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Identity 아이덴티티 디자인(2)

벨버디어 BI





디자인 더서드에이지(대표 김기환), 3rdage.kr
참여 디자이너 김기환(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강용찬, 전종우, 남정, 남동진
클라이언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발표 시기 2018년 2월

한화리조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벨버디어는 거제의 자연과 벨버디어의 가치를 담은 로고타이프를 개발했다. 로고타이프의 확장된 사선 라인은 자연과 공간 사이를 아우르며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선보이는 벨버디어의 서비스 전략을 드러낸다. 이 로고타이프를 기반으로 공간과 서비스, 휴식, 사용자, 자연의 정취를 모두 연결하는 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였다.


Tools for Bold Life BI, 제품 디자인





디자인 볼드피리어드(대표 김치호), boldperiod.com
참여 디자이너 김치호, 김유민, 임이레, 임덕균
발표 시기 2018년 10월

Tools for Bold Life는 디자인 스튜디오 볼드피리어드가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제품에 필수적인 기능을 담지만 쓰임새를 위해 의도적으로 비워두는 제품 디자인 전략을 세웠다. 그래픽 아이덴티티는 클래식하고 오래 남을 수 있는 이미지를 담고자 했다.


켈리먼츠 BI



디자인 루트(대표 정유섭), intoroute.com
참여 디자이너 경지현, 정유섭, 백윤하
클라이언트 JDHL
발표 시기 2018년 10월

바이오 코즈메틱 브랜드의 이미지를 주는 것에 주력했다. 로고타이프는 K와 L을 수학 공식에서 사용하는 대괄호 [ ]로 표현했다. 패키지에는 각 제품마다 포함된 두 가지 주성분의 알파벳을 배치해 원소주기율표가 연상되도록 디자인했다. 줄기세포 배지를 이용한 제품의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현미경으로 들여다본 듯한 그래픽을 메인 이미지로 삼고 UV 후가공으로 텍스처를 더했다.


0(young) BI



디자인 디자인포커스(대표 구정순), designfocus.co.kr
참여 디자이너 홍승연, 김관우, 김지은, 오민이, 심은솔, 김찬영, 이지은
클라이언트 SKT
발표 시기 2018년 8월

SK텔레콤이 1020세대를 위해 론칭한 컬처 브랜드다. 영young은 1020세대의 출발점으로 그들의 가능성이 시작되는 지점을 의미한다. 펜으로 쓴 듯 표현한 로고는 Z세대만의 자유로운 생활, 생각 그리고 감성을 반영한다. 영의 대표 캐릭터 ‘더 영즈’는 1020세대의 목소리를 담고자 기획했다.


해물 안성탕면 BI, 패키지



디자인 농심기획(대표 박준), nscom.co.kr
참여 디자이너 박상희, 김지혜
발표 시기 2018년 9월

안성탕면 출시 35주년을 맞아 기획한 해물 안성탕면의 패키지 디자인. 안성탕면의 기존 고객층을 고려해 기존 브랜드와 아이덴티티를 통일하는 전략을 취했다. 핵심 아이덴티티인 원형의 프레임과 한자 서체는 유지하고 파도와 갈매기 등의 그래픽 요소를 추가해 해물 맛을 표현했다. 하절기 면을 제외한 대부분의 봉지 면은 난색이 주를 이루는 점을 고려해 블루 컬러로 명시성을 높였다.


다보록 BI, 패키지



디자인 액션서울(대표 이효정·홍민아), actionseoul.com
참여 디자이너 이장섭(총괄 디렉터)·이효정· 홍민아·김현경·강구종·김덕우·김현수, 박문영·권혜림(정관장 디자인팀), 강은명·김여진·서하나·홍지연(그림)
클라이언트 한국인삼공사
발표 시기 2018년 1월

정관장 선물 세트 ‘다보록’의 브랜딩 및 패키지 디자인 프로젝트. 연말연시에 글과 그림을 선물하는 전통 풍습을 모티프로 삼았다. 받는 이의 건강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한 편의 시와 복을 상징하는 오브제로 구성한 이미지가 특징이다. 강은명, 김여진, 서하나, 홍지연 작가와의 협업으로 책가도를 연상시키는 그림을 완성하고 금박과 엠보싱 등 후가공 처리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했다.


