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Space 공간 디자인(3)

제주 하늘고래



디자인 에이엔디(AND) 건축사사무소(대표 정의엽), a-n-d.kr
참여 디자이너 정의엽
클라이언트 김민호
발표 시기 2018년 1월

제주에 위치한 독채 펜션. 대지 경계를 따라 둥그렇게 현무암으로 담장을 둘렀다. 바다 쪽은 주변 담장과 비슷한 높이지만 뒤쪽은 솟아올라 2층 높이가 된다. 현무암 판석 사이에 작은 스테인리스 금속이 박혀 있어 햇빛을 받으면 비늘처럼 반짝인다. 창을 열고 나가면 마치 뱃머리처럼 돌출된 테라스와 연결된다.


메종390





디자인 르 씨지엠(대표 구만재), sixieme.co.kr
참여 디자이너 김선국, 박기범, 신동욱, 김재덕
클라이언트 개인
발표 시기 2018년 6월

양평에 위치한 주택 프로젝트. 공간이 주는 극단적인 개방감과 6m가 넘는 실내 공간의 높이, 소재와 오브제 등의 사용을 최소화해 자연을 일상의 공간과 맞닿도록 의도했다.


바람의 조형


©김정회
디자인 J2o 아키텍처(대표 이재성·최두호), j2odesign.com
참여 디자이너 박재완·이재성·최두호, 윤현선(설계)
클라이언트 삼성생명
발표 시기 2018년 7월

청담동에 위치한 삼성생명 건물 앞의 미디어 조형물. 대지와 건축물, 조경을 하나의 개념으로 조화롭게 연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으며 이를 위해 바람의 모양을 콘셉트로 삼았다. 조형물은 바람의 ‘들어옴(入力)’을 상징하는 한 가닥의 조형과 대지의 순환을 통해 ‘나옴(出力)’을 상징하는 다른 한 가닥의 조형으로 구성했다. 5m와 8m 크기의 LED 패널 총 162개를 사용했다.


서울베이스



디자인 어나더D(대표 김경민·정세영), anotherd.co.kr
참여 디자이너 조상준, 이가미
클라이언트 김민호
발표 시기 2018년 7월

청담동에 위치한 헤어 & 메이크업 숍. 길게 뻗은 직사각형 공간은 헤어 존과 메이크업 존으로 나뉜다. 입구에서 바라보았을 때 마치 두 공간이 겹쳐진 느낌을 주고 직원들의 시야를 확보하는 동시에 깊은 공간감을 준다. 내부는 철저히 직원과 손님들의 동선에 충실하게 구성했다.


놀이의 여정(Journey of Play)



디자인 EUS+ Architects (대표 서민우·지정우), eusarchitects.com
참여 디자이너 서민우, 지정우
클라이언트 세이브 더 칠드런 중부지부
발표 시기 2017년 11월

일제강점기의 잔재인 구령대를 어린이들의 자유롭고 다양한 놀이와 상상력을 담을 수 있는 구조물로 바꾸었다. 전형적인 놀이기구 하나 없이 추상적인 공간의 틀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이 더욱 창의적으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 운동장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져 오르면서 ‘놀이집’에 올라 운동장을 바라보거나 친구들과 아늑한 공간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다시 계단을 통해 내려오며 기존 구령대의 안팎을 넘나들며 체험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올리브영 플래그십 스토어



디자인 비트윈 스페이스 디자인(대표 김정곤·오환우), betwin.kr
참여 디자이너 김정곤, 오환우, 이재열, 이은혜
클라이언트 CJ올리브네트웍스
발표 시기 2018년 2월

‘찬란한 젊음의 순간들이 모여 공간이 된다’는 콘셉트로 진행한 프로젝트. 색조 MD로 구성된 1층 매장은 컬러모션 파노라마를 활용해 프리미엄 색조 공간으로서의 가시성을 높이고, 카운터와 색조 집기를 아크릴 소재로 레이어드해 풍성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했다. 기초, 더마, 바디 MD로 구성된 2층 매장은 석재와 원형 파이프를 활용해 벽체 영역의 볼륨감을 더하고 매스감 있는 집기 디자인으로 구성했다. 3층은 프레임과 라인을 강조해 고객이 직접 시향하고 헤어 테스트를 하는 체험 존에서 고객의 모습이 더욱 돋보이도록 했다.


