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디자인(3)

<에세이Essai> NO.4





디자인 물질과 비물질(대표 김종소리·황은정), waterain.kr
참여 디자이너 김종소리, 황은정
클라이언트 스튜디오 에세이
발표 시기 2018년 7월

‘미니멀리스트를 위한 잡지’라는 슬로건에 맞춰 장식을 최소화하고 단일 서체를 사용해 디자인했다. 레이아웃 역시 주로 한 가지 구성을 사용하고 이미지 사용에서만 변형 레이아웃을 사용했다.


KIADA 2018 포스터



디자인 눈디자인(대표 김두섭), noondesign.com
참여 디자이너 김두섭, 김소미, 송유진, 한수진
클라이언트 대한민국 장애인국제무용제 조직위원회
발표 시기 2018년 8월

올해로 3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장애인국제무용제(KIADA) 포스터 디자인. 2016년 제1회 행사 당시 진행한 네이밍과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행사 전반의 그래픽 디자인을 진행했다. 녹색 스트라이프 패턴을 키 비주얼로 삼아 국제 무용제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KIADA라는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데 주력했다.


테이크아웃 시리즈



디자인 미메시스(대표 홍유진), mimesisart.co.kr
참여 디자이너 함지은
발표 시기 2018년 6월

2030세대를 대표하는 소설가와 일러스트레이터가 한 팀을 이뤄 선보이는 단편소설 시리즈다. 작은 판형과 100g 내외의 가벼운 무게로 커피 한 잔을 ‘테이크아웃’하듯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각 책은 고유의 색상을 지니며 표지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의 매력이 부각되도록 다른 요소는 최소화했다. 책의 재킷을 펼쳤을 때 포스터로 변하는 것이 특징. 현재까지 총 14권 출간했고 12월에 20권으로 완간 예정이다.


<Unclosed Bricks: 기억의 틈>전 포스터



디자인 둘셋(대표 방정인·홍윤희), twothree.kr
참여 디자이너 방정인, 홍윤희
클라이언트 아르코미술관
발표 시기 2018년 4월

벽돌을 통해 오늘날 건축의 역할을 묻고 조적된 벽돌에 내포된 도시와 사회의 기억을 되짚어보는 아르코미술관의 주제 기획전. 색면으로 벽돌의 물성을, 선과 타이포그래피로 시공을 포괄하는 다층적 기억을 각각 표현했다. 전시 인쇄물의 질감을 통해 촉각적으로도 전시의 정서를 연결하고 관람자와 관계 맺도록 했다.


<글짜씨 16: 타입 디자인>





디자인 6699프레스(대표 이재영), 6699press.kr
참여 디자이너 이재영
클라이언트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발표 시기 2018년 2월

국내외 타입 디자이너 20명의 작품과 국내 주요 대학에서 이뤄지는 타입 디자인 교육을 통해 오늘날 타입 디자인 지형도를 생생하게 보여주고자 했다. 점, 선, 면의 단순한 그래픽 요소로 구성한 표지는 타입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시각화한 것. 한글과 영문이 병기된 내지는 의도적으로 두 활자가 대비와 불균형을 이루도록 했다. 참여 디자이너들의 이름을 나열한 책등은 그들에 대한 개인적인 고마움을 표현한 것이다.


<레투어>





디자인 mykc(대표 김기문·김용찬), mykc.kr
참여 디자이너 김기문, 김용찬
클라이언트 어반북스
발표 시기 2018년 3월

<레투어Retour>는 어디론가 떠나지만 돌아와야 하는 도시인의 모습을 담은 사진집 시리즈다. 너무 무겁지 않고 캐주얼한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기존 사진집보다 다소 작은 판형으로 제작했지만 사진가의 시선과 느낌만큼은 충분히 엿볼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이와 더불어 일회용 카메라를 별도 제작해 독자들에게 증정했다.


