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디자인(2)

블랭크 코퍼레이션 웹사이트



디자인 블랭크 코퍼레이션(대표 남대광), blankcorp.kr
참여 디자이너 나세훈(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송인욱(웹사이트 디자인), 오영은·박선희·하지은(브랜드 디자인)
발표 시기 2018년 4월
‘블랭크 TV’라는 콘텐츠 기반의 커머스 기업으로 출발한 블랭크는 자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제작·판매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웹사이트는 이런 변화에 맞춰 새로 정립한 CI의 톤앤매너를 기반으로 디자인했다. 기존 원 페이지 구성에서 단계가 있는 페이지로 바꾸며 기업에 대한 정보를 심층적이고 체계적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업 로고와의 일관성을 위해 자체 서체인 ‘블랭크 산스’를 활용했다.


롯데그룹 웹사이트 리뉴얼



디자인 디지털다임(대표 임종현), d2.co.kr
참여 디자이너 디지털다임 BZ 디자인팀(그룹장 박종철)
클라이언트 롯데지주
발표 시기 2017년 12월
롯데그룹은 2017년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비전 ‘Lifetime Value Creator’를 발표하고 롯데만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디자인과 콘텐츠를 앞세운 글로벌 홈페이지를 리뉴얼 오픈했다. 큰 이미지와 영상, 인터랙티브 모션 기능 등 생동감 있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해 기업의 주요 메시지를 인상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특히 패럴랙스 스크롤링 기법과 정형화되지 않은 편집 디자인으로 콘텐츠에 역동성과 입체감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lotte.co.kr


不불량상회 1969



디자인 얌얌타운(대표 이동훈), yumyum-town.com
디자이너 이동훈, 송준호
발표 시기 2018년 7월
어릴 적 누구나 먹어봤던 불량 식품을 토대로 한국형 서브컬처를 조명한 프로젝트다. 소위 불량 식품으로 알려졌던 아폴로, 꾀돌이 등 추억의 간식거리를 저작권자의 허락 아래 리디자인했다. 빈티지 무드의 뉴 레트로 콘셉트로 티셔츠, 배지, 에코백, 아카이빙 북, 박스 세트 등을 제작하고 이마트24의 지원으로 전시까지 열었다.


네이버 애뉴얼 리포트 2017





디자인 V/A(대표 이찬우·조영호), vadesign.co.kr
참여 디자이너 이찬우, 조영호
클라이언트 네이버
발표 시기 2017년 12월
그린 컬러 도트를 책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로 삼아 책 전반에 적용했다. 타입 또는 이미지와 어우러진 도트들은 시각적인 의미를 만들어낸다. 지면상의 도트는 2차원이지만 한장 한장 넘길 때의 움직임은 3차원의 공간 속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듯한 모습을 연출했다. 표지와 디바이더에 사용한 결이 거친 회색 종이는 화이트 실크 인쇄와 엠보스 형압 가공으로 처리했는데 별색의 그린 컬러와 조화를 이루며 한층 세련된 느낌을 준다.


<성> 포스터



디자인 써니아일랜드(대표 심준우), sunnyisland.kr
참여 디자이너 윤상준, 이상엽, 송진주
클라이언트 국립극단
발표 시기 2018년 3월
프란츠 카프카의 원작을 현대적인 관점으로 재해석한 국립극단의 연극 <성> 포스터. 작품의 핵심 소재인 성의 비밀스러움, 공연 전반의 분위기와 속도감 있는 연출을 포스터를 통해 전달하고자 했다. 등장인물들의 행동 묘사와 변화를 일러스트레이션과 타이포그래피의 배치를 통해 강조했다.


평창동계올림픽 삼성전자 모바일 브랜드 쇼케이스: 히스토리월, 올림픽 헤리티지 존





디자인 바이널아이(대표 조홍래), vinyl-i.com
참여 디자이너 마정민·김반야·이종희·김민수· 김소연(제일기획), 이상훈·문치우·천호종· 홍철승·조명헌·김상은·최영봉 외 15명 (바이널아이)
클라이언트 제일기획
발표 시기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선보인 삼성의 기업 홍보관. 바이널아이는 삼성 모바일 테크놀로지 혁신의 역사를 보여주는 언박스 구역의 헤리티지 존과 20년간의 올림픽 파트너십을 보여주는 히스토리 월의 미디어를 디자인했다. 큐브를 모티프로 한 헤리티지 존에는 삼성의 역대 주요 휴대폰과 각 시대를 상징하는 요소를 인터랙션 방식으로 선보였다. 또 히스토리 월을 위해 5개 라인을 모티프로 한 비디오 콘텐츠와 슬라이딩 미디어 등을 제작했다. 이 밖에 성화봉을 쥐었을 때 뒤에 설치된 화면에 불이 들어오게 하는 등 다양한 체험 요소를 적용했다.


