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Space Finalist 스페이스 파이널리스트

(Finalist)
향심재





디자인 백에이어소시에이츠(대표 안광일·박솔하), 100a.kr
참여 디자이너 김동수, 이다정, 이이레
클라이언트 여가야
발표 시기 2020년 3월

대구에 있는 병원으로 가정의학과와 피부과가 결합된 곳이다. 개별적·지속적·포괄적 진료를 목표로 하는 병원인 만큼 친밀감과 신뢰, 대화의 공간을 중시했다. 이를 위해 고요한 사유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방문자가 머무는 동안 병원 내·외부의 자연 요소를 충분히 만끽할 수 있는 운영 프로그램도 함께 고민했다. 외관은 복잡한 도시 풍경과는 대조적으로 검박하고 투박한 질감으로 구현했다. 병원이지만 특이하게도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정원과 부엌인데, 이는 자연 속에서 차분히 심신을 정화하고 의사와 방문자가 찬찬히,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Finalist)
피크닉 티 하우스





디자인 사무소효자동(대표 서승모), samusohyojadong.com
참여 디자이너 김승진
클라이언트 글린트
발표 시기 2020년 4월
사진 ©진효숙

남산 자락에 위치한 복합 문화 공간 ‘피크닉’ 건물 옥상에 마련한 공간. 피크닉에서 주관한 전시 〈명상〉의 일환으로, 차를 마시는 경험을 극대화하고자 했다. 담, 대청, 처마의 요소 등 한국 전통 가옥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을 설치물에 구현했으며, 고요히 사색하며 심신의 안정을 느낄 수 있도록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선보였다.


(Finalist)
루프 스퀘어





디자인 HG아키텍처(대표 국형걸), hg-architecture.com
참여 디자이너 이민호, 김보경
클라이언트 서울시
발표 시기 2020년 4월
사진 ©신경섭

활용도가 낮은 서울 곳곳의 고가도로 하부 공간을 활용한 공공시설 및 휴식 공간. ‘고가 하부 공간 공공 공간 조성 사업’의 하나로, 옥수고가 하부를 시작으로 서울 시내 6개 고가 하부에서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루프 스퀘어는 두 번째 시범 사업인 ‘이문고가 하부’로, 신이문역 지하철과 이문고가교가 중첩되는 거대 구조체의 하부 공간을 대상으로 했다. 이에 지붕이라는 건축적 요소로 단절된 주변부를 연결시키고 다양한 문화·체육 활동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했다. 지붕 상부는 문화 이벤트와 휴식, 가벼운 체육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하부는 낮에는 쉼터, 밤에는 주변 상점의 야외 테라스로 활용된다.


(Finalist)
궁평 아트 파빌리온, 오솔





디자인 에스오에이피(대표 권순엽·장동선), s-oap.com
참여 디자이너 신은경, 권라희
클라이언트 경기도 화성시 관광진흥과, 경기문화재단, 경기만 에코뮤지엄
발표 시기 2019년 12월

경기도 화성시 궁평리에 위치한 파빌리온. 궁평리는 과거 궁에서 직접 관리하던 땅이 많아 ‘궁평’ 또는 ‘궁들’이라고 불렸던 곳이다. 화성8경 중 으뜸인 궁평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궁평항이 있으며, 그 옆에는 해안을 따라 1000여 그루의 백년송이 자라는 울창한 해송 숲이 있다. 해안을 따라 펼쳐진 모래사장과 높은 해송 숲이 바다와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파빌리온은 해송 숲과 바다의 경계에 위치해 주변 환경을 더 의미 있게 지각하도록 만든다. 날씨에 따라 바람이나 햇빛으로부터 방문객을 보호해주면서 자연과 사람을 이어주는 매개 역할을 한다.

Share +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20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