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K-뷰티 시장을 사로잡는 전략 에스테틱 스킨케어 브랜드 AHC 리뉴얼


AHC의 주요 패키지 디자인 PI.




손하나 학생의 작품(위쪽)과 이채린,공혜림,김경희 학생의 작품.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 SI.

AHC 브랜드 리뉴얼 프로젝트
아이덴티티 디자인 AHC 디자인
프로젝트 기간 2017년 3월부터 진행 중(PI·SI 리뉴얼)
BI 리뉴얼 발표 시기 2017년 9월
웹사이트 ahc.co.kr

지난해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유니레버가 화장품업계 인수합병 사상 최대 금액인 약 3조 원을 들여 화장품 브랜드 AHC를 인수했다. 동시에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인 광군제에서 화장품 브랜드 중 매출액 1위를 달성하며 엄청난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이처럼 K-뷰티 시장에서 남다른 저력을 보여주고 있는 AHC는 탄생 배경부터 여느 화장품 브랜드와는 조금 다르다. AHC는 1999년 서울 지역의 전문 에스테틱 스파와 피부과 클리닉에서 사용하는 전용 제품으로 먼저 알려졌다. 피부에 민감한 타깃층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브랜드를 알리기 시작한 것이다. ‘클리닉을 위한 제품’이라는 전문적 이미지를 토대로 브랜드를 구축한 AHC는 이제 더 광범위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대대적인 브랜드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AHC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에스테틱’과 ‘클리닉’. 지난 20년간 쌓아온 전문적이고 신뢰를 주는 이미지는 살리되 젊은 세대에도 어필할 수 있는 세련된 감성을 더하는 게 관건이었다. 새 심벌은 버드나무잎의 바소 꼴 형태를 차용했는데 부드러움 속에 내재한 버드나무의 강인한 생명력과 아름다움을 심플한 이미지로 재해석한 것이다. 이번 리뉴얼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A.H.C 세 글자 사이의 점을 모두 떼어버린 것.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것은 제거하고 본질만 남긴 것이다. AHC는 새롭게 정립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있는데 2017년 9월 드러그스토어에 론칭한 AHC 제품 패키지가 첫 주자였다. 이후 점진적으로 AHC의 주력 라인부터 새 패키지를 적용해나가고 있다. 올 하반기 문을 연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 내 AHC 숍은 이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공간으로 확장한 모습이다. AHC 디자인전략팀은 글로벌 디자인 전문 회사 BETC의 수석 디자이너 크리스토프 프라데르Christophe Prade`re와 함께 에스테틱에 집중한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 및 설계했다. 전체적으로 BI 컬러인 스킨 톤을 적극 활용한 이 매장은 집기 디자인 하나하나까지 세심하게 신경을 기울인 점도 돋보인다.한편 AHC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킨케어 브랜드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10일까지 ‘2018 플래그십 스토어 콘텐츠 &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했다. 홈쇼핑 채널과 에스테틱에 국한된 소비자층을 넘어 좀 더 젊은 세대에 다가가기 위한 시도이자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 행사였다. 이에 따라 심사 기준은 플래그십 스토어 개발 목적이라는 주제와의 연관성, 아이디어의 참신성, 소비자의 공감성,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활용성이라는 네 가지 요소로 평가했다. 참가 팀 중 국민대학교 손하나 학생과 숙명여자대학교 이채린(외 2인) 팀이 최고 득점으로 우수상을 거머쥐었는데 두 팀은 ‘오아시스’, ‘아름다움의 비밀’이라는 콘셉트를 숍 공간에 일관성 있으면서도 구체적으로 적용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여전히 한류 열풍은 폭발적으로 성장 중이고 K-브랜드 대열에는 뷰티 기업이 가장 선두에 있다. 수많은 화장품 브랜드가 탄생하고 시장을 거느리다가 금방 사장되기도 한다. 위기와 기회가 빠른 속도로 교차하는 이 시장에서 확실한 전략을 세운다는 것 자체가 힘든 일일지 모른다. AHC는 새로운 디자인 전략을 세우고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브랜드가 자신만의 고유성과 비즈니스적 영속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모범적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Share +
바이라인 : 글 백가경 프리랜서 기자 / 편집 최명환 기자 / 디자인 김상현 자료 제공 AHC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