모노룸 패키지



디자인 샐러드에브리웨어(대표 일호(유호석)·일상(이나연)), saladew.co.kr
참여 디자이너 일호(유호석), 일상(이나연)
클라이언트 모노룸
발표 시기 2018년 7월

조향 브랜드 모노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지를 여는 경험 자체를 소비자가 향을 만나는 과정으로 여겼다. 화선지와 고무줄, 박스 등 소재와 질감이 돋보이는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냈다.


띠아느 비주얼 아이덴티티, 패키지



디자인 CFC(대표 전채리), contentformcontext.com
참여 디자이너 이민선, 김은주, 강새롬
클라이언트 르 주르
발표 시기 2018년 7월

비주얼 아이덴티티 및 패키지 디자인 프로젝트. ‘신비로운 숲속의 비밀스러운 상점’을 브랜드 콘셉트로 삼았다. 워드마크는 상점의 간판을, 양쪽의 타원은 건물의 기둥을 형상화한 것으로 안정감을 더했다. 점묘화로 그린 엠블럼은 이국적인 인상을 준다.


더부각 BI, 패키지



디자인 필라멘트앤코(대표 최원석), @filamentandcompany
참여 디자이너 최원석, 김용현, 박세희
클라이언트 김총각네
발표 시기 2018년 2월

남원의 특산물 김부각의 시장 확대 및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리뉴얼 프로젝트. 기존의 김부각을 고유한 상품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이름을 ‘더 부각’으로 변경했다. 김부각이 전면에 보이는 패키지 디자인은 상품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를 극대화한다. BI는 ‘김을 다루는 사람들’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아이비엘 패키지



디자인 일동홀딩스(대표 이정치), ildong.com
참여 디자이너 정유진
발표 시기 2018년 8월

일동 바이오 사이언스의 아이비엘(Ildong Bioscience Lab)은 유산균 전문 브랜드로 건강 기능 식품뿐만 아니라 식품, 화장품까지 제품 확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제품군과 포장 규격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빨간색, 회색 그리고 점선을 고정된 표현 모티프로 삼고 간결한 패키지 아이덴티티를 기획했다.


에뛰드 하우스 2018 스프링 컬렉션 컬러풀 드로잉 패키지



디자인 오세븐(대표 배수규), ohsevenstudio.com
참여 디자이너 박윤제·구송이(오세븐), 장영진(에뛰드 하우스)
클라이언트 에뛰드 하우스
발표 시기 2018년 8월

에뛰드하우스 2018년 봄 컬렉션 패키지 디자인. 기존 에뛰드 하우스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해 밀도 높은 붓 터치와 색의 조합으로 사랑스러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했다. 붓 터치를 이미지로 구현하는 것이 매우 까다로웠기 때문에 수백 번의 붓 터치를 모두 스캔하여 디지털라이징한 후 수많은 조합을 거쳐 나온 결과다.


메로나 보틀 패키지



디자인 빙그레(대표 박영준), bing.co.kr
참여 디자이너 정영주, 이영성, 김아영, 박정신, 석수민
발표 시기 2018년 4월

명확한 아이덴티티를 자랑하는 아이스크림 메로나를 가공유로 기획한 제품. 메로나의 맛, 모양, 색깔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했다. 긴 육면체 용기가 메로나 아이스크림을 직관적으로 연상시키며 익숙함 속에 새로운 경험을 전달한다.


