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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ws
101팀의 디자이너에게 물었다. 디자인계에 도움이 될 만한 31개 질문들 (1)
월간 <디자인>은 10월 창간 42주년을 맞아 101명의 디자이너에게 조금은 두서없이, 가볍게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모든 인간은 디자이너일까?”라는 다소 철학적인 질문부터 “요즘 업무에서 무엇 때문에 가장 힘든가?”까지. 그 자체로는 새롭거나 특별할 것도 없지만, 현장의 목소리가 담긴 진솔한 답변이 모이면 업계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디자인은 예술일 수 있다. 디자인은 미학일 수도 있다. 디자인은 매우 단순하고, 바로 그 때문에 복잡하다”는 폴 랜드의 말 그대로, 31개의 질문은 단순하지만 바로 그 때문에 복잡하다. 디자이너들의 답변 역시 마찬가지다.

질문의 시작
월간 <디자인>은 ‘우리 잡지를 읽는 독자(디자이너)들은 어떤 것을 궁금해할까?’, ‘요즘 무엇에 관심이 있을까?’ 짐작하는 대신 직접 물어보기로 했다. 그리고 평소 편집부에서 고민하던 주제에 관한 디자이너들의 의견도 수면 위에 떠올렸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디자이너는 누구일까?”라는 질문은 기자들의 해외 출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각 나라의 프레스가 한자리에 모이면 자연스럽게 각국의 디자인, 디자이너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그냥 날씨 얘기처럼 별 의미 없는 것이긴 하다) “한국의 디자이너 중에서 누가 가장 유명한가?”라는 질문을 받으면 조금은 망설이게 되는 것이다. 일본의 넨도와 같은 인물을 기대하며 묻는 얄팍한 의도야 무시해도 그만이지만, 정말로 ‘누가 있을까?’ 생각하면 어쩔 수 없이 ‘킹 세종’이 떠올라 고개를 마구 휘저었던 기억이 있다. 한편 디자인계의 주요 기관이 하는 역할에 대한 질문은 지난 8월호에 실린 월간 <디자인> 특별 좌담회를 바탕으로 한다. 한국 디자인계를 대표하는 주요 기관의 수장들이 모여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을 논했던 해당 기사도 의미 있지만, 그 기관들을 향한 디자이너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자리 역시 필요하다는 생각이었다. 이 밖에도 외고를 청탁할 때면 늘 균형 감각을 가진 필자를 찾아 헤매던 때의 고민은 “우리나라에서는 왜 디자인 비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까?”라는질문으로 풀어보고자 했다. 물론 디자이너에게 묻고 그들에게 답을 얻어 지면에 싣는 것만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디자이너들 역시 월간 <디자인>에 해결사 역할을 기대하지는 않을 것이다. 디자인계를 둘러싼 크고 작은 이슈에 관한 담론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다양한 목소리를 모아 이를 전하는 것이 이번 기획의 의도다. 가능한 한 많은 디자이너들의 생각과 의견을 담고 이를 널리 전해, 많은 기업과 관련 기관 그리고 디자이너 스스로에게 발전적인 방향까지 제시할 수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말이다.


인터뷰 방식과 인터뷰이의 구성
총 101팀의 디자이너는 그래픽, 제품, 공간, 가구, UX·UI 등 분야를 망라한다. 성비는 (팀의 경우 구성원까지 포함하여) 남녀 각각 59명, 58명으로 비슷하게 맞췄으며, 1~2년 차 신진 디자이너부터 수십 년간 디자인 전문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까지 연차와 직급, 나이도 고루 분포하도록 했다. 또한 디자인 전문 회사의 구성원은 물론 대기업, 소규모 스튜디오 등 다양한 소속의 디자이너와 프리랜서 디자이너도 포함시켜 업계 전반을 아우르도록 했다. 인터뷰이 중에는 월간 <디자인>을 30년째 구독 중인 독자를 포함해, 아직 월간 <디자인>이 취재하지 못한 디자이너(12%)도 있으며, 스타 디자이너도 있다. 선정 기준은 그 어떤 스펙과 관계 없이 ‘지금 활발히 활동하는 디자이너’ 한 가지로, 가능한 한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려줄 수 있는 실무자 직급을 많이 포함시켰다. 한편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했으며, 각 인터뷰이가 31개의 질문 중 원하는 것으로 5개 이상을 골라 답하도록 했다.


