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2013 한국 디자인 연감] Identity Identity 아이덴티티 디자인 부문


LINE 브랜드 경험 디자인
디자인 라인플러스(대표 신중호), www.linepluscorp.com
디자이너 김성훈, 나세훈, 구서영, 김혜람,  강창묵, 김주연
발표 시기 2013년 5월
라인은 전 세계 약 3억 명의 유저가 사용하는 글로벌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다. 특정 국가와 관련 없는 형광 녹색의 워드 마크는 다양한 나라에서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한다. 개성 있는 캐릭터 스티커를 통해 얻은 젊고 위트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서비스, 공간, 오피스, 제품 등에 적극 활용 중이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EI
클라이언트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디자인 제일기획(대표 임대기), www.cheil.com
디자이너 하종주, 권정란
발표 시기 2013년 5월
2018년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는 우리나라 첫 동계 올림픽인 평창동계올림픽의 공식 엠블럼. 한글 초성을 그래픽 모티브로 활용해 ‘평창’에서 각각 따온 초성 ‘ㅍ’은 동양의 천지인(天地人) 사상을 기반으로 하늘과 땅 그리고 사람이 한데 어울리는 열린 광장이라는 의미를, ‘ㅊ’은 눈과 얼음, 그리고 동계올림픽 스타를 상징한다. 색상 또한 올림픽의 오륜기 색과 한국 전통의 오방색을 활용해 주최국 한국의 느낌을 담았다.


롯데 피트인 VI
클라이언트 롯데자산개발
디자인 코블리스(대표 박상훈), www.cobliss.com
디자이너 오지은, 박새롬, 성미림
발표 시기 2013년 5월
롯데 피트인(FITIN)은 fit + in의 조합으로 동대문이란 상권 특성과 최신의 패션 트렌드, 그리고 고객의 취향과 ‘꼭 맞는’이란 의미를 반영한다. 검은색과 보라색 큐브의 조합은 고객의 니즈에 맞게 재빨리 적응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복합 공간의 이미지를 세련되고 생동감 있게 나타낸다.


OK 캐쉬백 BI 리뉴얼
클라이언트 SK플래닛
디자인 인터브랜드(대표 문지훈), www.interbrand.com
디자이너 황유진, 이진영, 김은아, 한아름, 박준규
발표 시기 2013년 10월
3600만 명 이상이 가입한 국내 최대 규모의 마일리즈 서비스인 OK 캐쉬백은 14년간 사용해온 브랜드 컬러를 유지하며 따뜻하고 친근함을 잃지 않고, ‘OK’를 강조해 브랜드 인지도를 보존하려 노력했다. 기존 BI의 그래픽 모티브인 햇살을 리본으로 재해석해 ‘스마트한 소비 생활을 위한 솔루션이 담겨 있는 선물 상자’라는 콘셉트로 디자인 언어를 리포지셔닝했다.


YG 브랜드 경험 디자인 프로젝트
클라이언트 YG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플러스엑스(대표 변사범, 신명섭, 허승원), www.plus-ex.com
디자이너 신명섭, 이동우, 윤지영, 김지훈, 천준혁
발표 시기 2013년 3월
기존 이미지를 ‘변화’시키기보다 유연하고 진취적인 ‘진화’의 관점으로 YG 엔터테인먼트의 CI를 비롯, 브랜드와 관련한 전반적인 경험 디자인을 리뉴얼했다. YG 엔터테인먼트의 브랜드 정신을 정의하고 핵심 가치와 미션 슬로건을 도출한 뒤, 디자인 원칙과 언어를 재정립해 일관적이고 즉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토스트 BI
디자인 NHN 엔터테인먼트(대표 이은상), www.nhnent.com
디자이너 김승언, 오원진, 강병욱, 홍정민, 김해성
발표 시기 2013년 10월
NHN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게임 브랜드인 토스트(TOAST)는 TOward Art, Science & Technology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으로 <갓 구운 빵처럼 바삭하고 신선한 재미,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즐거움>이 콘셉트다. 로고를 구성하는 기본 도형은 콘셉트를 강조하는 동시에 <예술, 과학, 기술의 만남>이란 기업 철학을 표현하는 그래픽 모티브로 활용된다.


