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Focus 환경은 디자인의 영원한 숙제
플라스틱 이슈와 같은 환경 문제는 디자인계의 가장 중요한 화두 중 하나다. 소재부터 시스템, 제품, 공간에 이르기까지 모두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쓰레기는 줄이며 환경을 덜 해치는 솔루션을 고민하는 것이 결국 디자인의 시작이다.

BenQ 프로젝터 모듈 펄프 패키징



패키징 부문 골드
디자인·제조 벤큐 코퍼레이션(대만) benq.com

전자 상거래 매출이 매년 신기록을 경신하면서 우리는 포장 폐기물을 산더미처럼 쏟아내고 있다. 이 패키징은 전자 제품 포장을 단순화하고 축소했다. 쿠션과 보호막을 모두 갖춰 추가적인 패키징이 필요 없고, 패키지 손잡이를 표면에 납작하게 숨길 수 있어 보관과 운반이 편하도록 했다. 재활용 가능한 비복합성 금형 펄프 소재는 방수 기능도 있다.


유젯 - 일렉트릭 모빌리티 솔루션



제품 부문 골드
디자인 레오 부르네트(독일), leoburnett.de
클라이언트 유젯 인터내셔널(독일)

언뜻 보면 스쿠터의 한 부품 같다. 하지만 유젯Ujet은 분명 하나의 완전한 스쿠터로, 항공 우주에 사용하는 첨단 복합 소재로 만들어 49kg밖에 안 되며 튼튼하기까지 하다. 전기 스쿠터인 동시에 무엇보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갖고 다니며 보관할 수 있다.


단일-글래스 삼중 지붕



제품 부문 골드
디자인·제조 하네기 모바일 에너지홀딩 그룹(중국) hanergymobileenergy.com

태양열과 관련한 솔루션은 최근 건축계의 큰 화두임이 분명하다. 에너지 효율과 함께 심미성을 고민하는 지금, 이 태양광 지붕 타일은 통합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태양에너지의 미래를 제시했다. 유약을 바른 타일 형태의 제품은 전통적인 지붕의 외관을 닮아 있으며 이 타일을 사용한 집이나 건물은 에너지 자급자족이 가능하다.

Share +
바이라인 : 오상희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9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