디자이너들이 가장 관심 갖는 주제는?
가장 많이 답을 한 질문은 “모든 인간은 디자이너일까?”였다. 무려 53명의 디자이너가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는데 단순히 ‘그렇다’, ‘아니다’로 결론짓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천천히 그 의견들을 읽어보길 권한다. 모두가 디자이너를 자처하며 일상의 모든 행위를 디자인으로 명명할 때, 과연 디자이너의 전문성을 어떻게 구별 짓고 차별화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볼 만한 문제다. 이 외에도 “디자인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는 50명이 답했으며, “디자인 대학에서 이것 좀 가르쳤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게 있다면 무엇인가?”에는 42명, “요즘 업무에서 무엇 때문에 가장 힘든가?”에는 38명이 답했다. 즉 보편적이면서도 철학적인 질문 혹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답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답변 역시 각 개인의 경험만큼 다채로웠다. 반면 서울디자인위크나 광주디자인비엔날레, AGI 같은 특정 행사와 단체, KIDP 등의 기관을 언급하며 묻는 질문의 경우 답변율이 저조했다. 그만큼 디자이너들의 관심사에서 멀리 있거나 업무나 활동에서 실질적인 연결 고리가 없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혹은 답을 하기에는 너무 민감한 문제일 수도 있다). 사실 이번 기사는 설문 조사가 아니기 때문에 정량적 데이터 분석은 별 의미가 없다. 디자이너들이 답변을 많이 했다고 해서 그것이 디자인계의 첨예한 사안이거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아니라는 얘기다. 오히려 인터뷰이들이 단순히 답하기 편하고 쉬운 질문을 택한 것일 수도 있다. 따라서 31개의 질문을 통해 디자인계 전반을 분석하거나 특정한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각각의 질문과 그에 대한 다양한 의견 그 자체에 집중하길 바란다.


기사 사용법: 그래서 월간 <디자인>은 무엇을 말하려 하나
이번 특집 기사는 독자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우선 디자이너들은 동료의 관심사나 고충을 파악하고 공감하며(관련 질문 4번, 6번, 10번, 19번, 20번 외 다수), 업계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요즘 잘하는 디자이너가 궁금한 기업은 7번을, 디자인계 주요 기관은 6번과 8번, 9번 질문의 답을 눈여겨보면 좋겠다. 또 서울시 관계자는 18번과 25번, 디자인 대학에서는 3번의 답변을 주의 깊게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 어디보다 이번 기사를 업무에 적극 활용해야 할 곳은 월간 <디자인>으로 모든 질문에 대한 디자이너들의 의견을 놓치지 않고 앞으로의 기획, 기사에 반영하겠다.


31개의 질문 리스트 (응답률%, 소수점 제외)

