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에이투비
에이투비는 시선을 사로잡는 아트워크부터 시대를 움직이는 브랜딩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기업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 가치 중심의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디자인과 사람을 배려하는 인성이 담긴 창의성을 추구하며 아이디어랩을 신설해 도장 브랜드 파요PAYO, 감성 웹툰 헛어른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www.atob.kr




파요 브랜드 디자인

디자인 에이투비
총괄 디렉터 김찬
브랜드 디렉터 정호균
도장 명인 정의방
콘셉트 디자인 이상규
디자이너 손혜선, 권오섭

Design Story
파요는 에이투비에서 2017년 론칭한 도장 브랜드다. 과거에는 통장을 개설하거나 계약할 때 반드시 도장이 필요했지만 지금은 서명이나 공인인증서가 그 자리를 대체하는 일이 많아졌다. 오늘날 우리의 도장 문화는 점점 쇠퇴하고 있지만 ‘과거의 전통적인 도장 방식을 탈피한 감각적인 디자인이라면 다르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도장 문화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고 싶어 브랜드 파요를 탄생시켰다. 물론 이전에도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 많은 도장 업체가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의 반응이 크지 않았고 도장 디자인도 과거의 전통적인 틀을 유지하는 진부한 디자인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에이투비는 혁신적이면서 사랑받는 도장 브랜드를 위해서는 도장을 잘 아는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판단, 국내에서 손꼽히는 도장 명인 정의방 작가를 영입하여 본격적인 브랜드 론칭을 준비했다. 브랜드 네이밍 과정에서부터 직원들이 밤낮으로 고민한 결과 많은 후보작을 제치고 만장일치로 ‘파요’라는 재미있으면서 업의 성격에 맞는 브랜드명이 채택되었다. 수년간 디자인에 종사한 전문 아트 디렉터들이 도장 표면 디자인을 맡았고 도장 명인이 정교한 수작업으로 이름을 각인하며 파요 도장의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었다. 어느 정도 브랜드 정체성과 디자인에 대한 윤곽이 잡혔을 때 직접 소비자들의 반응을 확인하고자 2015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 참여해 도장 브랜드 파요를 처음으로 소비자들에게 선보였다. 페스티벌 첫날부터 소비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우선 재미있는 이름에 호감을 보였고, 출품한 도장 디자인 수는 적었지만 이전의 도장과는 전혀 다른 디자인으로 관람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서 고객의 마음을 읽은 파요는 더욱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진행했다. 캘리그래피부터 일러스트, 커플 도장, 아기 탄생 도장 등 고객의 욕구와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풍성한 라인업을 갖추기 시작한 것이다. 파요는 브랜드 론칭 이후, iF 어워드, 레드닷 어워드, 스파크 어워드, 잇 어워드 등 국내 및 세계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하며 가장 주목받는 도장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처럼 파요가 대중에게 사랑받는 도장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틀을 깬 감각적이고 다채로운 디자인을 수제 도장에 접목했기 때문이다. 지금도 파요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디자인 관련 직원들이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꾸준히 새로운 디자인을 창작하고 있다. 앞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 곳곳에 한글과 도장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우뚝 설 그날을 기대해본다.


Interview
김찬 대표





디자인 프로젝트는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나?
언젠가 ‘사라지는 도장’이란 뉴스를 접했다. 지금의 도장이 점점 쓸모가 없어져서 나중에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내용이었다. 점점 도장이 사라지고 있지만 ‘정말 특별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만들면 사람들이 다시 도장을 찾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제작 과정 중 기억에 남을 만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멸종 위기 동물을 후원하기 위해 이 동물들을 테마로 도장 디자인을 진행했다. 도장 표면에 멸종 위기 동물과 후원자의 이름을 새겨주는 간단한 디자인이었지만 프로젝트는 대단히 성공적이었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은 디자인과 인성이 함께할 때 가능하다는 것을 이 일을 계기로 통감했다.



iF DESIGN AWARD 2018_Communication_Winner
REDDOT DESIGN AWARD 2017_BRAND DESIGN_WINNER
IT AWARD 2017_BRAND & IDENTITY_GRAND PRIX(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SPARK DESIGN AWARD 2017_GOLD


CONTENTS

00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컬렉션
01 네이버랩스
02 네이버 파파고
03 더서드에이지
04 더크림유니언
05 디자인스튜디오Y
06 롯데칠성음료
07 아이디어두잇
08 에이투비
09 이클림
10 이펙트엑스
11 카카오 M
12 코웨이
13 LG 하우시스

Share +
바이라인 : 기획: 월간 <디자인> 편집부, 글: 오현영 객원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