<가지> 9호





디자인 코우너스(대표 김대웅·조효준), corners.kr
참여 디자이너 김대웅·조효준(코우너스), 오혜진(스튜디오 오와이이), 김경태, 정다혜, 황선희
클라이언트 한솔제지
발표 시기 2018년 8월

한솔제지의 소식지 <가지>의 아홉 번째 프로젝트. 한솔제지의 새로운 종이 브랜드 인스퍼M의 러프Rough와 스무스Smooth 용지에 검정, 형광 파랑, 형광 분홍, 형광 노랑, 형광 초록 그리고 메탈릭 골드와 메탈릭 실버 잉크를 사용해 오프셋 인쇄했다. 스크린 톤, 그레이디언트, 오버프린트 & 녹아웃, 사진 등의 인쇄 결과물이 담겨 있다. 김경태, 정다혜, 사진가 황선희 등이 컨트리뷰터로 참여했다.


생활문화 메모리 게임 카드





디자인 코우너스(대표 김대웅·조효준), corners.kr
참여 디자이너 김대웅
클라이언트 지역문화진흥원
발표 시기 2018년 8월

‘누구나 일상에서 스스로 즐기고 나누는 문화’라는 뜻의 생활문화를 반영해 만든 메모리 게임 카드. 일상에서 익숙한 텍스트와 심벌에서 키워드를 도출해 만들었다.


데이코 웹사이트





디자인 디파이(대표 황병삼), dfy.co.kr
참여 디자이너 방동욱(총괄), 박경수· 안다원(프로젝트 매니저), 이혜림·최서영(기획), 이수헌(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최보미·김채빈·장미진·이가은·이경연·최정민·조혜원(디자인), 최인한·공아름(개발), 임태준(사진), 정수윤(카피라이트), 쿤스비주얼(영상)
클라이언트 삼성전자
발표 시기 2018년 9월

삼성전자가 인수한 미국 럭셔리 주방 가전 브랜드 데이코Dacor의 웹사이트. 첨단 기술과 장인 정신을 접목한 브랜드의 특징을 통일성 있게 표현하기 위해 촬영과 웹사이트 설계, 3D 작업까지 일괄 진행했다. 특히 데이코의 주요 소재인 그라파이트 스테인리스 스틸에 블랙 컬러를 더해 극대화된 고급스러움을 웹사이트에 반영하는 데 주력했다. 컬렉션을 비롯한 제품 정보에 직관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제품의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LOTTE 프로파일 2017



디자인 더서드에이지(대표 김기환)
참여 디자이너 김기환(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남정·전종우(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강용창(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클라이언트 롯데지주
발표 시기 2017년 11월

2017년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롯데그룹을 위한 컴퍼니 프로파일 디자인. 책과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했다. 글로벌 고객과의 접점을 표현하기 위해 중국, 베트남, 미국 등 해외 사업장 로케이션 촬영을 기획·진행했으며 검증되고 정량화된 데이터를 집약적으로 전달하는 인포그라픽 섹션을 별도 구성했다.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인포그래픽과 직관적인 UI로 경영 현황을 소개하고 스크롤 방식으로 기업의 50년 역사를 살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애거서 크리스티 리커버 컬렉션



디자인 황금가지(대표 박근섭), goldenbough.minumsa.com
참여 디자이너 김진영
클라이언트 알라딘
발표 시기 2018년 7월

79권에 이르는 방대한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 중 편집자가 엄선한 3권의 표지를 새롭게 디자인했다. 작가의 이름을 강조하기보다는 단일 작품의 매력이 돋보이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 책날개를 없애고 이미지와 색상, 문구를 최소화했다. 각 작품의 주요 사건을 미니멀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인데 앞표지에는 장소나 분위기, 사건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 뒤표지에는 사건을 끌고 가는 주요 사물이나 맥거핀macguffin을 넣었다.


