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한화큐셀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뉴얼
친환경 에너지 기업 한화큐셀이 지난 4월 신규 BI를 론칭했다. 디자인에는 브랜드의 비전과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의 포부가 담겼다.


한화큐셀 PI를 적용한 제품 콘셉트 이미지 및 로고.




신규 BI를 반영한 테크니컬 도큐먼트와 브로슈어.
프로젝트 총괄·기획 한화큐셀 글로벌 마케팅팀
BI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스튜디오 바우드 (대표 박성호) b_o_u_d

한화큐셀은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강한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꾸준히 영역을 확장해왔다. 에너지 컨설팅 기업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미국 주거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4년, 상업용 모듈 시장에서 3년 연속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태양광 셀 및 모듈 제조사로서 리더십을 공고히 다져왔는데 시장과 산업이 빠르게 재편되며 최근에는 에너지 저장 장치, 발전소 개발, 리테일 등으로 사업 다각화를 진행했다. 전통, 신뢰성, 기술력 등 그동안 소구한 이미지에서 한 단계 나아가 새로운 전략과 아이덴티티로 소통해야 할 시점이었다.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 및 저장하고 유통하기까지의 과정을 토털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서 그에 맞는 생각과 얼굴을 갖고자 한 것. 기존 BI 디자인도 안정적으로 사용하는 데 무리는 없었으나 점점 넓어지는 사업 영역을 담기에는 확장성이 부족했다. 브랜드의 태도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환경과 매체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했던 것이다.


신규 BI 기반의 PI 개발.


제품 사진 가이드.


신규 PI를 적용한 제품 이미지.
이번 아이덴티티 리뉴얼은 제조업에 초점을 맞춘 기존 브랜딩에서 벗어나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생산, 저장, 관리를 아우르는 친환경 에너지 브랜드로서의 지향점을 응축한 결과다. 심플한 조형으로 이루어진 신규 심벌은 네 각의 크기가 모두 같고 모든 변이 평행하다는 점이 특징인데 이는 태양광 모듈, 에너지 저장 시스템, 분산 에너지 사업, 재생 에너지 개발이라는 4개의 주요 사업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는 밸류체인의 의미를 담는다. 컬러 박스를 세 영역으로 구분한 그리드 시스템은 확장과 통합, 단계적 성장의 메시지를 내포한다. 녹색과 청색의 그러데이션은 ‘자연에서 시작한 에너지를 인간에게 전달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든다’라는 한화큐셀의 미션을 표현한 컬러 시스템. 대문자로 표기한 기존 로고와 달리 신규 로고에서는 Q를 제외한 문자를 소문자로 표현해 딱딱하고 무거운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경쾌한 느낌을 더했다. 제품, 패키지, 웹사이트 등 신규 BI 적용은 오는 6월까지 완료할 예정. 특히 이번 리뉴얼은 외형을 다듬는 일을 넘어서 가치를 점검하고 브랜드가 이야기하는 방식을 구체화했기에 더욱 뜻깊다. 실제로 한화큐셀은 경영 전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 절감에 큰 노력을 기울인다. 지난해 2월에는 ‘재생 에너지 100%(Renewable Energy 100%)’ 참여 선언을 하고 녹색 프리미엄제와 자가발전을 통해 한국형 RE100 제도에 동참했다. 도전적 태도, 인류와 환경에 대한 책임감, 완벽한 제품과 서비스를 추구하는 한화큐셀은 이제 차별화된 친환경으로 또 한 번 도약을 모색한다. qcells.com








한화큐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스테이셔너리.


신규 컬러 가이드.


마지연
스튜디오 바우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강력한 리더십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한화큐셀의 에너지와 비전을 글로벌 고객과 임직원 모두가 공감하고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브랜드 디자인의 목표였다. 한화큐셀의 로고에는 태양광 에너지에서 시작해 친환경 에너지 토털 솔루션 기업이 되기까지의 기업 스토리가 직관적으로 담겨 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러한 면모를 발휘하고 최소한의 컬러만으로도 아이덴티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했고, 글로벌 임직원 모두가 새로운 BI에 공감한다는 반응을 얻었다. 단순히 멋있는 로고가 아닌, 수많은 사람의 마음을 하나로 응집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이무신, 이윤주, 조혜림, 최지원,
김세영, 박정연, 박선미

한화큐셀 글로벌 마케팅팀

“ 완벽하게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에너지 솔루션으로 지속 가능한 내일을 만드는 것. 한화큐셀의 신규 미션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한화큐셀이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재점검하는 데 집중했다. 브랜드의 뿌리가 단단할 때 새로운 디자인도 더욱 설득력을 발휘한다.”