아시아 순 BI
클라이언트 대왕
디자인 에이앤비커뮤니케이션(대표 송승은), www.anbcom.co.kr
디자이너 손성우, 정병덕, 김운호
발표 시기 2012년 12월
40년 전통의 가쓰오부시 소스 전문 기업 대왕의 국내 브랜드 <맛다랑>을 유럽 전역에 수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바꾸면서 모던한 느낌의 물고기 심벌과 로고 타이프, 바다를 상징하는 라벨 형태로 리뉴얼했다. 색 대비로 눈에 잘 띄는 것이 장점.


스크린 X BI
클라이언트
CJ CGV
디자인 올커뮤니케이션(대표 김병진), www.allcomm.co.kr
디자이너 이소정, 전유구, 강혜선
발표 시기 2013년 2월
CJ CGV의 스크린 엑스(Screen X)는 멀티 프로젝션 매핑 기술을 적용해 영화관 내부 벽면 모두를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신개념의 ‘몰입형 영화관’ 브랜드다. 선으로 만든 정육면체의 입체적 모습에 X 형상을 마치 빛이 투영하듯 배치해 경계 없는 스크린의 공간감과 새로운 몰입의 공간을 표현했다.


할리스 커피 BI 리뉴얼
클라이언트 할리스에프엔비
디자인 퍼셉션(대표 최소현), www.perception.co.kr
디자이너 최소현, 정용욱, 권하나, 정지원, 서동한
발표 시기 2013년 4월
국내 최초 에스프레스 커피 전문 브랜드인 할리스 커피는 기존 아이덴티티의 왕관 모티브를 강조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디양한 고객 접점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구축했다.


코웨이 CI 리뉴얼
클라이언트 코웨이
디자인 소디움파트너스(대표 정일선, 박영미), www.sodiumpartners.com
디자이너 박미정, 김용상, 조유리, 손상욱, 신노아, 장민경
발표 시기 2013년 1월
역동적인 로고타이프는 젊고 생동감 있는 기업 문화를 상징하며 자연이 주는 편안함과 친밀감을 연상시키고 친환경적인 기업 이미지를 전달한다. C에서 Y로 향하는 흐름 사이의 W 형태는 바람이나 물결처럼 우리 일상에 늘 머무르는 코웨이의 존재를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2014 인천장애인아시안게임 EI
클라이언트 2014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
디자인 CDR어소시에이츠(대표 김성천), www.cdr.co.kr
디자이너 백한수, 김도형, 길민철, 이준홍, 김민한, 박용환, 정안진, 이승한
발표 시기 2013년 6월
2014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는 4년마다 열리는 아시아 최대 장애인 스포츠 경기 대회다. 스포츠 대회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성화를 모티브로 만든 심벌은 감동과 뜨거운 열정의 향연, 인간 존엄성과 화합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회의 가치를 강조한다. 다양한 색이 어우러진 성화의 불꽃은 아시아인의 화합과 선수들의 도전 정신을 상징한다.


삼성SDS VI 리뉴얼
클라이언트 삼성SDS
디자인 디자인 에스프리(대표 김한석), www.designesprit.co.kr
디자이너 이희종, 계용진, 최성욱, 김선경
발표 시기 2013년 10월
IT 기업 특유의 딱딱하고 어려운 이미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와 <직관과 집중>을 상징하는 브래킷(bracket) 모양의 디자인 모티브를 만들고, 커뮤니케이션 전 부분에 일관적으로 적용했다. 삼성SDS의 7개 사업군의 단위별 심벌을 제작하고 이미지 갤러리를 구축하는 등 B2B 회사가 소홀하게 다루는 VI의 고도화에 집중한 점이 특징.