2017 아모레퍼시픽 지속 가능성 보고서



디자인 버금(대표 정연중), vergum.com
참여 디자이너 정연중(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장민지, 공유림
클라이언트 아모레퍼시픽
발표 시기 2018년 5월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지속 가능 경영 활동을 보고하는 애뉴얼 리포트로 인포그래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기업, 사회, 환경의 이슈를 풀어냈다. 국문 버전과 영문 버전으로 제작했으며 동백 이미지를 그래픽으로 표현한 표지와 아리따 서체를 적용한 내지로 기업 이미지를 반영했다.


2017 디자이너의 날 포스터



디자인 오래오스튜디오(대표 강민경·김가영· 박계현·정예슬), oreohstudio.com
참여 디자이너 강민경, 김가영, 박계현, 정예슬
클라이언트 한국폰트협회
발표 시기 2017년 12월
‘디자이너의 날’ 포스터. ‘디자이너의 날’은 한글 서체 분야 종사자들과 한글 서체 디자이너를 꿈꾸는 젊은이들이 함께 디자인을 통해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행사다.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상징적으로 표현했는데 새로운 시작과 한 해의 마무리 사이의 경계를 의도적으로 뚜렷하게 나누지 않았다.


미샤 플래그십 스토어, 갤러리M





디자인 바이널아이(대표 조홍래), vinyl-i.com
참여 디자이너 고희윤, 정진환, 김민주, 이윤창, 조명헌, 이재우, 한건영, 김수현
클라이언트 미샤
발표 시기 2018년 5월
미샤가 강남 메인 도로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 바이널아이는 ‘Dare, Simply’를 키워드로 팝업 스토어를 디자인했는데 마치 갤러리를 투어하는 듯한 느낌을 전달하고자 했다. 특히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브랜딩을 강화했다. 1층 입구 테이블의 터치형 모니터에는 게임 콘텐츠인 ‘오늘의 운세’를 넣고 입구 측면의 트랜스룩 미디어를 통해 플래그십 스토어의 대표 상품인 비폴렌의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이 밖에 브이랩의 뉴미디어 기술력과 조형물을 융합한 이탈프리즘 존의 조명 ‘포토부스’ 등을 제작했다.


슈픽



디자인 디파인드(대표 김주형), shoepik.net
참여 디자이너 권중헌, 김주형
발표 시기 2018년 3월
사진을 찍어 발을 분석하는 비전 기술로 온라인 신발 구매 시 사이즈에 대한 고민을 해결한 모바일 앱 서비스다. A4 용지 위에 발을 올려놓은 뒤 앱을 통해 사진을 찍으면 사용자의 발 사이즈를 자세히 분석해 알려주고 등록된 신발과 매칭해 상품을 추천해준다. 사이즈 매칭 결과는 카드 뷰로 구성했고 스와이프 인터랙션을 통해 빠르게 신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화면 안에 가이드와 수평계를 배치해 사진 촬영 시 오류를 최소화한 점도 눈에 띈다.


르 캐시미어 웹사이트



디자인 슬로워크(대표 권오현), slowalk.co.kr
참여 디자이너 김용현(기획), 노효정·이지은· 김용현·추은서
클라이언트 K.O.A
발표 시기 2018년 6월
환경과 동물을 생각하는 의류 브랜드 르 캐시미어의 웹사이트다. 여느 의류 쇼핑몰과 다르게 판매보다는 오히려 브랜드의 가치와 원칙, 철학을 드러내는 데 집중했고 이를 위해 브랜드 소개 페이지를 가장 중점적으로 설계했다. 캐시미어라는 소재와 어울리는 핑크와 골드 컬러를 이용해 캐시미어만의 촉감과 온기를 디지털에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SK뉴스쿨모집 프로모션





디자인 비스타디아(대표 전용철·강명석), vistadia.com
참여 디자이너 전용철, 강명석, 최승오, 정경태, 신홍섭
클라이언트 행복에프앤씨재단
발표 시기 2017년 12월
SK뉴스쿨은 푸드 분야로 진로를 원하는 청년들에게 조리 및 외식 서비스에 대한 무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 신입생 모집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해 메인 포스터, 웹사이트, 온라인 홍보물 등을 제작했다. 생기 있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실제 학생들을 모델로 기용해 위트 있는 포즈와 타이포그래피를 결합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sknewschool.com









클라이언트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자인 홍디자인(대표 김현경·이상윤·김형철), hongdesign.com
디자이너 김형철, 양승훈, 김은교
발표 시기 2018년 6월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발행하는 계간지로 창의적 예술가 양성, 전문 예술 교육, 저명 예술가의 동향, 문화·예술계의 흐름, 주요 예술 공연 및 전시 등을 소개한다. 매호 각 섹션의 콘텐츠를 심도 있게 분석해 새로운 시선의 사진, 감각적인 그래픽과 일러스트레이션 등 다양한 시각 자료를 생산하며 이를 통해 국립대학의 품격과 예술대학의 감성을 함께 전달한다.


