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Korea Design Annual 2017 리빙 디자인 1

KDA 최종 후보작
콤포지션 컵(Composition Cup)



클라이언트 N/A
디자인 BKID(대표 송봉규), www.bkid.co
디자이너 송봉규, 홍성환, 이솔원
발표 시기 2016년 12월

나무, 유리, 세라믹은 리빙 소품에 널리 사용하는 소재다. 하지만 제작 공정에 따라 수축률과 치수 변화가 심해 쌓거나 정확한 치수가 필요한 구조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가공 후에 생기는 치수 변화를 미리 예측하여 큰 뒤틀림 없이 쌓을 수 있는 방식을 제안했다. 오크, 월넛, 주목 등 다양한 컬러의 우드 제품(4종)과 파이락스 소재의 파스텔 톤 유리 제품(4종), 현대적 공법과 유약을 통해 얇으면서도 다양한 컬러를 내는 세라믹 도기 제품(4종)은 서로 쌓이고 겹치면서 다양한 사용성을 만들어낸다. 목선반은 남원의 여러 목공방과 협업했다.


KDA 최종 후보작
블라인드 엔진



디자인 브런트(대표 남찬우), brunt.co
디자이너 남찬우, 김종찬
발표 시기 2017년 10월

집에서 사용하는 일반 블라인드를 스마트 전동 블라인드로 만들어주는 디바이스.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을 연결해 블라인드를 열고 닫을 수 있으며, 타이머 시간을 지정하거나 집 밖에서도 사용자 위치를 인식해 자동으로 블라인드를 열고 닫는 등 다양한 제어를 할 수 있는 사물 인터넷 제품이다. 끈을 사용하는 셰이드, 블라인드, 버티컬 커튼 등에 대부분 장착이 가능하다. 또한 집 안의 블라인드, 창틀, 벽지 등 물리적 공간의 요소와도 잘 어우러지도록 디자인했다.


우븐 램프(Wooven Lamp)





디자인 양정모 스튜디오(대표 양정모), www.jungmoyang.com
디자이너 양정모
발표 시기 2016년 11월

한지를 이용한 조명. 한지가 겹쳐질 때 생기는 패턴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불이 켜지면 수직과 수평의 패턴이 교차되는데, 이는 직조된 패브릭을 연상케 한다. 한지, 스틸 소재와 LED 램프로 디자인했으며, 수작업 패턴을 연출하기 위해 오프셋 프린팅 기술을 사용했다.


지젤 체어(Gisele Chiar)



디자인 최중호 스튜디오(대표 최중호), www.joonghochoi.com
디자이너 윤태노
발표 시기 2017년 5월

다이닝 체어부터 라운지, 2인용 소파, 바 체어 등 발레의 우아하고 아름다운 동작에서 모티브를 얻은 의자 시리즈. 몸을 감싸는 아크 형태의 패브릭 시트와 이를 지탱하는 구조적인 철제 프레임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공간 분위기와 기능에 따라 컬러와 마감 선택이 가능하다.


오드(ODD)-D1 데스크





디자인 오드앤오디너리(대표 김경태), www.oando.co.kr
디자이너 김경태
발표 시기 2017년 1월

원목의 따뜻하고 중후한 질감을 유지하면서 스틸로 조형미와 기능성을 살린 책상. 백참나무, 호두나무를 천연 오일로 마감했다. 과도한 볼륨, 장시간의 작업 시간, 제한된 디테일 등 기존 짜임 방식 목가구의 몇 가지 문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공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취향에 따라 화이트 오크와 블랙 월넛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사이즈 선택도 가능하다. 책꽂이와 전선 정리함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알트레이 알루미늄 트레이



디자인 해야지(대표 최성훈), www.haeyaji.com
디자이너 최성훈
발표 시기 2016년 12월

금속 소재에 심플한 형태로 유행을 타지 않는 트레이. 산화 피막 처리되어 있어 수분과 오염, 부식, 변색에 강하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무엇을 담아도 고급스러움이 돋보이는 디자인이다.

Share +
바이라인 :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7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