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Product 제품 디자인(2)

삼성카드 발란스 프로덕트





디자인 BKID(대표 송봉규), www.bkid.co / 이노레드(대표 박현우), www.innored.co.kr
참여 디자이너 송봉규·윤영호·고의균(BKID) / 최세근·차현주(이노레드)
클라이언트 삼성카드
발표 시기 2018년 10월

주변 동료가 잡담을 걸지 못하도록 본인이 초집중 상태임을 알려주는 발란스 클락과 퇴근 시간이면 바퀴가 달려 도망가버리는 발란스 마우스. 소비자들의 ‘워크 & 라이프 밸런스’를 도와주는 콘셉트의 삼성카드 숫자 카드 3 시리즈 광고 캠페인을 위해 제작한 제품으로 시계의 경우 1만 개 한정으로 출시했다. 발란스 클락은 평소에는 예쁜 탁상시계지만 뒤집으면 집중 근무 상태를 알리는 사이렌이 되고 시계 속 숫자는 퇴근 시간인 6까지만 적혀 있다. 발란스 마우스는 6시가 지나면 인체를 감지해 손에 잡히지 않게 피해 다니는데 혹여 잡힐 경우 손에 잡힌 껍데기만 남고 내부는 다시 도망다닌다.


A FACE



디자인 아토디자인(대표 임우택), www.atodesignstudio.com
참여 디자이너 임우택
발표 시기 2018년 5월

‘물체는 입체적’이라는 관념을 바꾸는 콘셉트의 화병. 무엇을 담는 물건은 필연적으로 입체일 것이라는 개념의 역발상적 트위스트로 오브젝트를 하나의 면으로 해석했다. 납작한 패널 뒤에 투명한 유리병을 장착할 수 있는 형태로, 각도에 따라 오직 하나의 면에 꽃이 솟아나 있는 것처럼 보인다. 패널은 거울, 아크릴, 금속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할 예정이다.


H-팬



디자인 마크앤드로우(대표 최택진), www.markndraw.com
참여 디자이너 최택진, 정화진
발표 시기 2018년 7월

기본을 중시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사용성을 최대로 높인 휴대용 선풍기다. 핸디형, 테이블 거치형, 목걸이형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208g의 가벼운 무게와 풍성한 풍량이 강점이다. 일체형 유니 보디를 채택한 저가형 모델과 달리 부품마다 정밀 가공을 한 후 조립해 어떠한 형태에서도 완성도를 높이고자 했다. 90도에서 135도까지 7단계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실리콘 목걸이와 고정 클립을 장착하면 얼굴 밑에서 바람을 일으키는 형태로 고정할 수 있어 핸즈 프리 선풍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프로스트 미러, 실루엣 컨테이너





디자인 스튜디오 페시(공동대표 전병휘·송승준) www.studiopesi.com
참여 디자이너 전병휘, 송승준
클라이언트 서울디자인재단
발표 시기 2018년 9월

서울디자인클라우드 2018 기간 중 열린 <소통의 도구>전을 위해 디자인한 데스크 웨어 시리즈의 거울과 수납함이다. 탁상 거울 ‘프로스트 미러’는 서리가 맺히는 현상에서 영감을 받아 두 가지 다른 소재를 하나처럼 자연스럽게 결합시켰다. 크릴 거울 표면에 그러데이션 패턴을 UV 프린팅해 불투명한 목재 소재로부터 물체가 비치는 거울 소재가 부드럽게 드러나도록 했다. ‘실루엣 컨테이너’는 목재와 금속을 회전 가공한 책상 위 수납함으로 목재와 금속 파트를 분리할 수 있다. 금속 부분은 결합 시 수납함의 덮개, 분리 시에는 소형 트레이가 된다. 책상 위 소품을 정리하는 기능을 넘어 감각적인 데스크 사용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했다.


하이메이드 에어리



디자인 최중호스튜디오(대표 최중호), www.joonghochoi.com
참여 디자이너 최중호, 최현수, 신준호
클라이언트 롯데 하이마트
발표 시기 2018년 7월

롯데 하이마트의 자체 브랜드 하이메이드Himade의 첫 번째 제품인 헤어드라이어다. 강력한 바람에도 소음이 적은 시로코 팬을 적용한 제품으로 특히 시로코 타입 중에서는 드문, 핸들을 접을 수 있는 구조를 적용해 보관과 휴대성을 강화했다. 사용하는 시간보다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 더 많은 제품 특성상 욕실이나 화장대에서 가장 조화로운 디자인을 고민했다. 대비가 크지 않은 컬러, 부드럽고 단순한 라인과 표면 처리, 공기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흡입구 부분의 패턴을 포인트로 뷰티 제품으로서의 아름다움과 공간의 조화로움을 꾀했다.


