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KDA Creative Value Company 기업가치혁신상 SK디앤디 - 1

부동산 개발과 디자인. 둘 사이의 거리가 해를 거듭할수록 좁혀지고 있는 양상이다. 오랜 세월 부동산 개발의 핵심은 면적 대비 효율을 통한 이윤 창출이었지만, 이제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 많은 디벨로퍼 기업들이 다양한 창작자와 협업해 심미성과 사용성을 충족하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 기업가치혁신상을 수상한 SK디앤디(SK D&D)는 이러한 변화의 최전선에 있는 디벨로퍼 기업이다. 2017년 RESI 솔루션 운용 본부 출범 이후 커뮤니티 기반의 주거 브랜드 ‘에피소드’, 지식산업센터와 상업 공간을 결합한 ‘생각공장 성수(생각공장 데시앙플렉스)’와 ‘성수낙낙’, 오피스 빌딩 ‘삼일빌딩’ 등 주거, 상업, 업무 등 라이프스타일 전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공간 개발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젊은 세대의 주목을 받았다. 


에피소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삼일빌딩
주목할 점은 사용자 관점의 디자인. SK디앤디에게 사용자 관점의 디자인은 고객 불편을 해결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공간 이용자가 디자인의 주체이자 핵심 구성 요소임을 명확히 인지하고, 초기 기획 단계부터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일관된 맥락으로 표현하는 것 역시 사용자 관점의 디자인으로 정의한다. 콘텐츠와 서비스도 이러한 범주 안에서 기획·설계한다. 김도현 SK디앤디 대표는 ‘개개인에게 주목하며 자기다움을 찾도록 돕는 디자인’이야말로 좋은 디자인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과 올해 레드닷 어워드 2개 부문을 수상하며 남다른 디자인 역량을 증명한 이들은 코리아디자인어워드에서 수상하며 의미 있는 결실을 맺었다.



생각공장 성수


에피소드 서초 393


에피소드 앱

주거 라이프스타일을 혁신하는 디자인
에피소드

에피소드는 개인 공간이 부족한 셰어 하우스의 단점을 보완하고 다양한 공간이 필요한 젊은 층의 수요를 반영한 공유 주거 서비스다. 지점별로 각양각색의 공유 공간을 선보여 개성을 드러내는 한편, SK디앤디의 총괄 기획 아래 디자인 스튜디오, 아티스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등과 협업하며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안한다. epsd.co.kr @iam.ep___





에피소드 성수 101(2020)
에피소드의 시작을 알린 첫 프로젝트다. 거주자가 원하는 선반 유닛을 골라 주거 공간을 맞춤형으로 만들 수 있도록 월 패널을 기반으로 한 수납 방식을 공간 디자인에 적용했다. 특히 산업 디자이너 최중호와의 협업이 돋보인다. 최중호 스튜디오가 디자인한 지하 1층의 공용 공간 ‘제로 라운지’는 카페와 바, 워크 스페이스, 작업실, 뮤직 스테이지, 쿠킹 스튜디오 등의 기능을 갖춘 다목적 공간. 스트리트를 디자인 콘셉트로 감각적인 디자인을 선보인 이곳은 취미와 취향이 각기 다른 사람들이 자연스레 모일 수 있도록 고려한 것이 특징이다. 8층과 10층 역시 최중호 스튜디오의 제안으로 큐레이팅 룸으로 연출했다. 한 면을 없애고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한 오픈형 화장실, 집에서 요리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주방의 가스 덮개 등 핵심 소비자층인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면밀히 살펴 디자인에 반영했다. 이케아와 협업해 9층의 룸 전체를 이케아 가구로 꾸미기도 했다.

공간 디자인 최중호 스튜디오(대표 최중호), joonghochoi.com
협업 브랜드 이케아코리아(대표 프레드리크 요한손), ikea.com/kr/ko






에피소드 성수 121(2020)
주거 공간이 전부 복층 유닛으로 구성되어 넓게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뜰리에 더 엠오티가 전체 인테리어를 맡았는데, 그중 노출 콘크리트와 목재로 이루어진 2층 공용 공간은 은은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풍겨 모던하고 트렌디한 느낌을 강조한 에피소드 성수 101과는 느낌이 전혀 다르다. 특히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혼자 몰입할 수 있도록 고립된 공간과 회의 테이블을 갖춘 업무용 공간을 모두 갖추고 있어 다채로운 공간 구성이 돋보인다. 입주자들이 공간 구조에서 마치 집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공용 공간의 주방, 라이브러리, 스토리지 룸을 하나로 연결했다. MeME, 장수지, 이승재 등 젊은 작가들과 협업해 완성한 아트워크로 복도를 장식한 것도 특징이다.