01 모든 인간은 디자이너일까? 53%
02 지난해 제7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열렸다. 가본 적이 있거나 관심이 있나? 당신이 2019년 총감독이 된다면 주제는 무엇으로 삼겠는가? 12%
03 디자인 대학에서 이것 좀 가르쳤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게 있다면 무엇인가? 42%
04 디자인계에서 남녀 성별에 따른 업무(직급, 급여)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나? 자신의 분야를 언급해 말해달라. 18%
05 지난 10년간 당신이 속한 디자인계에서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35%
06 클라이언트와 계약 시 추가적으로 보장되었으면 하는 법적 조건은 무엇인가? 만약 당신이 속한 분야의 시안비를 책정할 수 있다면 얼마로 하겠는가? 23%
07 요즘 당신이 속한 분야에서 누가 제일 (디자인을) 잘하는 것 같나? 25%
08 디자인계의 주요 기관인 한국디자인진흥원, 서울디자인재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디자이너들에게 어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나? 14%
09 (8번에서 언급한) 기관들이 잘하고 있는 점 혹은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6%
10 요즘 업무에서 무엇 때문에 가장 힘든가? 38%
11 우리나라에서는 왜 디자인 비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까? 41%
12 (그래픽 디자이너의 경우) AGI 회원이 되고 싶나? AGI가 아니더라도 회원이 되고 싶은 단체, 연맹이 있다면 말해달라. 11%
13 디자인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50%
14 앞의 질문이 혹시 부끄럽게 (스스러움을 느끼어 매우 수줍게) 느껴지나? 그렇다면 당신이 생각하는 디자인의 역할은 무엇인가? 27%
15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왜 그 이름을 꼽았나? 20%
16 레드닷, iF 디자인 어워드는 우리나라 디자이너들에게 어떤 의미일까? 25%
17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직접 참여한다거나 관람을 하고 싶지 않나? 18%
18 서울의 공공 디자인 중에서 가장 흉물스러운 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21%
19 디자인 업무에 관해 지금 필요를 느끼고 새롭게 배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32%
20 지금 디자인계에서 가장 참을 수 없는 점은 무엇인가? 31%
21 월간 <디자인>은 왜 안 보나?(본다면 왜 보나?) 33%
22 AI(인공지능) 시대에도 디자이너의 역할은 굳건하다고 보는가? 37%
23 도대체 한국적인 디자인은 무엇일까? 한국적인 디자인이라는 것이 존재하기나 할까? 45%
24 최고의 클라이언트와 최악의 클라이언트를 꼽는다면? (클라이언트를 밝힐 수 있다면 말해달라.) 19%
25 서울디자인위크에 가본 적이 있나? 당신이 총감독이 된다면 주제는 무엇으로 삼겠는가? 6%
26 우리나라에 디자인 뮤지엄이 생긴다면 소장품으로 무엇을 고르겠는가? 국내 디자이너 작업 중 하나만 꼽아달라. 18%
27 당신이 월간 <디자인> 기자라면 다루고 싶은 주제, 인터뷰하고 싶은 인물이 있나? 인터뷰이에게 꼭 묻고 싶은 질문도 하나 말해달라. 15%
28 한국 공예가 당신의 작업에 영향을 끼치는가? 평소 한국 공예를 얼마나 가깝게 느끼는지 궁금하다. 9%
29 스스로 힙스터라고생각하나? 디자이너는 힙스터여야 할까? 30%
30 당신이 디자인계에 입문했을 때 ‘내가 높은 직급에 오르면 이것만은 반드시 바꾸겠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바꾸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혹은 실제로 바꾼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해달라.) 20%
31 질문에는 없지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해달라(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기). 11%


