 부인 인목대비의 글씨에서 한글 서체 원형을 찾아 제호 모티브로 삼았다. ‘바둑이’처럼 친근한 생활 속의 ‘행복이’로 다가가기를 소망하며 ‘행복이’ 부분에 얼룩 강아지 점 무늬를 넣었다. 글자 하나하나의 개성이 모여 이룬 조화로움으로 행복이 가득한 집의 모습을 표현했다.


호텔 신라 매거진 <노블리안>
클라이언트 호텔 신라
디자인 SW20(대표 이충호) www.sw20design.com
디자이너 이충호, 김보배 발표 시기 2008~2009년
디자인 콘셉트 그래픽과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한 표지가 인상적인 <노블리안>은 독특한 표지만으로도 다른
잡지와 확연히 구별되는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내고 있다. 패션이나 뷰티 화보에 그래픽을 적극 도입하는 등
잡지의 전체적인 인상이 그래픽과 타이포그래피에 의해 나타난다.


한솔 알강달강 옛이야기 전집
클라이언트 한솔교육
디자인 간텍스트(대표 남정) www.gantext.com 디자이너 남정, 박경완, 김유나, 이현숙 외 7인
발표 시기 2009년 7월
디자인 콘셉트 그림책 50권과 구연 오디오 CD 8장, 전통연희 DVD 2장, 별책 2권으로 구성된 전집. 옛이야기의 범주 확장이라는 기획 관점을 드러내는 디자인 전략을 구사했으며, 각 카테고리에 걸맞은 판형과 컬러, 이미지 전략, 제목 서체 등으로 이야기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여왕 되기> 전 도록
클라이언트 한미사진미술관
디자인 끄레 어소시에이츠(대표 최만수) 디자이너 최만수, 박혜리
발표 시기 2009년 8월
디자인 콘셉트 사진가 천경우의 <여왕 되기Being A Queen> 전시회 도록. 덴마크에서 개최하는 전시회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덴마크 황실에서 사용하는 로열 블루를 메인 콘셉트로 디자인했다.


2009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홍보물
클라이언트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재단
디자인 스튜디오 바프(대표 이나미) www.baf.co.kr 디자이너 이나미, 이여형, 연지영, 강구룡
발표 시기 2009년 3월~11월
디자인 콘셉트 2009 광주디자인비엔날레의 주제인 ‘The Clue-더할 나위 없는’을 키워드로 EIP, 포스터, 리플렛, 도록 등을 디자인했다. 미니멀한 컬러와 실루엣만을 허용한, 극도로 절제된 표현 속에 ‘더할 나위 없는’ 조형적 이미지를 구현하고자 했으며 모든 홍보물에 같은 맥락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했다.


<패션의 윤리학-착하게 입자>전 도록
클라이언트 경기도 미술관
디자인 베가 스튜디오(대표 이정혜) www.vegastudio.com 디자이너 이정혜
발표 시기 2009년 8월
디자인 콘셉트 경기도 미술관이 ‘2009 크로스장르전’으로 개최한 <패션의 윤리학- 착하게 입자> 전시회 도록. 반듯반듯한 격자 안에 한 글자씩 바르게 쓰는 일부터 착한 디자인의 시작이라는 콘셉트로 디자인했다.


<머리꾸밈>전 도록
클라이언트 코리아나 화장 박물관
디자인 스위치 코퍼레이션(대표 유민수) www.switchon.co.kr 디자이너 이미리
발표 시기 2009년 8월
디자인 콘셉트 코리아나 화장 박물관 <머리꾸밈>전 도록. 조선과 에도 시대 여인들의 머리꾸밈 장식에 관한 전시로 표지에 직접적인 이미지를 사용하기보다는 강렬한 레드 컬러로 한국과 일본 머리꾸밈 장식품의 아름다움에 관한 궁금증을 자아내고자 했다.


