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웨어러블 기기의 디자인은 곧 기술이다." 비츠 일렉트로닉스 CEO 루크 우드



언제 어디서나 내 몸 가까이에서 사용한다는 점에서 헤드셋과 이어폰은 하나의 패션 소품이기도 하다. 비츠바이닥터드레는 사운드뿐 아니라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으로 이미 국내외 많은 뮤지션과 셀러브리티들의 사랑을 받는 글로벌 오디오 브랜드다. 이곳에서 최근 와이어리스 블루투스 이어폰 비츠X(BeatsX)를 출시했다. 놀랍도록 편한 착용감과 다양한 컬러, 여기에 2014년 7월 애플에 인수되면서 애플만의 차별화된 오디오 기술까지 결합된 이 제품은 소형 와이어리스 이어폰이라는 한계를 넘어 풍부한 사운드를 구현해낸다. 지난달 방한한 비츠바이닥터드레의 제조사 비츠일렉트로닉스 대표 루크 우드(Luke Wood)는 비츠X가 와이어리스 블루투스 이어폰이 갖춰야 할 최적의 지향점을 이루었다고 말했다. 


비츠X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 번째는 음향이다. 나를 비롯해 비츠바이닥터드레 공동 설립자인 지미 아이오반, 닥터 드레 모두 레코딩 경험이 풍부하다. 보통 오디오 기기는 기존 매뉴얼에 따라 튜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는 실제 스튜디오에서 레코딩하는 것처럼 제품을 만든다. 실제 음반을 만들 때 뮤지션이 약간 취했는지, 아내와 싸웠는지, 녹음에 늦었는지 등 감정이 그대로 실리도록 말이다.(웃음) 이건 수년간의 경험으로 체득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비츠X는 소형 콤팩터 안에 트랜스듀서 기술, 업계에서 가장 작은 인클루저와 배터리, 머리카락보다 가는 마이크로 프로세서 등을 구현해 가볍게 만들었다. 또 클래스 1 블루투스 기술을 적용해 소리가 끊기는 빈도도 훨씬 적다.

특히 5분 충전으로 2시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아무리 바빠도 5분은 여유가 있지 않나. 그 5분 안에 2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한 전력이 생긴다. 최대 재생 시간은 8시간으로, 100% 충전하는 데 1시간이 채 안 걸린다. 또 에어팟에 사용된 W1 무선 칩을 내장해 아이폰과 애플워치 등 iOS 기반 기기에 자동으로 연결되게 함으로써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였다. 비츠X는 가벼우면서도 안정적인 착용감이 느껴진다.

이 점을 디자인에서 어떻게 구현했나?
목 부분은 플렉스 폼으로 제작해 안정감 있게 잡아주고, 이어버드는 자성을 띠어 목걸이처럼 붙기 때문에 선이 엉키지 않는다. 니티놀(nitinol)이라는, 원래 의료 기기에 쓰는 소재를 사용했는데 제품 개발에 참여한 기계공학 엔지니어가 의료 분야에 경험이 있는 사람이었다. 니티놀은 열에 노출되어도 크게 손상되지 않고 유연하게 움직이며, 당겨도 무리가 없다. 이어폰 부분은 최대한 귀에 편안하게 착용되도록 팁의 각도까지 세밀하게 연구했다.


와이어리스 블루투스 이어폰 비츠X(블랙).

특히 웨어러블 오디오 기기의 컬러는 제품 선택 시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비츠X는 블랙, 화이트, 그레이, 블루 네 가지 컬러가 있다. 우리는 사운드 못지않게 컬러에도 집착한다. 집에 팬톤 칩을 가져다놓았을 정도다.(웃음) 레드나 블랙도 우리만의 컬러로 새롭게 표현한다. 비츠의 헤드셋 솔로3 와이어리스 레드 버전은 시트러스 컬러를 가미했고, 비츠X의 블랙 에디션은 차콜을 섞어 훨씬 농도 짙은 블랙으로 구현했다. 물론 커넥션과 이어버드 등 서로 다른 소재를 동일한 컬러로 맞추는 과정은 제품 개발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만큼 쉽지 않은 작업이다.

당신의 뮤직 리스트도 무척 궁금하다.
나는 음악을 광적으로 좋아한다. 힙합, 소울부터 1950년대의 알앤비, 재즈를 아우르는 모든 장르를 다 듣는다. 한국 음악가로는 밴드 검정치마의 작곡 실력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지드래곤도 좋아하고.(웃음)

당신에게 웨어러블 오디오 기기는 어떤 의미인가?
최적의 사운드를 구현해주는 도구여야 한다. 동시에 사용 시 몸에 밀착되는 제품인 만큼 사용자가 체화된 특별함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제품은 자신의 스토리텔링을 위한 도구이지 제품이 나의 아이덴티티를 정해주지는 않는다. 내가 원더걸스나 검정치마의 음악을 듣건 <쇼미더머니> 참가자의 음악을 듣건 그 제품을 사용할 때 얼마나 손이 자유롭고, 또 언제 어디서든 완벽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 www.apple.com/kr

 

 

>>>> 비츠X 상품 구매 및 자세히 보기

 

 

 

Share +
바이라인 : 글: 오상희 기자 사진 제공: 비츠바이닥터드레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7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브AD-디자인피버-송지언
서브AD-디자인피버-송지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