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디자인스튜디오Y
디자인스튜디오Y는 경북대학교 디자인학과 이경용 교수가 설립한 디자인 연구소로 그래픽디자인부터 광고, 디지털 미디어, 브랜딩, 공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의 차별화된 토털 디자인을 연구한다. 학문적 이론을 기반으로 감성과 이성이 균형을 이루는 디자인을 중시하며 선도적이고 글로벌한 통합 디자인 솔루션을 추구한다. www.designstudioy.com


경북대학교병원 아이덴티티 & 캐릭터 시스템
클라이언트 경북대학교병원
디자인 디자인스튜디오Y



디자인스튜디오Y 아이덴티티

디자인 디자인스튜디오Y


Design Story

경북대학교병원 아이덴티티 & 캐릭터
경북대학교병원은 초대형 의료 기관인 만큼 엄청난 영역과 콘텐츠를 아이덴티티와 캐릭터에서 담아내야 했다. 국립 병원의 성격상 보수적인 성향과 상당한 제약이 존재했고 이를 연구소의 지향점에 어떻게 녹여낼지가 고민이었다. 우선 상징 아이콘 및 픽토그램의 통합적 운용을 통한 아이덴티티의 부각 효과와 플렉시블 디자인flexible design을 적용하여 필요 여건에 맞는 다양한 운용 체계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캐릭터 시스템은 기존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캐릭터와는 달리 종합병원의 다양한 필요 상황과 적용여건에 최적화되도록 개발했다. 다시 말해 캐릭터의 구성이 병원을 상징하는 심벌과 각 의료 분과별 아이콘, 사인 시스템의 픽토그램이 합쳐져서 이루어지도록 했다. 이는 전형적인 캐릭터의 역할을 넘어서 다양한 패턴 및 사인, 웨이파인딩wayfinding 및 콘텐츠의 그래픽 요소로 활용하며 독창적이고 강력한 정체성을 구축한다. 특히 캐릭터 시스템은 가변적이고 자유로워 보이도록 하되 그 이면에 철저한 규칙과 모듈 시스템을 적용했다. 각 모듈은 행복한 삶, 전문 영역, 연구 분야, 의료 서비스의 상징구조로 구성되어 필요 여건에 맞도록 활용성의 극대화를 추구했다.

디자인스튜디오Y 아이덴티티
디자인스튜디오Y의 아이덴티티 개발은 연구소의 정체성을 담아내는 작업이었다. 탁월한 토털 디자인 역량을 가진 연구소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기업의 철학과 성향을 플렉시블 디자인으로 나타내고자 했다. 스스로가 본 프로젝트의 클라이언트였다는 점은 동전의 양면처럼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었다. 연구소 철학에 따른 자유로운 시도와 추진이 가능했던 것은 연구에 장점이 된 반면, 무한한 욕심과 끊임없는 변덕, 불만감은 연구 심각한 단점으로 작용했다. 결국 콘셉트에 따른 논리와 감성의 균형을 통한 관념을 선정한 뒤 이를 전개하고 심화하는 과정을 통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 프로젝트의 무작위로 보이는 외형 이면에는 엄격하고 복합적인 규칙과 모듈 시스템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적용된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이 글을 읽는 독자들도 그 규칙을 찾아보는 과정을 시도해보길 바란다.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수백 개의 아이디어를 번복하며 결정했던 연구가 이번 수상을 통해 다소 난해하고 심히 이성적이란 비평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이번에 출품한 2개의 프로젝트가 모두 수상하게 됨으로써 설립 3년 차를 맞는 우리 연구소의 디자인 철학이 가치를 인정받은 것 같아 더없이 기쁘다.


Interview
이경용 연구소장





제작 과정 중 기억에 남을 만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우리 연구팀에서 논리에 감성을 입힐 것인지, 감성에 논리를 입힐 것인지를 격렬히 논쟁한 것.

최근 관심 있게 보는 것이 있나?
10~20년 전의 디자인 관련 매거진. 최근 유독 디자인전반에 복고 열풍이 불면서 젊은 세대에게 신선한 호응을 일으키고 있다. 그 모티브들이 내가 학생 시절 보고 즐기던 것들이라 새삼스러워서 돌이켜본다.

앞으로 해보고 싶은 디자인은?
꼭 해보고 싶은 디자인은 예산의 제약에서 자유로운 프로젝트이다. (웃음)



iF DESIGN AWARD 2018_Communication_Winner


CONTENTS

00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컬렉션
01 네이버랩스
02 네이버 파파고
03 더서드에이지
04 더크림유니언
05 디자인스튜디오Y
06 롯데칠성음료
07 아이디어두잇
08 에이투비
09 이클림
10 이펙트엑스
11 카카오 M
12 코웨이
13 LG 하우시스

Share +
바이라인 : 기획: 월간 <디자인> 편집부, 글: 오현영 객원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멜론배너1차
멜론배너1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