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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ws
Space 공간 디자인(4)

투썸플레이스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점



디자인 스튜디오 베이스(대표 전범진), studiovase.com
클라이언트 CJ푸드빌
발표 시기 2018년 8월

창문과 여행이 맞닿아 있는 안과 밖, 현실과 비일상이라는 관계에 주목해 각기 다른 모양과 위계의 창으로 공간의 정체성을 부여했다. 크기, 높이, 재료, 경계 그리고 질서의 기준이 다른 창문이 다른 표정의 풍경을 만들어내듯, 창이라는 공간적 장치가 제공하는 장소에서 사람들이 다양한 행동과 감정을 일구어내도록 의도했다.


잇츠리얼타임 라이브러리


Ⓒ김용순 by narsilion
디자인 USD디자인 그룹(대표 장윤규·신창훈), usdspace.com
참여 디자이너 신화영
클라이언트 메가스터디
발표 시기 2018년 1월

노량진에 위치한 메가스터디의 스터디 공간. 기존 학원 건물의 모습을 유지하면서 공간을 레노베이션하고자 했기에 일부는 노출 콘크리트로 남겨두고, CRC 패널 마감으로 정리했다. 또한 밀집도와 폐쇄성, 집중도 등을 고려해 공간별로 구성하고 사용자들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방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회의실 공용부 리뉴얼



디자인 리슨커뮤니케이션(대표 김상윤), listencom.co.kr
참여 디자이너 김상윤, 한상혁, 박지은
클라이언트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발표 시기 2018년 10월

국제회의실 로비 리뉴얼은 아시아 문화와 전통을 재발견하고 확산하는 큰 줄기에서 시작했다. 한국적 아이덴티티를 재해석해 단아하고 품격 있는 현대적인 공간이 되도록 하고 중요무형문화재 장인, 혹은 디자이너와 장인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여러 종류의 공예품이 자연스럽게 공간에 스며들도록 했다.


애이치 한의원



디자인 바이석비석(대표 석준웅), byseog.com
참여 디자이너 석준웅, 김미영
클라이언트 애이치 한의원
발표 시기 2018년 10월

‘공간의 단순화’, ‘소통을 위한 소소한 장치’, ‘따뜻한 소재’를 키워드로 삼았다. 이에 따라 장식적인 형태는 배제하고, 벽의 일부는 열어놓거나 문을 최소화해 소통의 장치로 삼았다. 그리고 익숙하고 편안한 소재를 공간에서의 정서적 소통이나 공감대 형성이 이뤄지도록 했다.


동춘 175



디자인 보머스 디자인(대표 정소이), vomusdesign.com
참여 디자이너 안민경, 곽인실, 한지유, 조은애
클라이언트 세정
발표 시기 2018년 7월

용인에 위치한 복합 쇼핑몰.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비어 있던 공간을 새롭게 디자인했으며 기존 공간에 있던, 지금은 작동되지 않는 기계를 재활용했다. 공간은 물론 건축주가 가진 역사를 재해석하는 동시에 한국적인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했으며 나무 소재와 그린 컬러를 활용해 ‘휴식이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탄생시켰다.


CJ올리브마켓 여의도 IFC몰점


Ⓒ최용준
PM & 공간 전략·콘셉트 라니앤컴퍼니(대표 박정애), raneecompany.com
디자인 유랩(대표 김종유), designstudioulab.com
참여 디자이너 김현진, 이슬기, 박성호
클라이언트 CJ제일제당
발표 시기 2018년 6월

가정 간편식과 소량의 식료품을 제공하는 도시의 거대한 공유 냉장고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프로젝트. 기존의 일반적인 마켓 형태의 공간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식사를 하고 장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음식을 건강하고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시연하고 맛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용산 HDC 아이파크몰 증축 & 리뉴얼



디자인 민경식 건축사사무소(대표 민경식·윤하영)
참여 디자이너 민경식·문희창(총괄) 박영준·오창훈·강완규·박지은·최성배·김소희· 김동하·김유빈(건축), 박한아·최경진·박슬지·최수진·허은미, 최유리(공간)
클라이언트 HDC 현대산업개발
발표 시기 2018년 5월

기존의 용산 아이파크몰을 역사와 문화를 결합시킨 복합 상업 문화 시설로 변모시키기 위한 전체 증축 & 리뉴얼 프로젝트. 건물의 주 입구에는 그랜드 캐노피를 설치해 외부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이벤트 공간을 제공한다.


