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Product 제품 디자인(1)

KDA 최종 후보작
둥지냉면 써클 피콕, 테일 버드 시리즈







디자인 SWNA(대표 이석우), www.theswna.com
참여 디자이너 이석우, 김성진, 목승수, 이승협, 박지선
클라이언트 농심
발표 시기 2018년 8월

간편 면 조리 식품을 위한 조리 도구다. 제품명 ‘둥지’에서 연상되는 2개 제품으로 동그란 공작새를 형상화한 채망 ‘써클 피콕’과, 새 형상을 한 면기 ‘테일 버드’다. 냉면을 조리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이 끓인 면을 찬물에 급속으로 냉각시키는 것이라는 데 착안해 냉면 전용의 조형적인 제품을 디자인했다. 두 달 남짓한 개발 기간 동안 50개가 넘는 냉면을 끓여 먹으며 30개가 넘는 조리 기구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KDA 최종 후보작
LG오브제



디자인 LG전자 디자인센터(전무 노창호), www.lge.com
해외 협업 디자이너 스테파노 조반노니
참여 디자이너 전성안(TV), 이상호(오디오), 최규관·김형기·주근호·전재흥·강수경·육지민(냉장고), 백승호·현진수·주근호·장윤서·조재영·육지민(공기청정기)
발표 시기 2018년 11월

가구로서의 미학과 기능을 겸비한 프리미엄 퍼니처 LG오브제의 TV, 오디오, 냉장고, 공기청정기. 첨단 기술의 디스플레이 화면이 3단 선반 수납장의 슬라이딩 도어가 되는 TV를 비롯해 네모반듯한 협탁 형태의 오디오와 큐브 형태의 공기청정기, 냉장고로 구성되었다. TV와 오디오의 경우 원목 소재 다리를 매치해 유연한 곡선과 테크의 만남을 구현했다. 냉장고는 열전소자 냉각 방식으로 소음을 최소화해 침실에 두어도 무리가 없으며 공기청정기와 마찬가지로 무선 충전과 인체 감지 센서에 따라 자동 작동하는 무드등을 탑재했다.


KDA 최종 후보작
야놀자 Y–프로젝트 청소용 키트



디자인 야놀자(대표 이수진), SWNA(대표 이석우)
참여 디자이너 박우혁·서진수·박은성(야놀자), 이석우·김성진·김규창(SWNA)
발표 시기 2018년 10월

국내 중소형 숙박업소의 청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 대형 호텔에 비해 좁은 복도에서도 움직임이 용이하도록 비례와 크기를 고려하고 360도 회전이 가능한 바퀴를 달았다. 엘리베이터가 없는 건물에서는 탈착할 수 있는 어깨끈을 사용해 들고 이동할 수 있다. 허리를 많이 굽히지 않고도 비품을 꺼내기 편리한 각도로 비스듬하게 제작한 수납 유닛은 필요에 따라 개수와 위치를 조합할 수 있도록 했다.


갤럭시 노트9



디자인 삼성전자 무선디자인팀(전무 강윤제)
참여 디자이너 송준용, 김병진, 정우혁, 김은수, 조성훈
발표 시기 2018년 7월

삼성전자의 가장 완벽한 아홉 번째 노트. 대화면 스마트폰이라는 고유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S펜의 기능을 극대화해 사용성의 완성도를 높였다. S펜에 자체 배터리를 삽입해 휴대폰 본체와 분리될 경우 자동으로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사진 촬영이나 음악 플레이 등을 위한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 휴대폰 단말기 컬러와 매치한 다양한 색상의 펜으로 개성을 더했다.


파이프 벤치





디자인 레어로우(대표 양윤선), rareraw.com
참여 디자이너 레어로우 디자인팀
발표 시기 2018년 10월

곡선이 돋보이는 디자인의 파이프 벤치다. 1.6mm의 얇은 철판을 둥글린 부드러운 형태로 강한 내구성과 부드러운 촉감을 동시에 구현했다. 다리 부분에는 높이 조절이 가능한 볼트를 자체 제작해 넣어 지면이 일정하지 않은 야외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레이, 그린, 마르살라, 미드나잇 블루 등 특색 있는 네 가지 색상은 특별 주문 제작한 분체도장 색상으로 레어로우만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자 했다.