어라운지 BI
클라이언트 CKCO&
디자인 메타브랜딩(대표 박항기), www.metabranding.com
디자이너 최지영, 이현주, 최현영
발표 시기 2013년 9월
어라운지(ArounZ)는 산지 직송 원두 커피를 다루는 CKCO&의 커피 유통 브랜드다. 알파벳 A와 Z를 강조한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틀어진 ‘ROUN’, 녹색과 갈색의 스펙트럼이 생원두를 딥 브라운 커피로 바꾸는 로스팅을 연상시킨다.


국립현대미술관 MI
클라이언트 국립현대미술관
디자인 인피니트(대표 오기환), www.infinite.co.kr
디자이너 오기환, 황영수, 김지완
발표 시기 2013년 5월
MMCA는 2013년 서울관 개관을 기점으로 과천관, 덕수궁관, 2015년 완공 예정인 청주관까지 분산된 국립현대미술관을 하나로 아우르기 위해 만든 MI다. 미술관의 영문 이름인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의 이니셜을 조합했다. ‘미래의 창, 문화의 창’을 기본 콘셉트로 내부 이미지가 유연하게 바뀌며 비정형적인 조합으로 진화하는 것이 특징. 서울관부터 차례로 빨강, 초록, 보라, 파랑을 시그너처 컬러로 한다.


태권도원 VI
클라이언트 태권도진흥재단
디자인 디자인파크(대표 김현, 정종원), www.designpark.co.kr
디자이너 채영, 안윤정, 임병화, 우현수, 정진서, 이지윤
발표 시기 2013년 5월
전북 무주에 위치한 태권도원은 태권도 교육과 수련, 연구를 담당하는 태권도 체험 공간이다. 태권도 도복의 검은 띠와 태권도 동작의 동선을 모티프로 해 태권도 정신과 가치를 형상화했다. 신체 수련으로 시작된 마음과 전신의 변화가 세상을 바꾼다는 콘셉트로 브랜드 디자인을 진행했다.


SK 자원봉사단 써니 BI 리뉴얼
클라이언트 SK
디자인 비스타디아(대표 전용철, 강명석), www.vistadia.com
디자이너 전용철, 강명석, 이창희, 최승오, 기세훈
발표 시기 2013년 5월
SK그룹 대학생 자원봉사단인 SK 써니 10주년을 맞아 단체의 전문성과 성숙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기존 심벌마크 형태의 BI를 워드마크로 재정비했다. BI에서 파생한 디자인 모티브는 앱, 사이트, 블로그, 포스터, 유니폼, 문구류까지 폭넓게 적용했다.


SKI KOREA BI
클라이언트 한국관광공사
디자인 이노파크(대표 홍청옥), www.innopark.co.kr
디자이너 김주현, 김소라
발표 시기 2013년 3월
한국관광공사가 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관광 상품 브랜드 스키 코리아 BI는 워드 마크 형태다. 캘리그래피 느낌을 살린 다양한 색의 글자는 스키를 통해 즐거움을 만끽하는 사람들을 연상시킨다.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VI
디자인 네이버(대표 김상헌), www.nhncorp.com
디자이너 김우정(마케팅 총괄), 김승언(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송호성(아트 디렉터), 김수연·김승현(그래픽 디자인), 이현수(웹사이트), 백승목·최민수(사이니지 시스템), 양승덕(머천다이즈)
발표시기 2013년 5월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은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해인사 장경각에서 영감받았다. 각의 또 다른 의미인 각도를 마크에 반영해 정보와 지식을 보관하는 궤를 형상화했다. 이성, 판단력, 디지털 데이터를 의미하는 사각형은 다양한 기하학 패턴으로 활용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CI
클라이언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디자인 엑스포디자인브랜딩(대표 정석원), www.x4design.co.kr
디자이너 정석원, 김영기, 이보람, 최상지, 신아름
발표 시기 2013년 6월
창설 50주년을 맞아 기존의 브랜드 자산을 계승하면서도 미래지향적 가치를 추구했다. 선거를 상징하는 투표 용지와 국민의 희망과 선택을 담아 비상하는 새의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삼원색은 다양한 국민의 뜻을 포용하는 것을, 전통 삼태극 문양은 대한민국 정부 기관을 상징한다.


월간 디자인 2013년 12월호 104 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hare +
바이라인 :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3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