몽유도원도 타워


Ⓒ김재윤
디자인 운생동건축사사무소(대표 장윤규·신창훈), usdspace.com
참여 디자이너 김봉균, 문민승, 이희진, 김민균, 김택민, 임인후, 임현주, 전예슬, 손민지, 황유영
클라이언트 이상봉
발표 시기 2018년 1월

‘건축이 곧 패션이고, 패션이 곧 건축’이라는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의 이상이 반영된 프로젝트. 해외 패션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즐비한 청담동 지역에 한국 패션 디자이너의 건물은 어떠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건축 외피를 배제하고 동양 산수, 특히 몽유도원도’적인 산수를 건축에 매핑했다. 공간은 디자이너 쇼룸은 물론 젊은 한국 디자이너의 플래그십 스토어, 아트 갤러리와 디자인 특화 사무실을 비롯한 도시 오피스텔 등 세 가지 다른 성격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다.


일삶 빌딩



디자인 소수건축사사무소(대표 김미희), sosu2357.com
참여 디자이너 김미희, 고석홍, 김선아, 박윤선, 양형원, 황예슬
클라이언트 이건철 외 1인
발표 시기 2018년 10월

성수동 좁은 골목 주택가에 위치한 복합 건물. 아래로 점점 작아지는 형태의 건물로, 저층을 비우면서 주변 건물과의 거리를 기존보다 넓혀 앞뒤 건물 사이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 골목을 지나는 사람들에게 여유로움을 제공한다. 저층의 상업 시설은 이중 외피의 커튼월로 계획해 실내 공간의 개방감을 극대화했으며 고층의 주거 시설은 향후 주변 시설의 시각적인 간섭을 고려해 창 설치를 최소화했다.


더 일루션(R타워)


Ⓒ신경섭
디자인 OBBA(대표 이소정·곽상준), o-bba.com
참여 디자이너 이소정, 곽상준, 윤선희, 김다애, 여환종, 최현진
클라이언트 알케이에셋
발표 시기 2018년 4월

건물은 코어 존과 프로그램 존 사이의 벌어진 공간을 브리지로 연결하는 H자 평면 구성으로 계획했다. 이는 입·단면상으로 L자 형태의 콘크리트 덩어리에 직사각형 박스가 떠 있는 형상이다. F&B와 오피스로 구성된 프로그램과 기능에 따라 평면, 단면적으로 매스를 분리했고 그 사이 공간은 노출 콘크리트 타공벽, 반사성 강한 미러 소재의 육각 금속 패널을 적용했다. 특히 브리지 사이의 벽면에 적용한 금속 육각 패널은 반사 효과를 더하며 건물에 강력한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독특한 공간적, 시각적 경험을 선사한다.


블랭크 코퍼레이션 오피스



디자인 블랭크 코퍼레이션(대표 남대광), blankcorp.kr
참여 디자이너 나세훈(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하지은(공간 디자인), 송인욱·박선희(BX 디자인), 오영은(사이니지 디자인)
발표 시기 2018년 8월

분리와 다기능을 특징으로 한 자사 오피스 리뉴얼 프로젝트. 미팅 룸의 수를 늘리는 대신 이동형 테이블과 화이트 보드를 배치해 앉은자리에서 빠르고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고, 테이블은 각 자리에 놓여 있는 많은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기능을 더했다. 복도와 타운 홀 등 이동이 잦은 공간은 1.4m의 높은 오픈 천장으로 변경해 탁 트인 공간으로 설계하고, 업무 공간은 낮은 천장고를 유지해 시선이 분산되지 않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 본사



디자인 와이랩(대표 양진옥), whylab.co.kr
참여 디자이너 조재호, 송지은, 천수갑
클라이언트 포커스 미디어 코리아
발표 시기 2018년 3월

미디어 매체 광고 회사의 본사 오피스. 미디어 보드 속에 모든 세상의 이야기가 담긴다는 스토리에 착안해 ‘프레임 속에 세상을 담다’라는 콘셉트로 진행했다.