2080 팬톤 칫솔, 치약, 치실



디자인 애경산업(대표 이윤규), www.aekyung.co.kr
참여 디자이너 서창희, 전지훈, 박영현, 신지원
발표 시기 2018년 7월

팬톤의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덴틀 케어 제품으로 욕실 내 인테리어 소품 역할을 하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 팬톤의 아이덴티티인 선명한 컬러와 화이트 밴드를 칫솔, 치약, 치실 제품과 패키지에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치약 용기 자체를 펌핑하는 새로운 사용성을 고안했으며 칫솔은 홀더와 세트로 구성해 사용성과 위생 문제를 개선하고 치실은 팬톤 컬러 칩의 비례 그대로 형상화했다. 모든 제품은 폴리프로필렌 소재에 금형 부식 처리, 무광 표현으로 세련된 느낌을 준다.


배달의민족 효자손 혼자서도 잘해요





디자인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봉진), woowahan.com
참여 디자이너 김효선, 채혜선, 한명수, 김봉진
발표 시기 2018년 9월

누구도 새롭게 디자인해보려 시도하지 않았던 효자손을 재해석했다. 방구석에 방치되지 않고 늘 사용자 가까이에 놓이는 물건으로 만들고자 주변 물건들과 조화롭게 어울리도록 디자인했다. 약 2년간의 개발 기간 동안 물성의 강도, 그립감, 길이, 각도를 연구했으며 사용 설명서에 해당하는 가이드북을 7개 국어로 제작했다. 패키지 또한 유명 전자 제품의 포장 방식을 연상시키는 디테일을 적용했다. 하찮거나 귀찮은 것으로 취급받는 것을 진지하고 위대하게 여기는 태도, 곧 배달의민족이 추구하는 디자인 철학을 효자손에 반영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루시드 VR



디자인 리얼디자인(대표 이건일), www.realdesign.me
참여 디자이너 이건일
클라이언트 룩시드랩스Looxid Labs
발표 시기 2018년 1월

뇌파 감지와 시선 추적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감정을 인식할 수 있는 모바일 VR 헤드셋이다. 가장 세밀하고 감도 높은 생체 신호를 확보하기 위해 이마 폼 쿠션 부분의 뇌파 센서와 렌즈 근처에 적외선 시선 추적 카메라를 삽입했다. 다양한 종류의 폰을 거치할 수 있도록 3면이 개방된 형태의 거치대로 디자인했다. 또 제품 옆면의 다이얼을 이용해 간편하게 초점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뇌파 센서 패드가 있는 이마 부분과 본체 연결부를 자연스럽게 처리해 마치 하나의 덩어리에서 분리된 듯한 형태로 일체감을 주었다. 2018 CES 베스트 이노베이션상과 K-디자인어워드 골드 수상작.


Out of Body





디자인 아토디자인(대표 임우택), www.atodesignstudio.com
참여 디자이너 임우택
발표 시기 2018년 9월

두 가지 이상의 재질이 한 가지 오브젝트에서 만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 가구 컬렉션. 원형, 삼각형, 사각형이 만나고 흩어지면서 제품을 만들어내는 장면을 상상했다. 보는 각도에 따라 대칭이기도 하고 비대칭이기도 한 이 형상은 목재와 스테인리스 스틸이 만나 서로 다른 소재의 다리 3개가 달린 테이블이 되기도 한다.


샤플 캐리어



디자인 샤플(대표 진창수), Shapl.com
참여 디자이너 나건 Dr.Nah
발표 시기 2018년 7월

블랙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 그리고 사용자가 직접 스티커를 붙여 자신만의 캐리어를 만들 수 있는 콘셉트의 가방이다. 기존 캐리어의 과도하게 장식적인 외관, 디자인이 좋을 경우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 다른 사람의 캐리어와 혼동할 수 있는 여지를 개선하고자 했다. 가벼운 폴리카보네이트 초경량 소재에 외부 충전 USB 포트와 도난 방지 블루투스 위치 트래킹 기능을 탑재하고 대형 알파벳 스티커를 제공해 자신만의 표식을 스스로 캐리어 디자인의 일부로 만들 수 있게 했다.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한 달 만에 15억 원 모금을 달성하며 관심을 모은 바 있다.