그늘 쌓기





디자인 스튜디오 오와이이(대표 오혜진), ohezin.kr / IWMW(대표 백명화 · 백인화), iwmw.kr
참여 디자이너 오혜진, 백명화, 백인화
클라이언트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발표 시기 2018년 5월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주최한 의 공공 설치물이다. 아이들이 가장 오래 머무는 야외 분수대 근처에 그늘막을 설치할 것을 제안하고, 다양한 패턴과 색상의 아크릴을 높이가 다른 하얀 파이프 봉으로 쌓아 올려 바닥에는 마치 그늘이 쌓이듯 색상과 패턴이 겹치는 효과를 주었다. 색색의 그늘을 통해 아이들이 분수대에서 함께 즐기는 공간이 되도록 했다.


플레이 캠프



디자인 EUS+ Architects (대표 서민우·지정우), eusarchitects.com
참여 디자이너 서민우, 지정우
클라이언트 전쟁기념관 어린이박물관
발표 시기 2017년 12월

전쟁기념관 어린이박물관 내의 어린이 휴식 공간. ‘전쟁’과 ‘어린이’라는 서로 대립되는 정체성에 대한 고민의 결과다. 전쟁을 수행하는 군대에서 쓰는 막사, 야전 캠프에서 모티프를 얻어 플레이 캠프를 만들었다. 여기에 어린이들의 활동을 담는다면 전쟁이 어린이들에 의해 평화로 바뀌는 의미가 깃들 것이라 보았다. 새로운 개념의 파빌리온 구조물은 한 덩어리 혹은 세 덩어리로 나뉘어 상황에 따라 대응하는 가변성도 갖췄다.


동심서당



디자인 마음 스튜디오(대표 이달우·최문호), maumstudio.co.kr
참여 디자이너 이달우, 최문호, 이윤지, 정영박, 김가람(가람가람 스튜디오)
클라이언트 롯데
발표 시기 2018년 3월

롯데백화점 키즈 북 스토어. 바다의 마음을 모티프로 해 무수한 생물과 미생물이 어우러져 바다를 이루도록 만들었다. 특히 아이들의 다양성을 존중해 책을 통해 배움이 하나씩 쌓여가는 모습을 공간에 레이어가 겹겹이 쌓이는 형태로 보여주었다. 아이들의 마음이 바다처럼 넓고 깊게 자라나길 바라는 이야기를 구성해 이를 보여주는 캐릭터(고래, 문어, 상호, 가리비, 해파리, 소라)도 만들었다.


꿈을 담은 교실


Ⓒ이범준
디자인 서로 아키텍츠(대표 김정임), seoroarchitects.com
참여 디자이너 정복주, 김경선, 조형진
클라이언트 동답초등학교
발표 시기 2017년 11월

1학년 4개 교실을 대상으로 한 공간 개선 프로젝트. 마감재와 가구 교체로 공간을 보다 쾌적하게 바꾸는 동시에 작지만 입체적인 구조물을 복도와 교실의 경계 공간에 설치했다. 즉 두 공간의 경계에 작은 집을 만들어 독서 코너, 다락방, 점심 식사 배식대로 기능하면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파크 로쉐 리조트



디자인 디자인스튜디오(대표 김종호), design-studio.co.kr
참여 디자이너 김종호, 백수흠, 류성열, 김윤정, 조현호, 김진형, 이수정, 최정연, 오소정, 이윤지
클라이언트 HDC현대산업개발
발표 시기 2018년 1월

강원도 정선에 위치한 웰니스 리조트. ‘천혜의 자연 공간에서 누릴 수 있는 심신의 휴식’이라는 콘셉트를 감각적으로 재해석했다. 특히 휴식과 사색, 재충전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했다. 또한 영국 아티스트 리처드 우즈Richard Woods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산, 자작나무, 나뭇잎, 바위, 돌 등 정선의 자연과 정선으로 향하는 여정을 색채와 패턴으로 공간에 구현했다.