LG전자 씨네 빔 레이저 4K 프로젝터 HU80



디자인 LG전자 디자인센터(전무 노창호), www.lge.com
참여 디자이너 조성구, 이은봉, 김용석
발표 시기 2018년 4월

4K 고화질과 작동의 간편성을 강조한 프로젝터다. 바닥에 세워두는 직립형 디자인으로 전원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10초 안에 설치가 완료된다. 점점 작아지는 기존의 포터블 프로젝터가 편리한 휴대성에 반해 삼각대 등의 보조 도구가 필요하고 설치 과정이 복잡하며 구동 시간이 긴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상단의 리플렉터는 영상을 전면에서 천장까지 다양한 각도로 투사시키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렌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코드를 감는 코드 릴cord reel을 탑재해 전원 케이블을 자체적으로 수납할 수 있다. 이동성도 고려해 견고한 핸들을 달았다.


헬멧 백





디자인 스위치(대표 지상욱), sweetch.co
참여 디자이너 지상욱
발표 시기 2018년 10월

군용 헬멧 백을 모티브로 도시적으로 해석한 서류 가방이다. 2011년 론칭 이후 많은 사랑을 받은 스위치의 대표 제품으로 지난 7년간의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부족한 부분을 업그레이드한 2018년 버전이다. 뒷면에 포켓과 열쇠 고리를 추가하고 손잡이 양면의 가죽 재질을 변경하는 등 사용성을 세심하게 고려해 수정했다. 론칭 때부터 자체 개발해 사용 중인 코티드 캔버스 소재와 견고한 이탈리아 소가죽, 형태 유지와 쿠션감을 위한 퀼팅 안감 등 단순하지만 실용적인 아름다움을 뒷받침할 요소를 적용했다.


비웨이B’way





디자인 라이마스(대표 곽계녕), www.limas.co.kr
참여 디자이너 곽계녕, 조신형
발표 시기 2018년 3월

인더스트리얼 조명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기능적인 부분을 디자인으로 풀어낸 천장용 조명이다. 과거의 형광등을 모티프로 형광 램프 대신 LED로, 형광등 안정기가 놓이는 공간은 컨버터로 대체해 미학적인 부분은 유지하며 기능을 추가했다. 다양한 빛 연출에 한계가 있었던 기존 전등갓 대신 새로운 패턴의 타공을 통해 빛이 사방으로 은은하게 퍼지면서 공간이 채워지도록 했다.


셸Shell 체어



디자인 최중호스튜디오(대표 최중호), www.joonghochoi.com
참여 디자이너 최중호, 윤태노
발표 시기 2018년 4월

조개껍데기 형상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의자다. 좌석 하부 프레임에서 등받이로 이어지는 곡선 형태가 조개껍데기 패턴을 연상시킨다. 의자에서 가장 기본적인 좌판, 등받이, 다리의 세 가지 형태가 자연스러운 구조를 이루기에 구분선이 모호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좌판의 패브릭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금속 소재를 사용하고 실내외 어디서든에 두루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DMI 수소 드론



디자인 BKID(대표 송봉규), www.bkid.co / DMI(대표 이두순), www.doosanmobility.com
참여 디자이너 송봉규, 이일우, 황동오, 고의균
클라이언트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DMI)
발표 시기 2018년 9월

수소를 주 에너지원으로 비행하는 수소 드론. 배터리의 무게와 용량의 한계로 비행시간이 30분 내외인 일반적인 전기 드론에 비해 한 번의 가스 충전으로 비행시간이 2시간 이상이다. 이는 서울과 제주를 잇는 비행 거리로 장거리 배송이나 관찰, 재난 구조 등 더욱 다양한 드론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다..


빼빼가구 라운지체어



디자인 가라지가게(대표 장영철), garagegage.com
참여 디자이너 장영철
발표 시기 2017년 11월

최소한의 부재를 사용하여 만드는 간결한 맞춤 가구 빼빼가구의 라운지 체어다. 빼빼가구는 목재소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내구성 좋은 자작나무 막대기를 활용해 가구와 소품을 만든다. 이 제품처럼 무인양품의 좌식 의자 쿠션을 빼빼장 프레임과 결합시켜 라운지 체어로 재탄생시키거나, 일상에서 사용하는 쟁반을 빼빼장 프레임에 얹어 다양한 소반으로 만들고, IKEA의 수납 유닛과 디터 람스의 빈티지 오디오를 빼빼장 프레임과 조합해 같은 제품이지만 특별한 모양새와 다른 쓰임새를 더하는 데 주력한다.

Share +
바이라인 :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