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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ws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더크림유니언
더크림유니언은 2004년에 설립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컴퍼니이다. UX/UI, 플랫폼, AD, 브랜딩,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람의 감성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통한 최적의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ww.crea-m.com




양성평등초콜릿

클라이언트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디자인 더크림유니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재기
디자이너 이하나, 양영현, 김이주
PD 이수지
CW 김소정

Design Story
대한민국 성 격차 지수(GGI)는 세계 최하위권이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이 문제를 심각하게 인지하고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여성가족부에서 매년 발간하는 ‘국가 성 평등 리포트’를 활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 보고서는 데이터와 개념 중심으로 학술적이고 복잡해서 현실적으로 핵심 타깃인 젊은 세대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기존 리포트를 발간하는 최소 예산으로 대중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 새로운 해결 방안이 필요했다. 우리는 기존의 ‘국가 성 평등 리포트’의 각 분야별 양성평등지수를 막대그래프로 표현하고, 이를 맛과 컬러가 다른 초콜릿 바로 제작하기로 했다. 프로젝트 초기에 양성평등지수를 초콜릿 바로 제작하려는 발상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득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다. 디자인 시안만으로 전달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다. 그래서 초콜릿의 맛보다는 양성평등 지수를 표현하는 실물 모형을 제작해 해당 프로젝트의 본질적인 의도를 공감할 수 있도록 했다. 국가 성평등지수는 캐러멜 맛, 안전 성평등지수는 오렌지 맛, 보건 성평등지수는 녹차 맛, 가족 성평등지수는 딸기 맛, 의사결정 성평등지수는 우유 맛으로 만들었다. 초콜릿 바의 유통 형태는 ‘데이Day 마케팅’을 활용했다. 젊은 남녀가 초콜릿과 사탕을 주고받는 기념일인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와 3월 14일 화이트데이에 맞춰 초콜릿 가게에 배포했다. 초콜릿이라는 친숙한 소재를 통해 일상 속에서 ‘성 평등’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을 초콜릿 바 케이스의 빈 공간에 갖다 대었을 때 AR 방식으로 가상의 초콜릿을 뜨게 했다. 이어 스마트폰에 양성평등지수가 만점이 된 미래의 ‘국가 성 평등 리포트’를 내려받도록 유도하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에서 양성 평등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수강권을 지급했다. ‘양성평등초콜릿’은 국민 누구에게나 친숙한 초콜릿을 통해 대한민국의 성 평등 현주소를 인식하고 이를 개선해나가자는 캠페인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이번 수상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성 평등에 관심을 갖고 참여 및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생활 속 소재를 통한 성 평등 캠페인을 전개해나가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


Interview
이재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디자인 제작 과정 중 기억에 남을 만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각 분야별 성평등지수를 표현한 막대그래프가 다양하기 때문에 초콜릿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판형이 필요했다. 서울 곳곳의 시장을 돌아다녔지만 판형을 찾지 못해서 결국에는 수제 초콜릿 사장님이 직접 판형을 제작하여 우여곡절 끝에 원하는 모양의 초콜릿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앞으로 지향하는 디자인 방향은?
일상 속에서 대중과 소통하기 어려운 사회적 이슈를 재치 있고 흥미롭게 전달하고자 한다. 이번 양성평등 초콜릿처럼 인식의 전환을 도모할 수 있는 솔루션 디자인을 앞으로도 추구해나갈 것이다.



iF DESIGN AWARD 2018_Commnuication_Winner
Lisbon International Advertising Festival 2017_Design_Bronze
London International Awards 2017_Brand Design
AD Stars 2017_Design


CONTENTS

00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컬렉션
01 네이버랩스
02 네이버 파파고
03 더서드에이지
04 더크림유니언
05 디자인스튜디오Y
06 롯데칠성음료
07 아이디어두잇
08 에이투비
09 이클림
10 이펙트엑스
11 카카오 M
12 코웨이
13 LG 하우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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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라인 : 기획: 월간 <디자인> 편집부, 글: 오현영 객원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