레오네



디자인 종킴 디자인 스튜디오(대표 김종완), jongkimdesign.com
참여 디자이너 박종선, 김준희
클라이언트 김건유
발표 시기 2017년 11월

이탈리아 레스토랑으로 재료 본연의 향과 풍미, 식감에 집중하는 이탈리아 요리처럼 공간의 재료에 집중한 공간이다.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재료를 사용하면서도 이 공간만의 색을 만들고자 했다.


코비전



디자인 멜랑콜리 판타스틱 스페이스리타(대표 김재화), spacelita.com
참여 디자이너 김재화
클라이언트 위장복
발표 시기 2018년 3월

협업 솔루션을 개발하는 IT 기업 코비전의 마곡 지구 오피스. 코비전의 핵심 사업이자 비전인 협업 솔루션이란 개념이 각 공간에 드러나도록 디자인했다. 전돌로 마감한 7층 건물 내부는 오픈형 공간으로 구성해 각 부서 간, 팀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했다. 공간 곳곳에는 라운드 요소를 반복적으로 사용해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주었다.


심퍼티쿠시



디자인 둘셋(대표 방정인·홍윤희), twothree.kr
참여 디자이너 방정인, 홍윤희
클라이언트 심퍼티쿠시
발표 시기 2018년 1월

캐주얼 와인 바. 아치 형태를 공간 전반에 활용해 브랜드의 일관적인 아이덴티티가 유지되며, 원목과 올리브 컬러, 골드 포인트 오브제 등을 활용해 와인과 어울리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로 연출했다. 대신 가구와 집기 등은 구조를 단순화해 클래식한 분위기에 모던한 감각을 더했다.


수류산방 전시 유니트 


 ©박상일
디자인 수류산방(대표 박상일·심세중), jongkimdesign.com
참여 디자이너 박상일(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규빈, 김형만, 장한별
발표 시기 2017년 11월

제한된 예산과 기간, 일관된 시각 이미지로 엮기 어려운 자료의 아카이빙, 이를 위한 시각적 요소, 전시 후의 쓰레기 발생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고안한 전시 유니트. 이 형태는 4×6전지 크기를 가장 잘 담아내도록 진화된 황금 비례로, 인쇄한 전지 종이(포스터나 전시물)를 별도의 재단 없이 누구나 손쉽게 붙일 수 있다. 또 레일이나 못을 설치할 수 없는 공간, 즉 야외, 복도, 비정형 공간, 로비 등에서도 프레임을 비교적 쉽게 세울 수 있다.


숨비소리



디자인 뚝딱이 스튜디오(대표 김창호), ddukddake.com
참여 디자이너 김창호
클라이언트 숨비소리
발표 시기 2018년 3월

부산 서면에 위치한 식당으로 ‘딱새우’라는 특별한 메뉴를 판매하는 곳이다. 공간 전체에 식당 이름이 주는 생동감을 전달하는 동시에 한국적이면서 소박한 주택의 느낌을 주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 스토리텔링을 공간에 디테일하게 나열하는 데 신경 썼다. 익숙하고 오래된 기존 벽체와 고재목 또는 원목 위주의 가공되지 않은 소재를 마감재로 균형 있게 사용했다.

5 롼스 7:04



디자인 더페스트펭귄(대표 최재영), t-fp.kr
참여 디자이너 최재영, 최성신
클라이언트 배만준
발표 시기 2018년 8월

재즈 피아니스트 출신의 클라이언트가 운영하는 카페. 클라이언트가 사랑하는 칼리 블레이라는 재즈 아티스트의 5번 트랙 7분 4초 길이의 ‘롼스’라는 곡에서 영감을 얻어 이름 지었다. 공간 또한 ‘롼스’라는 곡이 지닌 분위기를 모티프로 삼았다. 전면의 입면 차광 시스템은 르코르뷔지에가 고안한 브리즈솔레유brise-soleil를 벤치마킹했는데, 이는 공간에 햇빛이 강하게 들어오는 쇼윈도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공간의 파사드는 빛과 차경을 통제하는 구조이며 이는 외부 벤치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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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라인 :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