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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ws
iF DESIGN AWARD 2019_ Packaging_Winner 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는 국내 대표 인삼 종주 기업으로 세계 최고 품질의 고려삼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홍삼제품을 넘어 종합건강식품 개발까지 뛰어들어 소비자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kgc.co.kr







굿베이스 기초영양시리즈 패키지 디자인


화애락&홍천웅 BI 디자인

박문영 디자인부 부장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스토리를 디자인에 잘 녹이는 것과 고객이 제품을 마주할 때 가치를 느끼게 하는 디자인의 역할.

콘셉트를 제품으로 구현할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과학적이고 기능적인 제품임을 디자인을 통해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부분.


정관장 알파프로젝트 건강시리즈
디자인 KGC인삼공사 디자인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박문영
그래픽 디자이너 황재필
용기 디자이너 강기전

화애락 & 홍천웅 
디자인 KGC인삼공사 디자인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박문영 
디자이너 김연수 

굿베이스 기초 영양 시리즈 
디자인 KGC인삼공사 디자인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박문영 
그래픽 디자이너 김연수 
용기 디자이너 김한보람 

Design Story

알파프로젝트 건강 시리즈 패키지 디자인
알파프로젝트는 KGC인삼공사에서 개발한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다. 현대인들의 건강에 꼭 필요한 간, 위, 장, 눈 건강 등 7종의 제품을 출시했다.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후발 주자였기 때문에 콘셉트를 명확하게 가져감으로써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 먼저 철저한 국내외 시장 조사를 통해 디자인 방향을 결정했다. 대부분 설명이나 실사 위주의 디자인이었기 때문에 그와 다른 ‘과학적, 기능적, 직관적, 미니멀’이라는 디자인 키워드를 정했다. 비슷한 의약품 용기 형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차별화된 용기 개발에도 과감히 투자했다. 용기 패키지는 각 신체 장기의 특징을 추상적인 단순한 라인으로 픽토그램화하여 직관적인 그래픽을 완성했다. 획기적인 이중 용기에 그래픽을 각각 배치하여 각도에 따라 달라 보이는 입체적인 시각 효과를 연출했다. 알파프로젝트는 기존 건강보조제 시장의 틀을 깨는 완전히 새로운 접근을 통해 성공적인 제품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었다.

화애락&홍천웅 BI 디자인
‘웃고, 사랑하고, 즐겨라.’라는 의미의 화애락은 정관장의 중년 여성 전문 브랜드이고 홍천웅은 성공을 위한 열정적인 삶을 함께 하는 중년 남성 전문 브랜드이다. 그래서 화애락, 홍천웅을 한쌍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했다. 화애락은 만개한 꽃, 홍천웅은 다이아몬드를 심볼로 하여 ‘내 삶의 전성기인 중년, 그 속에서 빛나는 주인공인 나’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그라데이션 컬러는 점차 변화하고 새로워지는 기운을 나타낸다. 중년의 이미지를 즐겁고 생동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밝고 경쾌한 컬러와 단순한 그래픽을 사용했다. 중년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담은 브랜드 스토리를 단순하게 시각화한 BI 다자인이다.

굿베이스 기초영양시리즈 패키지 디자인
굿베이스는 자연의 건강한 성분을 집약한 건강기능식품이다. 더 좋은 것을 넣기보다는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어 꼭 필요한 것만을 담은 기능성을 전달해야 했다. 건강을 위한 제품이니 만큼 패키지 디자인도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를 주어야 했다. 먼저 ‘자연’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세심한 부분까지 디자인을 진행했다. 자연의 원료를 은유적인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깨끗한 재료임을 표현하기 위해 백색 이미지를 사용했다. 자연의 색깔인 초록을 메인 컬러로 하고 자연을 담은 용기라는 의미를 담아 잎의 형상을 모티브로 디자인을 진행했다. 성분을 나태내는 기호는 타공 디자인으로 재미를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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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라인 : 월간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9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