<이 연극의 제목은 없읍니다>전 그래픽 아이덴티티



디자인 프랙티스(대표 최정은), we-practice.com
참여 디자이너 유지연, 유윤석
클라이언트 삼일로창고극장
발표 시기 2018년 6월

삼일로창고극장의 재개관을 기념해 극단 에저또의 초기 활동을 조명한 전시다. 1970년대 연극 홍보물이 담긴 사진을 보고 재기 넘치는 디자인에 매료되어 박력 있는 에저또 극장 티켓의 타이포그래피를 본떠 전시 아이덴티티를 만들었다. 글자 장평을 유연하게 구사하던 사진 식자 시절의 관습을 따라 좁은 폭으로 디자인한 한글 서체를 함께 사용했다.여성들과 그들의 선택권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화의 주제를 경쾌하고 함축적으로 나타냈다.


영화 <피의 연대기> 포스터



디자인 프로파간다(대표 최지웅·박동우), propa-ganda.co.kr
참여 디자이너 최지웅, 박동우, 이동형
클라이언트 KT&G 상상마당
발표 시기 2018년 1월

<피의 연대기>는 여성의 몸과 생리에 관한 다큐멘터리 영화로 남녀노소 모두 생리에 대해 편안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제작했다. 포스터에서는 패드, 컵, 스펀지, 탐폰 등 대중에게 익숙한 생리대부터 최근의 화두인 생리컵까지 다양한 모습의 생리대를 컬러풀하게 보여주어 고유의 개성을 지닌 여성들과 그들의 선택권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화의 주제를 경쾌하고 함축적으로 나타냈다.


올해의 작가상 2018 그래픽 아이덴티티



디자인 스튜디오힉(대표 서희선), hxx.kr
참여 디자이너 서희선
클라이언트 국립현대미술관
발표 시기 2018년 8월

한국 현대미술의 비전을 제시할 역량 있는 작가를 후원하고자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이 공동 운영하는 수상 제도다. 예년에 비해 비교적 젊은 작가들이 후보에 올랐고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권위적인 느낌보다는 좀 더 젊고 진취적인 느낌을 부여하고자 했다. 새로움과 관록이 함께 느껴지도록 한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특징이다.


더부스 대동강체



디자인 콩트라플로우(대표 황신화), contraflow.co.kr
참여 디자이너 황신화, 윤민구
클라이언트 더부스 브루잉
발표 시기 2018년 10월

더부스 브루잉을 위한 한글 전용 서체. 오늘날 궁서체가 위트 있는 정서를 대변하는 곳에 쓰이는 것에서 착안해 궁서 계열 붓글씨의 고전적인 글자 형태에 현대적 감각을 입혀 서체를 디자인했다. 특히 붓의 맺음 부분에 생기는 물방울을 브랜드의 심벌이 연상되도록 다듬은 것이 특징. 2018년 한글날 텀블벅을 통해 공식 론칭했다.


시녀 이야기 리커버 일반판 & 반양장



디자인 황금가지(대표 박근섭), goldenbough.minumsa.com
참여 디자이너 김다희(디자인), 박혜림(그림)
발표 시기 2018년 4월

2017년 알라딘의 ‘Born to Read’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한 한정 양장판 소진 이후 리커버를 원하는 독자들의 요청에 따라 무선 판본으로 출간하게 됐다. 화려한 배경 컬러가 빨간옷을 입은 시녀 그림과 잘 어우러진다. 드라마틱한 느낌을 위해 각 계급별 의상 색을 섞어 가로+세로 그러데이션을 만들고 형광기가 도는 별색으로 강렬한 느낌을 주었다. 또 투명 홀로그램박과 유광 CCP지로 거울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국가해양아틀라스 자연 편





디자인 스튜디오 바프(대표 이나미), baf.co.kr
참여 디자이너 한민
클라이언트 국립해양조사원
발표 시기 2018년 4월

우리나라의 해양 정보를 수록한 책. 크게 해양 지질, 해양 물리, 해양 생태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 용어를 일반화하고 인포그래픽과 간결한 지도 이미지로 ‘일반인이 친근하게 읽을 수 있는 쉬운 지도책’을 지향해 만들었다. 미지의 심해가 연상되는 군청색 표지에 전통 파도 문양이 은은하게 드러나는 한국 고유의 이미지를 접목한 것도 특징이다.