인테리어 디자인 아뜰리에 더 엠오티(대표 김준용), themot.co.kr
참여 작가 MeME, 장수지, 이승재




에피소드 서초 393(2021)
강남 및 서초 일대 1인 가구가 타 지역 대비 반려동물 양육 비중이 높다는 점에 착안해 기획한 다양한 서비스와 공간이 돋보인다. 디자인 스튜디오 크리트가 2층 펫 플레이라운지와 루프톱의 펫 전용 공간 디자인을 맡았다. 내구성이 강한 마감재를 사용해 발톱으로 인한 긁힘이나 오염의 소지를 최소화했으며,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입주자들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이동 동선을 구분했다. 반려동물 전용 플래그십 브랜드 프랑소와펫과 협업으로 지하 1층 상업 시설 구역 내에 스토어를 오픈해 1:1 방문 교육, 미용, 애견 유치원, 애견 호텔 등 토털 케어를 지원한다. 도보 2분 거리에 에피소드 강남 262가 있어 입주자에게 필요한 편의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에피소드가 단순한 집이 아닌 커뮤니티로 기능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펫 플레이라운지·루프톱 공간 디자인 크리트(대표 이용수), cre-te.com
협업 브랜드 프랑소와펫(대표 이창근), francoispet.co.kr




에피소드 강남 262(2022)
인근 기업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을 주 타깃층으로 삼은 지점. 홈 오피스를 콘셉트로 디자인해 다양한 타입의 업무 공간이 마련된 ‘에피소드 웍스’가 특징이다. 개인마다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다르다는 것을 고려해 각 좌석의 시선, 조도, 가구 높이, 조명 색 등을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핫 데스크, 계단형 좌석, 개인 좌석 등 다양한 유형의 업무 공간이 한 층 내에서 여러 곳으로 분산되어 있어 상황에 따라 장소를 옮기며 일할 수 있다. 화상회의가 가능한 큐브 룸, 인플루언서 입주자를 고려한 1인 방송 촬영이 가능한 레코딩 룸도 이곳만의 특징이다. 디자인 스튜디오 크리트가 공간 디자인에 참여했다.

에피소드 웍스 디자인 크리트(대표 이용수)






에피소드 신촌 369(2022)
여러 대학이 인근에 모여 있다는 특성을 반영해 ‘컬처 밍글링Culture Mingling’을 콘셉트로 기획한 곳. 서울에서 보기 드문 높은 층고의 클라이밍 월이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무인양품과 협업해 무인양품 가구만으로 주거 공간을 구성하는 ‘무지타입’을 디자인했다. 지점의 콘셉트상 입주자들의 교류를 장려하지만, 개인 공간에서는 혼자 있을 때만 느낄 수 있는 안정감과 따뜻함을 선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1인 가구를 위한 작은 공간’, ‘두 사람을 위한 아지트’, ‘일과 휴식이 공존하는 집’ 등 총 세 가지 타입으로, 모듈 가구를 적용해 입주자의 상황과 취향에 따라 유연하게 인테리어를 변형할 수 있다.

협업 브랜드 무인양품 코리아(대표 정기호·사이토 쇼이치), mujikorea.net






에피소드 수유 838(2022)
에피소드 지점 중 세대수가 가장 많은 곳으로, 구성원들의 다양성과 지점의 지역성을 표현하고자 ‘수직 마을’을 콘셉트로 공간을 구현했다. 디자인 스튜디오 콜렉티브비와 협업해 공유 공간을 디자인했는데, 지속 가능한 가치, 지속 가능한 연결, 지속 가능한 공간 변화, 세 가지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했다. 우선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입주자들 사이의 교류를 활성화하고자 전면의 상업 시설을 광장으로 바꿔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거주 공간 중 고층부인 19~23층에는 입주자의 생활 영역을 세대 밖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공유 거실을 층마다 다른 테마로 배치했다. 19층 공유 거실을 콜렉티브비와 컬래버레이션했다면 20~23층 공유 거실은 이케아와 협업한 결과물이다. 또 공유 공간의 수납장과 소파, 스툴 등은 재활용 원단이나 공사장에서 나온 폐기물을 활용해 제작했다. 그중 수유점 공사 과정에서 나온 알루미늄 폐자재를 활용해 카야 작가가 메탈릭한 은색으로 제작한 스툴 겸 오브제 ‘돌Dohl’이 돋보인다.

공간 디자인 콜렉티브비(대표 정연진), collective-b.co.kr
협업 브랜드 이케아코리아(대표 프레드리크 요한손), ikea.com/kr/ko
참여 작가 카야


■ 관련 기사
- 기업가치혁신상 SK디앤디 - 2

자료 제공 SK디앤디 장소 협조 에피소드 강남 262

Share +
바이라인 : 글 박종우 기자 인물 사진 이명수(아프로_이 스튜디오)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22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