101팀의 디자이너 

강영화 스포카 프로덕트 디자이너
강주현 그래픽 디자이너, 오큐파이더시티 대표
권순규 UI·UX 디자이너, 디파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권지현 슬로워크 프로덕트 디자이너
김기열 그래픽 디자이너, <지큐> 아트 디렉터
김기창 다리컨설팅 디자인파티 디자이너
김다희 북 디자이너, 민음사 출판그룹 믿음인 미술부 차장
김나나 더크림유니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김린 그래픽 디자이너, 동양미술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교수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김석훈 공간 디자이너, 스튜디오 에센틱 대표
김선경 제품 디자이너, 212컴퍼니 대표
김소미 그래픽 디자이너, 눈디자인 팀장
김승언 UI·UX 디자이너, 네이버 아폴로 CIC 대표
김신 디자인 저술가 
김영나 그래픽 디자이너 
김영준 에이아이트릭스 프로덕트 디자이너
김영철 네이버 UI·UX 디자이너 
김은하 그래픽 디자이너, 나이스프레스 대표
김재화 공간 디자이너, 멜랑콜리판타스틱 리타스페이스 대표
김재관 악산 프레젠트 대표
김정욱 레벨나인 그래픽·UX 디자이너
김제형 그래픽 디자이너, 스튜디오 4월 대표
김종완 공간 디자이너, 종킴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
김종유 공간 디자이너, 유랩 대표
김지석 미스터존스어소시에이 션 대표
김지윤 산업 디자이너, 김지윤 스튜디오 대표
김진식 가구·오브제 디자이너, 스튜디오 진식킴 대표
김형진 그래픽 디자이너, 워크룸프레스 대표
김희봉 그래픽 디자이너, S/O 프로젝트 아트 디렉터
노민지 글꼴 디자이너 
노지훈 제품 디자이너, 옴모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듀오톤 (김의진 AD, 정다영·송병용 공동대표) 디자인 스튜디오
둘셋 (홍윤희, 방정인) 그래픽·공간 디자인 스튜디오
땅별메들리 제품 디자인 스튜디오
맛깔손 그래픽 디자이너
마이케이씨 (MYKC)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문승지 가구 디자이너, 팀 바이럴스 대표
박경식 공간 디자이너, 아키모스피어 대표
박신우 그래픽 디자이너, 페이퍼프레스 대표
박연미 북 디자이너 
박영하 SPC 디자인센터 팀장 
박이랑 그래픽 디자이너, 현대백화점 아트 디렉터
박희성 UI·UX 디자이너, 이노이즈 공동대표
배소휘 KT UI·UX 디자이너
석윤이 북 디자이너
백종환 공간 디자이너, WGNB 공동대표
선정현 공간 디자이너, 플랏엠 대표
설은아 UI·UX 디자이너, 포스트비쥬얼 대표
성예슬 탬버린즈 그래픽 디자이너
소윤의 토스 프로덕트 디자이너
송범기 제품 디자이너, 브레이크타임키트 대표
송봉규 제품 디자이너, BKID 대표
스튜디오 밀리언로지즈 디자인 스튜디오
슬기와 민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신명섭 플러스엑스 대표
신인아 그래픽 디자이너, 오늘의풍경 대표
오래오 스튜디오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오이뮤 그래픽·제품 디자인 스튜디오
워크스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유선 UX 디자이너, 쏘카 BX 팀장
유인성 휘닉스호텔앤리조트 브랜드 디자이너
유지원 그래픽 디자이너, 타이포그래피 연구자
유혜리 플러스엑스 BX 디자이너
윤새롬 가구 디자이너
이경미 제품 디자이너, 사이픽스 대표
이규현 제품 디자이너, 프롬헨스 대표
이나미 그래픽 디자이너
이석우 산업 디자이너, SWNA 대표
이예주 그래픽 디자이너
이유나 YNL 디자인 대표
이윤지 마음스튜디오 아트 디렉터
이의현 제품 디자이너, 로우로우 대표
이재영 그래픽 디자이너, 66999프레스 대표
이정혜 가구 디자이너, 도잠 대표
이주영 건축가, 지오아키텍처 소장
이현주 브랜딩·그래픽 디자이너
이호영 제품 디자이너, 250디자인 대표
임일진 무대 디자이너 
전가경 디자인 저술가, 사월의눈 대표
전채리 그래픽 디자이너, CFC 대표
정덕희 제품 디자이너, 어뎁션 대표
정연진 공간 디자이너
정진 제품 디자이너, 디자인말랑 대표
정영주 빙그레 디자인팀 팀장
정희연 토스 플랫폼 디자이너
조태상 모임별 디렉터
주면 나이프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
지성원 현대자동차 크리에이티브웍스 실장
채영 그래픽 디자이너, 디파크브랜딩 대표
천재박 어프로젝트 대표 
최도진 공간 디자이너, 쇼메이커스 대표
최성훈 제품 디자이너, 해야지 대표
최소영 에뛰드하우스 디자인팀장
최소현 퍼셉션 대표 
최중호 산업 디자이너, 최중호 스튜디오 대표
최택진 제품 디자이너, 마크앤드로우 대표
크래프트 콤바인 (조준익, 이기용, 김예진) 디자인 스튜디오
햇빛 스튜디오 (박지성, 박철희)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허수연 제품 디자이너, 셈트 대표
황신화 그래픽 디자이너, 콩트라플로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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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라인 : 기획 김민정 기자 / 진행 월간 <디자인> 편집부 / 디자인 정명진 아트 디렉터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10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