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백색 가전제품에 스웨그를 입히다 스메그

획일화된 백색 가전 시장에 원색의 물감을 뿌리듯 개성을 불어넣은 기업이 있다. 바로 이탈리아의 가전제품 기업 스메그(Smeg)다. 1948년 금속 자기 공장으로 시작한 스메그는 세계 최초로 가스 스토브를 개발했으며 1950년부터 식기세척기와 빌트인 오븐을 디자인하면서 본격적인 가전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스메그의 시너니처 제품인 레트로 디자인의 냉장고와 스토브 등은 1950년대 스타일을 기반으로 1990년대에 디자인한 것이다. 더불어 의료 기기 같은 정밀한 제품군까지 생산하면서 견고하고 독보적인 기술로 소비자의 신뢰를 받기 시작했다. 제품을 오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적 차원에서 나아가 스메그가 사랑받았던 또 다른 이유는 개성 있는 디자인이었다. 스메그 본사의 디자인 연구소는 각 분야 최고 디자이너들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며 ‘기술력이 뒷받침된 스타일의 가전제품’이라는 이념을 실현시켜나갔다. 세계적 산업 디자이너 마크 뉴슨(Marc Newson)은 오븐, 후드, 인덕션을 포함한 뉴슨 라인을 선보였으며 이탈리아 건축가 렌조 피아노(Renzo Piano)는 특유의 최첨단 건축양식을 적용한 냉장고, 홈가든 등을 디자인했다.

이 외에도 디자이너 마리오 벨리니(Mario Bellini), 구이도 카날리(Guido Canali) 등 이탈리아 출신의 세계적 디자이너들과 함께 스메그의 전통과 취향을 계승하는 실험적인 디자인을 꾸준히 선보였다. 걸출한 디자인 브랜드가 시시때때로 배출되는 이탈리아에서 스메그가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 30년 이상 굳건히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일까? 유행을 타는 트렌디한 디자인을 선보이기보다는 스메그의 철학을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켰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2016년 돌체앤가바나와 선보인 컬래버레이션으로 고대 시칠리아 트리나크리아의 심벌과 중세 기사들의 전투 장면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냉장고 FAB28이다. 두 브랜드의 강한 아이덴티티와 이탈리아 장인의 기술을 녹여낸 이 제품은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16에 소개되어 냉장고의 고정관념을 깨는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이목을 끌었다. 이 외에도 스메그는 데님 소재로 만든 냉장고, 스와로브스키 로고와 골드 컬러가 특징인 럭셔리 라인의 냉장고 등 공간을 빛내는 가전 디자인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엄숙하고 진지한 문화에서 벗어나 여유, 멋, 낭만을 좇자는 의미를 지닌 스웨그(Swag). 무채색 가전제품 일색인 상황에서 개성 넘치는 디자이너, 건축가와 협업한 스메그는 스웨그를 아는 기업이다. 앞으로도 스타일리시 가전의 독보적인 위치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실험적인 예술 작품을 선보일 이들의 행보가 기대된다. 


돌체앤가바나와 협업하여 고대 시칠리아의 심벌을 입힌 냉장고.


데님 소재를 접목한 냉장고.


골드를 콘셉트로 디자인한 냉장고.


스메그 대표 제품 소개

스메그 빅토리아 인덕션



고전적인 우아함과 현대적인 스마트함을 두루 갖춘 빌트인 인덕션이다. 스테인리스 스틸과 크롬 소재의 질감을 살려 고급스러운 미감이 나타냈다. 순간적으로 열 세기를 높이는 가속 모드, 5분 동안 최대로 출력해 조리 시간을 단축시키는 부스터 기능 등 조리에 도움이 되는 세세한 기능도 적용했다. 특히 전기 사용량을 설정해두면 최대 사용량을 넘지 않도록 전기량을 자동으로 분배하는 에코로직 시스템을 눈여겨볼 만하다. 이 제품은 4월 중하순부터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다.


스메그500



자동차 브랜드 피아트(Fiat)와 컬래버레이션한 냉장고. 피아트의 시그너처 소형차 친퀘첸토의 앞부분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마치 자동차 보닛을 여는 것처럼 냉장고 도어를 열면 계기판 느낌의 전원 장치와 온도 조절 장치, 헤드라이트 스위치가 나타난다. 헤드라이트 램프는 무드 조명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스타일리시하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에 대해 피아트 그룹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라포 엘칸(Lapo Elkann)은 “수년간의 지난한 노력의 결과이며 스메그와 피아트 간의 역사적인 협업”이라고 밝혔다.


스메그 전기 포트 KLF01



스메그의 레트로 스타일인 FAB 냉장고의 색상과 디자인을 모티브로 탄생한 소형 가전이다. 파스텔 그린, 크림, 핑크, 레드, 블랙, 크롬, 화이트 등 인테리어 트렌드에 어울리는 다양한 컬러로 구성되었다. 특히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에 분체도장 방식이라는 고급 마감 기술을 적용해 선명한 색상이 오래 유지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위생과 직결되는 전기 포트 안쪽은 이음매의 경계가 보이지 않도록 조립해 사용자가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에 노출되지 않도록 꼼꼼하게 제작했다. 제품 문의: 스메그코리아(1588-2644)


Share +
바이라인 : 글: 백가경 기자, 사진: 스메그 코리아 제공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7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브_제3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서브_제3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