리큐Z·얼룩 지우개 패키지



디자인 애경산업(대표 이윤규), aekyung.co.kr
참여 디자이너 서창희, 전지훈
발표 시기 2017년 11월, 2018년 2월

리큐Z는 한 번을 빨아도 여러 번 빤 듯한 깨끗함이 느껴지는 강력한 액체 세제다. 제품의 메인 콘셉트인 ‘강력한 세척력’을 드러내고자 남성적이고 직선적인 라인을 사용했으며 대비되는 색상과 메탈릭 재질의 라벨로 이를 부각시켰다. 또한 간결하고 날카로운 서체로 강렬함을 더했다. 국소 부위 세정제인 리큐Z 얼룩 지우개는 한 손에 쉽게 잡히도록 용기를 설계하고 옷감에 닿는 부분은 고무 솔로 제작해 옷감 훼손을 최소화했다. 또한 토출구 개폐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내용물의 흘러내림을 방지했다.


민음북클럽 2018 패키지



디자인 오이뮤(대표 신소현), oimu-seoul.com
참여 디자이너 신소현, 전민성, 박유진
클라이언트 민음사
발표 시기 2018년 4월

민음사는 회원제 서비스 ‘민음북클럽’ 사용자들의 소속감을 강화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했다. 이를 위해 민음북클럽의 2018 메시지인 ‘Read Think Write’를 새긴 북 포켓, 패브릭 백, 라이브러리 북, 스티커, 스탬프 등의 기프트 패키지를 디자인했다. 패브릭 백의 경우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사이즈에 맞춰 디자인해 출판사의 아이덴티티가 드러나도록 했다.


후팟 BI





디자인 에그플랜트팩토리(대표 이지윤), eggplantfactory.co.kr
참여 디자이너 김보배, 문은유, 남현아, 김세정
클라이언트 후팟
발표 시기 2017년 12월

‘후후 불어서 먹는 한 그릇’이라는 뜻의 후팟은 아시아 음식 전문 스낵바다. 그래픽 모티프는 젊은 시절 배낭 여행으로 아시아를 누비다 한국에 정착한 캐릭터 후팟보이를 중심으로 이어진다. 형광빛이 섞인 오렌지 컬러와 아시아 음식의 별미 고수의 컬러 대비를 통해 경쾌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었다.


진로믹서 토닉워터 & 카린스 용기 BI, 패키지



디자인 아이디엔컴(대표 김승범), idncomm.com
참여 디자이너 김승범, 김흥기, 조덕환, 이규현, 안미나, 박지혜
클라이언트 하이트진로음료
발표 시기 2017년 12월

‘진로믹서 토닉워터 & 카린스’의 디자인은 칵테일 믹서의 주 소비층인 2030세대의 취향을 반영했다. 기존 컬러와 그래픽 모티프는 최대한 유지하면서 심플함을 강조했다. 부드럽고 날렵한 용기 디자인으로 그립감을 개선하고 칵테일 잔을 형상화한 웨이브와 그러데이션 표현, 물방울 기포 그래픽을 통해 칵테일 믹서 본연의 청량감을 극대화했다.


원스인어문 패키지



디자인 메소드웍스(대표 조성래), methodworks.co.kr
참여 디자이너 조성래, 이지현, 김신비, 정유성
클라이언트 한국인삼공사
발표 시기 2018년 3월

원스인어문은 한국인삼공사의 뷰티 & 헬스 메이트로 여성들이 겪는 PMS를 케어하는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다. 달을 모티프로 여성이 한 달에 한 번 겪는 그날을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배달의민족 독고배달이의 모험 TV CF 시리즈







디자인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봉진)HS애드(대표 김종립), woowahan.com
참여 디자이너 최슬기, 전정호, 김봉진, 한명수
발표 시기 2018년 3월

영상에서 보이는 쏟아지는 눈사태, 심해 대형 물고기와의 사투, 쪼개지는 빙하 조각은 알고 보면 빙수, 우럭회 그리고 아이스크림 케이크였다는 반전으로 마무리된다. 광고는 더 이상 짜장면, 치킨, 피자만 배달하는 것이 아닌, 더 맛있고 다양한 음식을 배달한다는 메시지를 유쾌하게 전한다. 배달의민족은 광고를 통해 기업이 하고 싶은 말을 하기보다는 소비자가 보고 싶고 흥미를 느낄 만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에 힘썼다.

Share +
바이라인 :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