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전시로 읽는 나무꾼과 선녀 이야기 2017 설화문화전
설화수는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들여다보는 것이 결국은 경쟁력을 갖추는 것임을 보여주는 명민한 브랜드다. 한국의 문화와 정신을 원천으로 조화와 균형의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브랜드 철학부터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펼치는 문화 메세나 활동까지 설화수가 걸어온 길에는 늘 전통과 현대, 몸과 마음 그리고 자연과 인간이 하나로 맞닿아 있었다.



2006년 우리 공예와 예술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전통, 현대 작가의 작품 제작과 전시를 후원하기위해 시작한 ‘설화문화전’ 역시 마찬가지다. 올해는 9월 15일부터 10월 29일까지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와 도산공원에서 열릴 예정으로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익숙한 설화 중 하나인 나무꾼과 선녀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다. 국가무형문화재와 건축, 디자인, 공예, 조소와 설치 등 각 분야의 작가 11팀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가 알고 있는 줄거리 그대로가 아닌 ‘천상의 아름다움에 대한 갈망’으로 재해석해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이는 것이다. 특히 이번 전시는 도산공원과 플래그십 스토어 각각의 공간을 지상과 천상으로 개념화해 작품을 설치, 안내 동선에 따라 감상하다 보면 마치 지상에서 천상을 여행하듯 풍성한 스토리라인을 만날 수 있다. 선녀가 날개옷을 되찾아 날아오르는 극적인 순간을 표현한 이용주의 부터 천상으로 떠난 선녀를 그리워하는 나무꾼의 간절함을 담은 홍정욱의 에 이르기까지 작품이 은유하는 내용을 알고 보면 감상에 새로운 결을 더할 수 있는 것이다.


<도산공원 - 지상>


이용주 작가의 ‘Wing Tower’


정재훈 작가의 ‘이타카’

노재운 작가의 ‘프레임워크 – 로프트’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 천상>



국가무형문화재 구혜자의 ‘선녀의 날개옷’


한상아 작가의 ‘천국보다 낯선’


홍정욱 작가의 ‘faith ’

한편 설화수는 올해부터 설화문화전으로 이어온 전통문화 계승 가치를 해외로 확장하기 위한 글로벌 CSR 활동 ‘Beauty From Your Culture’ 캠페인을 새롭게 시작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할 때 더 가치 있는 문화를 만들 수 있다는 신념을 담은 슬로건 ‘Beauty From Your Culture’와 함께 리미티드 에디션을 제작, 판매 수익금은 전통의 보존과 계승이 필요한 국가의 문화유산에 기부할 예정이다. 이번 리미티드 에디션은 2가지 종류로 윤조에센스를 비롯한 설화수 베스트셀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패키지 디자인은 전시에 작가로도 참여한 그래픽 디자이너 진달래‧박우혁이 맡았다. 2017 설화문화전에 대한 자세한 소식과 전시 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www.sulwhaculture2017.com


BEAUTY FROM YOUR CULTURE 리미티드 에디션 윤조에센스

BEAUTY FROM YOUR CULTURE 리미티드 에디션 에센셜 트라이얼 키트

 

Share +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7년 10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