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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ws
〈언커머셜: 한국 상업사진, 1984년 이후〉전





기간 4월 8일~6월 26일
장소 일민미술관
기획·협력 이미혜 kkotssul
그래픽 디자인 워크룸 workroompress
협업 디스이즈네버댓, 페이퍼 프레스, 포스트 스탠다즈
사진 안상미(하퍼스 바자 코리아, 2021년 8월)

2022년 새해가 밝자마자 한국의 사진작가 조기석이 촬영한 〈보그 이탈리아〉 커버가 공개되었다. 글로벌 패션지가 증명하듯 한국과 한국의 아티스트들에게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류’가 한국인에게 약간의 자부심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때문에 한국 문화에 대한 애정이 일정 부분 ‘수입’된 것이기도 하다. 전시 〈언커머셜Uncommercial: 한국 상업사진, 1984년 이후〉는 국내 1세대 유학파 출신 사진작가의 작품부터 동시대 트렌드를 선도하는 상업 작가의 사진까지 다양한 작품을 소개한다.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룬 한국의 현대 문화까지 조명하며 포토샵 등장 이전의 패션 사진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사진의 가공과 보정을 위한 기술이 부재하던 시대 김영수·구본창·김중만·김용호 작가 등 순수 예술 사진가가 브랜드의 아트 디렉터 역할을 해내며 만들어낸 결과물은 현재 한국의 전성기가 느닷없는 일이 아님을 증명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1959년, 한국 최초로 상업사진 스튜디오를 설립한 김한용 작가의 광고사진 중 B컷을 공개해 흥미를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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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22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