키오스크 키오스크



디자인 길종상가(대표 박길종), belload.1px.kr
참여 디자이너 박길종
클라이언트 키오스크 키오스크
발표 시기 2018년 4월

남산의 전시 공간이자 레스토랑, 카페 피크닉에 문을 연 리빙 셀렉트 숍 ‘키오스크 키오스크’에 필요한 집기를 디자인했다. 전체적인 컬러와 모양은 원형 도형이 그려져 있는 키오스크 키오스크의 로고 디자인에서 모티프를 얻었다. 다양한 제품을 올려두는 선반에는 밝은색의 차분한 자작 합판을 사용해 물건이 더 돋보이게 하고, 도색한 원색의 금속 기둥 속에는 분해와 조립이 간편한 볼트와 너트를 두어 물건에 따라 다양한 배치를 할 수 있게 했다.


N-컬렉션



디자인 리슨커뮤니케이션(대표 김상윤), www.listencom.co.kr
참여 디자이너 김상윤, 한상혁
클라이언트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발표 시기 2018년 6월

한국의 자연을 모티프로 한 N-컬렉션은 한국적 정서를 다양한 언어로 풀어내는 맞춤형 가구 컬렉션이다. 콘셉트에 따라 자연 그대로의 재료를 사용해 소재의 특징을 감성적으로 전달하는 데 주력했다. N-2 테이블의 경우 황동과 대리석을 가공해 바다에 비친 해를 모티프로 일렁이는 물과 떨어지는 해를 표현했다.


화분형 공기청정기 에어블라썸





디자인 리얼디자인(대표 이건일), www.realdesign.me
참여 디자이너 이건일
클라이언트 맑음팩토리
발표 시기 2018년 12월

사무 공간이나 공부방 등에 두고 사용하는 화분형 공기 청정 제품이다. 식물 뿌리 주변에서 가장 강력하게 정화된 공기를 모터가 달린 팬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퍼뜨리는 방식으로 화분이 모터 위에 얹혀 있는 형태다. 화분 내부에 전기선과 모터뿐 아니라 물통과 흙이 담기는 부분이 함께 들어가 있다. 물통을 고정하면서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는 오링Oring 마감과 모터로 흙이 들어가지 않도록 덧댄 메시 형태의 플레이트 등으로 기능성을 더했다.


원터치 향수 공용기



디자인 212컴퍼니(대표 김선경), www.212design.co.kr
참여 디자이너 이영재, 이준영
클라이언트 통일포켓케이스
발표 시기 2018년 8월

대용량의 향수를 소량 덜어서 가지고 다니는 휴대 용기다. 캡과 스프레이의 기능성을 결합해 손가락으로 커버를 여는 동시에 스프레이 부분이 눌려 향수가 분무되는 원터치 방식을 고안했다. 원터치 캡의 적절한 길이와 누르는 면의 감촉을 고려했고, 사용자가 분사 방향을 찾기 쉽도록 사각 기둥 형상을 위아래에 적용했다. 전통적인 향수병을 연상시키는 원형 용기의 형상을 중심부에 심벌로 활용해 미감을 더했다.


L/O 버클라이트 시리즈



디자인 SWNA(대표 이석우), www.theswna.com
참여 디자이너 이석우, 이한각, 박채지
발표 시기 2018년 9월

을지로 조명 거리의 제조업 장인과 협업한 프로젝트로 세 가지 타입의 조명 시리즈다. 제작을 맡은 기아조명과 함께 플로어 램프, 스탠드 램프, 펜던트 램프를 만들었다. 버클 형태와 원리에서 착안해 사용자가 원하는 모양대로 버클 모양의 조명 헤드에 패브릭이나 반투명 소재를 걸어 연출할 수 있다. 버클에 걸리는 소재에 따라 빛의 형태와 색상이 다양하게 변해 ‘빛을 비추는’ 조명에서 ‘바라보는’ 조명으로 의도했다. 또한 빛으로 공간이나 환경을 나누는 파티션 기능도 갖췄다.

Share +
바이라인 :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