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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ws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이펙트엑스
이펙트엑스는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스토리를 위해 디자인 및 경험을 효과적으로 확장하는 디자인 회사이다. 효과적인 디자인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디자인을 응용한 디자인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하는 것을 추구한다. www.effect-x.com


Optical Illusion Typeface

디자인 이펙트엑스, 그리핑
아트 디렉터 김동현, 한세현
그리핑 디렉터 안선민



Royal British Day

클라이언트 페르노리카코리아
디자인 이펙트엑스
아트 디렉터 김동현, 한세현
디자이너 안선민, 최인규, 김도형, 김지혜

Design Story

Optical Illusion Typeface
이펙트엑스의 Optical Illusion Typeface는 과학적인 조형미를 기본으로 한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이다. 이는 서체와 입체감을 융합한 독특하고 신비로운 착시 서체를 나타낸 것으로 이펙트엑스의 비주얼 과학을 통해 기업용 서체로 만들고자 했다. 먼저 입체의 기본이 되는 정육면체를 6등분한 그리드를 기본으로 삼았다. 그리고 이에 정확한 정삼각형 패턴을 적용해 착시 서체의 기초가 되는 그리드 시스템을 개발했다. 착시 서체는 공간에 대한 깊이감과 정확한 연결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졌고 컬러의 명암을 적용하여 왼쪽 위와 오른쪽 아래, 두 가지 방향으로 보이도록 했다. 이는 인간의 ‘능동적 시지각’ 관점을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 및 인간의 마음과 지능, 시·지각에 대한 인지과학을 반영한 것이다. 즉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는 인지 디자인에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완성했다.

Royal British Day
Royal British Day는 영국 귀족 문화 체험 British Picnic, Polo & Royal Banquet을 위한 로얄 살루트Royal Salute의 프로모션 아이덴티티 디자인이다. 영국과 로얄 살루트의 전통적인 요소를 그래픽 원칙으로 정해 트렌드에 구애받지 않고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는 현대적인 디자인을 추구했다. 트래디션, 클래식, 모던, 트렌드의 그래픽 이미지 키워드를 기반으로 로열 브리티시Royal British라는 디자인 키워드를 만들었으며 로열의 ‘R’과 브리티시의 ‘B’에 영국과 로열 살루트를 나타내는 그래픽 요소(Royal Salute, British, Argyll / Castle, Banquet, Dress Code, Polo)를 적용하여 프로모션 아이덴티티를 완성했다. 또한 모든 프로모션 제작물에도 일관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게 프로모션 아이덴티티 가이드북을 제작해서 로얄 살루트의 가치를 더욱 공고하게 했다.


Interview
김동현 아트 디렉터





디자인 프로젝트는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나?
2006년 파리 모터쇼 프레스 키트를 정육면체로 제작하면서 아이디어를 얻었고 2012년 인지 디자인을 준비하면서 육면체가 서체가 될 수 있는 근거를 가지고 꾸준하게 발전시켰다.

추구하는 디자인 철학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따라 하지 않는다. 우리가 만든다.

앞으로 지향하는 디자인 방향은?
‘괜찮네’, ‘나쁘지 않아’가 아닌 호불호가 명확하게 나뉘는, 독창성을 극대화한 디자인.



iF DESIGN AWARD 2018_Communication_Winner


CONTENTS

00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컬렉션
01 네이버랩스
02 네이버 파파고
03 더서드에이지
04 더크림유니언
05 디자인스튜디오Y
06 롯데칠성음료
07 아이디어두잇
08 에이투비
09 이클림
10 이펙트엑스
11 카카오 M
12 코웨이
13 LG 하우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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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라인 : 기획: 월간 <디자인> 편집부, 글: 오현영 객원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