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메이드 인 포틀랜드’의 모든 것 메이드히어 PDX


메이드히어 PDX 매장. 이름 그대로 포틀랜드에서 제작, 생산한 상품만 판매한다.


1920년 포틀랜드에서 시작한 니트 브랜드 ‘데헨 1920 Dehen 1920’. 여전히 포틀랜드에서 자신만의 생산 방식과 전통성을 유지하고 있다.


꽃을 주제로 한 제품들의 디스플레이. ‘베스트프렌드허니’ 꿀부터 ‘포틀랜드 소다 웍스’ 시럽까지 모두 포틀랜드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만약 포틀랜드를 여행한다면, 그리고 짧은 시간 동안 쇼핑을 해야 한다면 망설임 없이 찾아야 할 곳이 있다. 메이드히어 PDX MadeHere PDX, 이름 그대로 포틀랜드에서 생산한 수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숍으로 포틀랜드 내에만 3개의 매장이 있다. 2014년 처음 문을 연 메이드히어 PDX는 창립자이자 CEO인 존 코너John Connor의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탄생했다. 바로 이곳 포틀랜드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광범위하게 모아 주민뿐 아니라 전 세계 고객에게 선보이는 것으로, 현재 약 225개 브랜드 5000종 이상의 상품을 판매한다. 그중 존 코너가 추천하는 상품은 다음과 같다. 유리공예 브랜드 노스 드링크웨어North Drinkware가 포틀랜드의 산 지형을 형상화해 만든 파인트 사이즈 컵, 자연환경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개성과 독특함을 담은 안경 브랜드 슈우드 아이웨어Shwood Eyewear의 선글라스, 벨트부터 지갑, 커다란 가방 등을 공방에서 제작하는 오록스 레더 컴퍼니Orox Leather Company의 제품 등. 모두 주류 문화에서 한 발자국 떨어져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드는 DIY 정신을 보여주는 브랜드다. 또 자연에서 영감을 얻거나 이를 모티프로 한 것으로 “포틀랜드의 메이커와 그들이 생산하는 물건은 주변의 강, 해안, 산과 숲 등에서 깊은 영향을 받는다”는 존 코너의 설명 그대로다. 현재 포틀랜드 메이드히어 PDX의 고객은 매주 커피와 차를 구입하러 오는 동네 주민부터 전 세계 각지에서 찾아오는 관광객까지 다양하다. 특히 주민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만큼 로컬 커뮤니티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아트 디자인 포틀랜드Art Design Portland, 포틀랜드 메이드Portland Made, 서포트랜드Supportland 같은 지역 단체와 협업하고 있다. 매달 다른 수혜자를 선정하는 맞춤형 기부도 진행하는데, 4월에는 포틀랜드에 나무 심기 운동을 하는 비영리단체 ‘프렌즈 오브 트리Friends of Trees’를 지목했다. 디자인, 공예, 목공, 바느질, 용접에 이르기까지 개척자 정신이 투철한 포틀랜드에서 만든 좋은 것, 뛰어난 것, 아름다운 것을 찾는다면 이 모두를 모아놓은 메이드히어 PDX를 찾으면 된다. madeherepdx.com


■ 관련 기사
- 지역 정신으로 창조하다 포틀랜드
- 메이드히어 PDX

- 테너 굿즈

Share +
바이라인 : 글: 김민정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