이번 리뉴얼의 핵심 키워드는 친환경 에너지다.
얼마 전 남극 일부 지역의 기온이 무려 32~50°C나 높아졌다는 충격적인 뉴스를 접했다. 직접적으로 다가온 기후 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결국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야 한다. 대체 가능한 에너지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재생 에너지는 앞으로 10년에 걸쳐 전 세계 전력 수요 증가의 8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120여 개 국가에서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고 선언했다. 친환경 에너지는 지구의 건강과 우리의 삶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원이다.

한화큐셀이 지향하는 ‘완전한 청정 에너지 솔루션(Completely Clean Energy Solutions)’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
환경적으로도 윤리적으로도 완벽하게 깨끗한 에너지 솔루션을 말한다. 재생 에너지는 친환경적이라는 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 이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이 환경을 고려한 방식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전달하고 소비하는 과정, 그리고 그 결과까지 깨끗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모든 단계에는 사람에 대한 존중도 필요하다. 환경을 위한 길은 결국 사람을 위한 길이고, 비윤리적으로 생산한 에너지를 깨끗하다고 말할 순 없기 때문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무엇인가?
브랜드 전략은 한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투영한 결과다. 소비자 니즈는 물론 업의 본질도 시대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브랜드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 또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한화큐셀이 어떤 가치를 이야기할 것인가에 집중했다. 아울러 내부 구성원에게 ‘시대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변화해야 하는 시점이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다. 기능, 기술, 실력 같은 키워드는 덜어내고 좀 더 넓은 의미에서 한화큐셀의 본질을 담은 것이 이번 브랜딩의 가장 큰 변화다. 태양광업계에서는 여전히 제품을 앞세워 커뮤니케이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화큐셀의 이런 행보가 큰 차별점이자 좋은 선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디자인은 스튜디오 바우드와 함께 진행했다.
제품 디자인의 근간이 되는 PI는 상품의 외형부터 각종 부품, 로고는 물론 마케팅 소스까지 다양한 요소에 녹아 브랜드 이미지를 일관되게 전달하는 시각적 언어 역할을 한다. 사실 태양광 모듈의 경우 디자인으로 크리에이티브를 발휘하기에는 어려운 품목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가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는 ESS(Energy Storage System) 분야는 가전 성격에 가깝다고 볼 수 있기에 좀 더 디자인에 공을 들였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새롭게 수립한 PI가 향후 한화큐셀만의 고유성, 차별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본다.

브랜드 전략 및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정립하며 태양광 모듈 제조 기업으로 고착화된 이미지에서 벗어났다.
그동안 기능, 기술, 정량적 데이터 위주로 시장에 어필해왔는데 이젠 그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판단했다. 물론 제조사로서 제품의 출력과 효율, 가격 경쟁력 등 간과할 수 없는 수치들이 있지만 그보다는 미래 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히 예쁘고 멋지게 보이도록 외형적인 면에 치중한 작업이 아니다. 본질적으로 한화큐셀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재점검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브랜드의 뿌리가 단단할 때 새로운 디자인이 더욱 설득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한화큐셀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한화큐셀의 신규 미션은 완벽하게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에너지 솔루션을 통해 지속 가능한 내일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가치는 선구자적 자세(trailblazer), 투철한 책임감(stewardship), 귀감(paragon)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미지의 길을 개척하는 혁신가로서의 면모, 마음에서 우러나온 인류와 환경에 대한 사명감, 업계에 귀감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말한다. 이 세 가지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한화큐셀이 그리는 친환경적 미래에 도달하고자 한다.

Share +
바이라인 : 글 정인호 기자 자료 제공 한화큐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22년 6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