<진찬의궤>
클라이언트 한국문화재보호재단
디자인 디자인 소호(대표 이인기) www.designsoho.co.kr
디자이너 김성환
발표 시기 2009년 월
디자인 콘셉트 궁중에서 즐기던 음식과 잔치에 관한 고문서를 새롭게 편찬한 책이다. 책을 담는 케이스는 궁중의 느낌을 고급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붉은색을 선택했으며, 전통적인 한지 대신 현대적이면서도 전통성을 느낄 수 있는 구김 주름지를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메이드 인 코리아>전 도록
클라이언트 지식경제부
디자인 AGI 소사이어티(대표 김영철) www.agisociety.com
디자이너 김영철, 이인영, 손승현, 김진운, 이소영
발표 시기 2009년 4월
디자인 콘셉트 2009 하노버산업박람회 특별 전시로 열린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전은 동시대 한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 중인 사진가 17인의 작업을 담았다. 전시의 시사적인 성격을 반영하여 신문용으로 고안된 서체인 타임스를 기축으로 신문의 모듈과 사진의 사각 프레임을 기호화한 검은 사각형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LG전자 2008 애뉴얼 리포트
클라이언트 LG전자
디자인 인터그램 그래픽스(대표 안동민) www.intergram.co.kr
디자이너 안동민, 고은희, 장갑식, 류인오
발표 시기 2009년 6월
디자인 콘셉트 LG전자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스타일리시 디자인 &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콘셉트로 디자인했다. 호기심을 일으키는 심플한 원의 형태는 내지에서 다양하게 표현되며, LG전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상화해나간다.


현대자동차 2009 애뉴얼 리포트
클라이언트 현대자동차
디자인 킬링마리오(대표 장세형・장세호・백기열) www.killingmario.com
디자이너 장세호, 김성근, 김해련, 이정빈
발표 시기 2009년 6월
디자인 콘셉트 오랜 세월을 묵묵히 이어온 현대자동차의 경영 철학을 우회적으로 요세미티 계곡을 따라 흐르는 굽이진 강을 통해 ‘흐르는 강물은 썩지 않는다’는 콘셉트로 디자인했다. 내지에서는 절제된 레이아웃과 이성적인 타이포그래피로 글로벌 브랜드의 위상을 표현했다.


KTF 2008 애뉴얼 리포트
클라이언트 KT 프리텔
디자인 루커비욘드(대표 이윤정) www.lucrebeyond.com
디자이너 이윤정, 박연희, 김미영, 박사림
발표 시기 2009년 4월
디자인 콘셉트 KTF의 기업 문화와 비즈니스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CI 컬러인 오렌지와 블랙을 중심으로 구성한 컬러 팔레트와 모바일 아이콘을 연상케 하는 각종 비주얼 모티브를 활용했다. 전반적인 룩 & 필뿐 아니라 제작 및 구성 면에서도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다.


현대캐피탈 파이낸스 숍 스토리북 & 웰컴 패키지
클라이언트 현대캐피탈 디자인 프럼(대표 한창호) www.frum.co.kr
디자이너 한창호, 권예훈, 허창봉 발표 시기 2009년 9월
디자인 콘셉트 금융 서비스 공간에서 확장된 새로운 개념의 문화 체험 공간인 파이낸스 숍의 개성과 차별, 자유로움이라는 콘셉트를 다양한 비주얼로 보여주고자 했다. 2009년 리뉴얼에서는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의 새로워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했다.


CGV 펍 프로젝트 BI & 월 그래픽
클라이언트 CJ CGV 디자인 켈리타앤컴퍼니(대표 최성희) www.kelita.co.kr
디자이너 최성희, 박이랑, 정정아 발표 시기 2009년 9월
디자인 콘셉트 ‘Our gathering spot!’을 키워드로 크고 작은 점들이 모여 이루어진 유기적인 로고타이프를 통해 사람들이 모여들어 새로운 펍 문화를 즐기며 신나는 에너지가 퍼져나가는 펍 프로젝트의 콘셉트를 시각화했다. 또 내부 벽면 그래픽에는 맥주를 소재로 1960년대 팝아트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터치와 색감을 더해 새로운 감성의 펍 분위기를 경쾌하게 표현했다.


