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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ws
특별한 책 읽기를 위한 새로운 방법 내 취향에 맞는 책을 찾는 방법, 북 시티 애플리케이션


책을 찾는 기본 검색 필터(New Books, Old Books) 외에 플러스(Plus)라는 탭은 인형을 파는 어린이 서점이나 카페 또는 뮤지엄을 함께 운영하는 서점 등으로 주제와 연관된 카테고리가 검색된다. 이미지 제공 아나 하스
커스터마이징되거나 특화된 콘셉트를 가진 서점이 늘어나는 최근의 상황은 출판 시장의 생존을 위한 필연적 결과인지 모른다. 서점들은 그 규모에 상관없이 독특한 큐레이션, 그들만의 운영 방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한다. 그 시도는 국내 독립 서점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종류와 방식으로 이뤄진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내게 맞는 취향의 (책이 아닌) 서점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제는 어디에 있고 무슨 책을 보유하고 있는지 잘 모른다는 사실이다. 스위스의 북 디자이너 아나 하스(Anna Haas)는 바로 이 점에 주목했다. 책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어디에, 어떤 방식으로 선보이는지가 중요한 시대 아닌가. 뉴욕을 방문한 하스는 서점을 돌아다니며 실제 주소와 서점의 위치가 다른 것을 발견하고 자신이 원하는 서점을 방문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현지의 지인들에게 정보를 얻어 가까운 친구들끼리 공유하는 앱 프로그래밍으로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현재 32개 도시에 50개의 서점을 소개하고 있다.

생각보다 수가 적다고 생각하는가? 일부 서점의 경우 앱의 존재를 알고 미리 연락해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녀는 일종의 서점 컬렉터로, 독립적인 동시에 매우 독특한 콘셉트의 책을 판매하는 서점을 선별해 소개한다. 그리고 보다 정교한 셀렉션을 위해 게스트 큐레이터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기도 하다. 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람을 큐레이터로 선정하는 이 방식은 우리가 어느 도시에 가든 내가 원하는 책이 어느 서점에 있는지를 찾게 해주는 발상의 전환이다. 그 서점에 무슨 책이 있느냐가 아니라 그 책이 어느 서점에 배포되어 있는지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인 것이다. 현재 북 시티 애플리케이션은 아이폰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한 점이 아쉽지만, 보다 세분화된 책 찾기 방식이 이미 앱을 통해 더욱 디테일하게 구현되는 중이다. www.bookcities.org

Interview
아나 하스 북 디자이너, 북 시티 앱 개발자

“디지털을 이용한 보다 직접적이고 친절한 책 탐험을 가능하게 한다.”



책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고, 살 수도 있는 시대다. 서점 검색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디지털화와 인터넷 시대지만 요즘은 책을 보여주는 방식이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향도 보인다. 그건 바로 촉각적인 경험에 전념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적어도 책은 여전히 서점이 필요하다. 특히 소규모 서점들은 이 점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강력한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서점을 셀렉션하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은 무엇인가?
더 많은 독립 출판사와 유통망의 협력이다. 입소문이나 지인들의 홍보 역할도 크다. 특정 카테고리의 서적을 취급하는 서점을 찾을 때 그 서점의 주인과 직접 이야기를 나눈다.

내 취향에 맞는 서점을 찾는 것 외에 앱의 또 다른 장점이 있다면?
앱을 통해 가장 좋아하는 서점 목록을 만들 수 있고 친구와 주소록을 공유할 수 있다. 구글맵과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특정 분야를 검색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책과 관련한 이벤트나 프로모션도 앞으로 더욱 많이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한국의 땡스북스 이기섭 대표가 기획한 ‘책방산책’(bookstore-tour.com/ tour)도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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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라인 : 글: 오상희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7년 9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