<Weather: 오늘 당신의 날씨는 어떤가요?>전 그래픽 아이덴티티





디자인 프로파간다(대표 최지웅·박동우), propa-ganda.co.kr
참여 디자이너 최지웅, 박동우, 이동형
클라이언트 D 뮤지엄
발표 시기 2018년 5월

사진, 영상, 사운드, 설치미술 등 날씨에 관한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보여주는 전시이다. 날씨로 인해 움직이는 사람의 감정을 감성적인 사진과 캘리그래피로 표현했다.


책의 미래를 찾는 여행, 서울







디자인 스튜디오고민(대표 안서영·이영하), studiogomin.com
참여 디자이너 안서영, 이영하
클라이언트 컴인
발표 시기 2018년 3월

일본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편집자가 모여 서울의 독립 서점과 책방을 탐방하며 인터뷰해 엮은 책. 출판의 미래에 대한 고민이 담긴 콘텐츠라는 점에 착안해 ‘책의 혁명’을 콘셉트로 브랜딩했다. 미래와 가능성의 방향을 의미하는 화살표와 진취적인 감각의 타이포그래피를 조합해 로고를 디자인하고 과거와 미래를 잇는 SF적 분위기의 컬러와 레이아웃으로 구성했다.


크렐 오토모티브 브랜드 론칭



디자인 프럼(대표 김명진), frum.co.kr
참여 디자이너 한소영, 이유정, 정현우, 김민근, 김진영, 자이언트스텝(영상 제작)
클라이언트 크렐 오토모티브
발표 시기 2018년 6월

매킨토시, 오디오 리서치와 함께 미국 3대 하이엔드 앰프 브랜드로 알려진 크렐의 프리미엄 카오디오 브랜드 크렐 오토모티브의 브랜드 전략과 아이덴티티, 브랜드 영상, 웹사이트, 오프라인 머티리얼 등을 구축했다. ‘광활한 우주의 에너지를 홈 오디오의 헤리티지를 이어받은 우수한 튜닝 기술로 자동차 안에 감동으로 담는다’라는 메시지를 박진감 넘치는 영상으로 표현했다. 웹사이트는 콘텐츠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브랜드 전략을 기반으로 페이지별 테마를 정하고, 탐색 시 효과적으로 습득되도록 스토리라인을 설계했다. krellautomotive.com


마이케이티



디자인 이노이즈 인터랙티브(대표 홍순기·박희성), innoiz.com
참여 디자이너 고정연, 정은혜, 이재인, 엄지선, 김다혜
클라이언트 KT
발표 시기 2018년 7월

KT 고객센터 모바일 앱 디자인. 모든 사용자에게 똑같은 화면을 제공하는 여타 앱과 달리 요금제에 따라 최적화된 패턴의 카드 UI를 제공하고 사용자 스스로 원하는 카드로 편집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했다. 홈 화면에 요약된 카드들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카드 펼침 기능으로 부가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화면 이동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음성인식 기능과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접근성을 높이고 폰트 크기 변경, 동영상 자막 지원, 대체 텍스트 대응 등을 통해 편의성을 높였다.


SoA 웹사이트





디자인 홍은주·김형재, hongxkim.com
참여 디자이너 홍은주, 김형재
클라이언트 SoA
발표 시기 2018년 4월

젊은 건축가 그룹 SoA의 웹사이트. 이들의 결과물이 꼭 건축 형태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매체나 형식을 통해 표현된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드러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따라서 이들의 작품을 구분 짓는 다양한 분류 체계를 부각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다. 내용을 읽어 내려감과 동시에 타이포그래피가 부풀어 오르는데 이는 건축가들이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스케일의 구축 환경을 생각하게 만든다. societyofarchitecture.com

Share +
바이라인 :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