카페 2 그래픽 아이덴티티
클라이언트 스트라이크 커뮤니케이션즈
디자인 스트라이크 커뮤니케이션즈(대표 김장우) www.strike-design.com
디자이너 김장우, 김주환, 이창은 발표 시기 2009년 8월
디자인 콘셉트 스트라이크 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 1번이 디자인이고 2번이 카페라서 ‘카페 2’라는 이름을 붙였다. 기능적이고 심플한 디자인이 콘셉트로 카페 내부의 그래픽과 공간 디자인 역시 모던한 타이포그래피와 미니멀한 컬러, 시스템으로 표현했다.



컨버스 여름・가을 시즌 캠페인
클라이언트 컨버스 디자인 MNLP(대표 진승찬) www.mnlp.co.kr
디자이너 진승찬, 박형규, 신소영, 김주영, 맹설란, 유정민
발표 시기 2009년 중
디자인 콘셉트 컨버스의 오리지낼러티와 함께 제품의 다양한 컬러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내용이다. 형태는 일률적이면서도 컬러는 유니크한, 몰개성적이면서도 개성적인 컨버스를 간단한 표현 방식과 독특한 일러스트레이션의 조합으로 표현했다.


KOFA 연간 기획전 홍보물
클라이언트 한국영상자료원 디자인 프로파간다(대표 최지웅)
디자이너 최지웅, 박동우 발표 시기 2008년 10월~ 2009년 10월
디자인 콘셉트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 KOFA에서 매달 진행하는 기획전 홍보물로 각각의 기획전 콘셉트에 맞게 다양한 로고타이프와 디자인을 진행했다. 연간 기획전을 아우르는 빈티지 콜라주 디자인 콘셉트는 고전 영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디자인적으로 복원하는 의미를 갖는다.


영화 <박쥐> 포스터
클라이언트 모호필름
디자인 꽃피는 봄이오면(대표 김혜진 )www.kkotsbom.com
디자이너 김혜진, 박수연
발표 시기 2009년 4월
디자인 콘셉트 박쥐, 선과 악, 흑과 백 등의 이중성을 콘셉트로 뱀파이어가 된 신부 역을 맡은 송강호와 그를 짓누르며 거꾸로 선 모습을 하고 있는 김옥빈을 박쥐의 형상으로 표현했다.


365 & 36.5 커뮤니케이션 캘린더
클라이언트 601비상
디자인 601비상(대표 박금준) www.601bisang.com 디자이너 박금준 외
발표 시기 2005~2009년
디자인 콘셉트 601부 한정본으로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재활용되었다. 사용한 사람의 흔적이 남아 있는 캘린더를 회수해 새로운 이미지 기법과 타이포그래피 실험을 5년간 계속해왔다. 2009년 캘린더에는 자신의 결심이나 감정을 달력에서 떼어내 담는 봉투를 추가했다.


퍼니 박스
클라이언트
이다커뮤니케이션즈
디자인 이다커뮤니케이션즈(대표 강환엽) www.edacom.co.kr
디자이너 김세라, 김택현, 김지선
발표 시기 2009년 8월
디자인 콘셉트 어린이를 비롯해 어른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종이 공작이다. 교육용,
인테리어 소품 등 활용 범위 역시 광범위하다.


2010년 국립발레단 다이리어
클라이언트
국립발레단
디자인 도프앤컴퍼니(대표 김용호) www.doff.co.kr
디자이너 손종필, 백연옥 발표 시기 2009년 8월
디자인 콘셉트 사진가 김용호가 국립발레단 정기 공연 ‘신데렐라’의 연습 장면과 공연을 찍은 사진들로 엮은 다이어리. 연습 초기 단계부터 발레리나들의 숨은 눈물과 땀, 고통과 열정의 순간, 무대 위에 화려하게 펼쳐지기까지 탄생 과정을 따라가며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구성했다.

Share +
바이라인 : 기획・진행: 월간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09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