수원 E하우스


©진효숙
디자인 UTAA 컴퍼니(대표 김창균),utaa.co.kr · co;be(대표 김도훈), cobe.kr
참여 디자이너 김창균, 김도훈
클라이언트 송영화
발표 시기 2017년 12월

3대가 함께 사는 집으로 건축주는 개략적인 층별 용도뿐만 아니라 경사진 대지 조건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했다. 이에 경사진 대지를 활용하기 위해 반 층씩 올라가며 공간이 생기는 스킵 플로어 공간 구조를 고안했다. 스킵 플로어를 통해 공간의 수직 이동에서 오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손님 방문이 많은 거실과 식당은 천장고를 높게 하면서 마당으로 시선이 확장되도록 해 좁아 보이지 않도록 했다.


꽃빗



디자인 stpmj(대표 이승택·임미정), stpmj.com
참여 디자이너 이승택, 임미정, 김형준, 김정은
클라이언트 아모레퍼시픽
발표 시기 2018년 7월

꽃빛kkotbit은 지하철역에서 아모레퍼시픽 신사옥으로 연결되는 공공 지하 통로다. 아모레퍼시픽의 상징인 꽃잎 무늬를 패턴화해 빛이 새어 나오게 해 사람들은 영화의 한 장면처럼, 반짝이며 흩날리는 꽃잎으로 둘러싸인 터널을 지나가는 경험을 하게 된다.


비현실적 장식주의



디자인 디자인방위대(대표 신동건), dutch-lab.com
참여 디자이너 김윤지, 구석모, 이승용, 허우창, 김윤하
발표 시기 2018년 4월

더치 커피 기구 더치랩의 베이징 전시 공간. 19세기 신고전주의에서 영감받은 더치랩 커피 기구의 모티프를 공간으로 확장했다. 공간의 중심이 되는 금속 기둥은 눈부신 스포트라이트처럼 느껴지도록 하고 전시 설치물의 볼륨감과 수직적 상승감이 동시에 느껴지도록 했다. 특히 수직으로 세운 직선 형태의 설치물은 그 끝에서 꽃처럼 환상적으로 펼쳐지는 효과를 더해 환상적인 커피 경험을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교보문고 광교점


Ⓒ최용준
디자인 유랩(대표 김종유), designstudioulab.com
참여 디자이너 김현진, 김나래, 심재향, 한덕규
클라이언트 교보문고
발표 시기 2018년 4월

‘한 장의 종이 그리고 한 줄의 글’이라는 콘셉트로 공간을 구현한 서점. 천장 면과 벽의 일부, 베스트셀러 서가, 평대는 켜켜이 쌓인 종이가 한 장씩 내려와 갈피를 만들거나 종이가 겹쳐지고 구부러지는 디자인을 통해 공간의 정체성을 살렸다 특히 기존 공간이 전체 천장 면 중 3/1 정도가 7도가량 기울어진 형태라는 제약이 있었는데, 이에 대응해 가장 낮은 층고의 구역을 아늑한 분위기로 구성하고 작은 사이즈의 제품들이 집중되도록 전시했다.


인천국제공항 제네시스 플립닷 아트월



디자인 디파이(대표 황병삼) dfy.co.kr·IMG SRC(대표 고이케 히로시), imgsrc.co.kr · 이노션월드와이드(대표 안건희), innocean.com
참여 디자이너 황병삼(프로젝트 총괄 디렉터), 박수진(프로젝트 매니저), 황예은, 황희연(커뮤니케이션), 권순규(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현성·이경영·정다희(디자인), 박건영·홍종윤(모션 그래픽), IMG SRC(테크니컬 디렉팅 및 소프트웨어 개발)
클라이언트 현대자동차
발표 시기 2018년 9월

인천국제공항 내 고객들이 자유롭게 제네시스를 만져보고 운전석에 앉아볼 수 있도록 한 제네시스 전시 존. 전시장 뒤편에는 플립닷 아트월을 설치해 혁신적이면서 기술의 첨단을 달리는 제네시스의 이미지를 감각적으로 표현했다. 현재 이곳은 매일 700명 이상의 방문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Share +
바이라인 :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