책방산책 서울 2018



디자인 땡스북스(대표 이기섭), thanksbooks.com
참여 디자이너 이기섭(디자인), 임진아(지도 일러스트레이션), 윤예지(표4 일러스트레이션)
클라이언트 서울특별시, 서울도서관
발표 시기 2018년 3월
새롭게 생겨난 책방의 현재 모습을 기록하고 기존 책방들의 변화를 기록한 책방산책 시리즈의 2018년 버전이다. 디자인 측면에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문화적 다양성을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책방산책 서울 2018은 책을 따라 걷는 도심 속 산책로를 제안한다. 서울 시내 곳곳에 위치한 책방과 책방을 연결해 ‘책방길’을 만든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특징이다.


<뒤로DUIRO> 3



디자인 프레클스(대표 이도진), leedozin.kr
참여 디자이너 이도진
발표 시기 2018년 10월
국내 퀴어 문화에서 찾아보기 힘든 잡지다. 3호는 ‘룸메이트’라는 제목으로 성 소수자와 반려동물의 평범하고도 특별한 관계에 주목했다. 표지 사진으로 채택한 이강혁 작가의 ‘Midnight Stroll-猫時夜行’은 표지로 사용하기에 다소 대비가 강한 사진인데 이를 선택한 것 자체가 성 소수자의 오래된 숙제인 ‘가시성’과 ‘종족성’에 대한 자조적 질답이라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내용의 원고를 분위기에 따라 최정호, 정인자, 펜바탕, 청월, 아리따 등의 서체를 적용해 내지를 구성했다.


<나는 몸이로소이다>전 포스터



디자인 눈디자인(대표 김두섭), noondesign.com
참여 디자이너 김두섭, 김소미, 송유진, 한수진
클라이언트 국립한글박물관
발표 시기 2018년 7월
한국 최초의 한글 해부학 교과서인 제중원의 <해부학>을 소개하는 국립한글박물관의 특별전. 서양 해부학의 도입 이후 몸에 대한 우리말과 사고의 변화를 다루는 전시의 성격을 보여주는 데 집중해 개화기에 유행했던 시각 요소를 차용해 곳곳에 배치했다. 당시 서적 표지에 사용하던 장식적 요소에 상상력을 더한 프레임을 만들고, 제목을 행서체 스타일로 레터링했다.


우월해! 캠페인 디자인





디자인 봄바람(대표 김상아), bombaram.net
참여 디자이너 봄바람 디자인팀
클라이언트 유한킴벌리
발표 시기 2018년 3월
유한킴벌리는 보건 교사에게만 제공하던 교육 콘텐츠를 전 국민과 공유하고자 소통형 교육 블로그 ‘우월해!(우리월경해!)’를 오픈하고 전국 초등학교, 중학교 보건 교사와 청소년들에게 리플릿을, 학부모에게 영상을 배포했다. 월경이 부끄러운 경험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초경을 맞이하는 청소년들이 당당하게 초경 경험을 외치는 모습을 느낌표 모양의 로고로 상징화했다. 젊음과 푸름을 상징하는 초록색을 메인 컬러로 사용하고 느낌표는 다양한 베리에이션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했다. blog.naver.com/ ourperiodwithyk


크리스마스엔 어서옥션





캠페인 디자인
디자인 봄바람(대표 김상아), bombaram.net / 페이스북 크리에이티브 숍
참여 디자이너 봄바람 디자인팀
클라이언트 이베이코리아
발표 시기 2017년 12월
옥션의 2017년 크리스마스 캠페인. 옥션 쇼핑 빅데이터와 페이스북 IQ 타깃 인사이트를 기준으로 제작했다. 캠페인에는 총 27개 버전으로 제작한 페이스북 메인 광고 영상, CGV 용산점에 위치한 옥션관 리뉴얼 작업과 극장 광고, 버스 셸터에 설치한 옥외광고, 선물 투표 이벤트 영상, 크리스마스 기부 홍보 영상 등이 포함된다.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신뢰도를 높이고 페이스북 캐러셀 방식을 통해 콘텐츠가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했다. 또 옥션관 포스터와 버스 셸터 옥외광고에는 렌티큘러 방식을 적용해 옥션만의 위트를 살렸다.

Share +
바이라인 :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