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iF DESIGN AWARD 2019_ Product design_Winner KT&G
KT&G는 우리나라 대표 담배 기업으로 1987년부터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 지금은 세계 5위 담배 수출 기업으로 세계에서 인정받는 제품을 자랑한다. 궐련형 전자담배 제조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며 글로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상상마당 문화 공간 운영을 통해 사회문화 부분에 서도 폭넓은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ktng.com




콤팩트한 크기의 릴 미니

김민철 리드 디자이너





디자인의 역할은?
기업과 소비자가 만나는 접점에서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

디자인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도는?
기획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에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염두한 점은?
새로운 사용자 경험 제안. 시장에 내놓을 선도적인 제품을 디자인할 때 중요한 것은 미리 예측한 사용 패턴이 자연스럽게 경험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lil Hybrid, lil Mini
디자인 KT&G 제품혁신실
프로젝트 디렉터 임왕섭
리드 디자이너 김민철
디자이너 신수미

Design Story
궐련형 전자 담배 릴(lil)은 a little is a lot의 줄임말로 단순한 디자인과 정교한 기능을 자랑한다. 사용자의 목소리를 충분이 듣고 필요없는 기능과 디자인은 과감히 덜어냈다. 줄임의 기술과 절제의 미학은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측면 모두를 관통했다. 연속 사용을 위해 일정한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제품들에 비해 릴은 충전부와 흡연장치가 일체형 구조로 연결되어 기다림 없이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이러한 합리적인 레이아웃을 통해 일반적인 스마트폰 절반 수준의 가벼운 무게를 구현할 수 있었다. 디자인 또한 줄임의 철학이 반영되었다. 모든 각도에서 기계적 요소를 완전히 제거해 미니멀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사용자는 이로써 하나의 버튼 만으로도 모든 기능을 제어하는 편리한 사용감과 함께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그립감까지 느낄 수 있다.

릴 하이브리드
세계 최초 하이브리드 콘셉트의 궐련형 전자 담배다. 액상 전자 담배와 궐련형 전자 담배의 장점만을 조합해 하이브리드 콘셉트를 완성했다. 릴만의 독자적인 기술로 기능은 물론 디자인도 지금까지의 제품과 차별적이다. 기존의 릴 제품이 부드럽고 소프트한 디자인을 추구한 것과 달리 하이브리드는 정교한 직선 디자인에 차가운 메탈 소재로 탈바꿈했다. 색상은 미드나이트 블랙, 로즈 골드 2종으로 세련되고 매트한 감촉을 자랑한다. 사용자들이 불편해 했던 청소 문제도 해결해 더 깨끗하게 사용 가능하다.

릴 미니
릴 미니는 단순함의 미학을 가장 잘 보여주는 제품이다. 막대 사탕만한 미니멀한 사이즈는 주머니에 쏙 넣어 휴대하기 그만이다. 54g이라는 가벼움은 전자 담배의 한계를 뛰어 넘어 그 동안 사용자들이 경험하지 못했던 휴대성을 느낄 수 있다. 기존에 스위치 부분에 색으로 표시되던 배터리 잔량을 LED 표시등으로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여 디자인과 사용감 모두 만족시켰다. 트렌디한 컬러 민트와 화이트는 동글동글한 라운드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어 미니멀한 릴 미니를 완성한다.

Share +
바이라인 : 월간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9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