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쿠에른 부산 콘셉트 스토어
프리미엄 가죽 슈즈 브랜드 ‘쿠에른’이 부산 기장읍에 새로운 콘셉트 스토어 ‘쿠에른; 바다’를 오픈했다. 부산 바다의 특별함을 담아 쿠에른만의 장인 정신과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주소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147 1층
클라이언트·기획 쿠에른(대표 강경미)
공간 디자인 권도연 @doyeun.kwon

오늘날 많은 브랜드가 경험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콘셉트 스토어를 선보이고 있다. 온라인 구매가 일반화된 요즘, 감각적 경험을 통해 기업의 핵심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오래도록 남길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별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브랜드 중에는 로컬리티를 반영한 디자인으로 남다른 감각을 드러내는 경우가 있는데, 쿠에른도 그중 하나다. 창덕궁길, 롯데월드몰, 더현대 서울, 스타필드 하남과 고양에 각기 다른 콘셉트의 매장을 낸 쿠에른은 최근 부산 기장읍에 새로운 매장을 공개했다.

가죽 슈즈의 특성을 공간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이 매장은 가죽 슈즈의 특성과 부산의 지역성이 조화를 이뤄 눈길을 끈다. 벽면에 루메 블루 타일을 사용한 것이 대표적. 촘촘하게 배열한 짙푸른 타일은 부산의 심해를 직관적으로 드러내는데, 제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선반에는 무채색이나 튀지 않는 색상을 사용하는 일반 리테일과는 확연히 구별된다. 색감과 농도가 조금씩 다른 이 타일은 이탈리아 장인의 손길을 거쳐 완성한 것인데 숙련된 기술자가 손수 제작한다는 점이 수제품을 제작·판매하는 쿠에른의 정체성과도 맞닿아 있다.


루메 블루 타일과 흰 타일로 이루어진 매장 입구와 디스플레이 공간.
브랜드의 오랜 파트너인 권도연 건축가가 완성한 공간 구성도 주목할 만하다. 초창기부터 여러 차례 스토어 설계에 참여한 그는 방문객이 타일 외에도 여러가지로 콘셉트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매장을 세 공간으로 분리해 특유의 짙푸른 색감을 오래도록 만끽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제품 진열 공간과 시착 공간의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세심하게 구성해 여유롭게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 편의를 배려하는 것과 동시에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을 마련한 것이다. 화이트 컬러의 입구 벽면을 이루는 곡선 구조는 자연스레 방문객의 시선을 매장 안으로 이어지게해 깊이감을 극대화한다. 또 모래사장을 떠올리게 만드는 자갈 바닥 역시 브랜드의 콘셉트를 일관성있게 전달한다.

쿠에른 부산 콘셉트 스토어는 상업 공간에서 로컬리티를 심미성 높은 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쿠에른은 공간 구성과 디자인, 자재 사용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메시지를 통일감 있게 구현하는 한편, 사용자 경험까지 고려해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cueren.com


(왼쪽) 신제품 ‘밀라노12 슬링백’. 뒤꿈치와 만나는 스크런치가 포인트다. (오른쪽) 베니스 09 샌들. 위빙 디테일이 매력적인 쿠에른의 베스트 제품이다.




쿠에른 대표

강경미

“콘셉트 스토어 디자인은 브랜드의 첫인상을 심어주는 방법이자 고객 경험을 위한 핵심 요소다.”

부산에 이미 매장이 있음에도 별도의 콘셉트 스토어를 기획했다.
부산 고객들에게 쿠에른의 다양한 컬렉션과 감성을 전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싶었다. 이를 위해 명확한 주제로 스토어를 기획했다. 콘셉트를 자유롭게 기획할 수 있는 곳을 찾다가 기장에 새 매장을 열게 되었다. 기존에 있던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매장은 8월 중 공개를 목표로 리뉴얼할 예정이다.

매장을 디자인할 때 주안점을 둔 부분은?
구매가 목적이 되는 기능적 공간을 넘어 편하고 자주 찾고 싶은 곳으로 여겨졌으면 했다. 신발은 직접 신어보며 착용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한 만큼 오프라인 경험이 중요한 제품이다. 그러므로 공간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었다. 높은 층고로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하고, 푸른 타일로 이루어진 벽이 고객을 외부와 분리시켜 온전히 제품을 감상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쿠에른은 창덕궁 시그니처 스토어, 롯데월드몰 콘셉트 스토어, 더현대 서울 콘셉트 스토어 등 꾸준히 뛰어난 디자인의 매장을 선보여왔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온라인 구매 대신 매장을 방문하는 것 자체가 고객 입장에서는 번거로울 수 있다. 그렇기에 어려운 발걸음을 한 고객들에게 쿠에른만의 경험을 선사하고 싶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도 재미있는 변주를 통해 제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콘셉트 스토어를 선보이고 있다. 단순히 신발을 판매하기 위한 일이라기보다 고객에게 브랜드를 의미 있게 설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콘셉트 스토어 기획에서 디자인은 어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나?
쿠에른의 브랜드 전략에서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하다. 콘셉트 스토어 디자인은 브랜드의 첫인상을 심어주는 방법이자 고객 경험을 위한 핵심 요소다. 디자인은 인테리어 외에도 제품, 패키지, 직원 유니폼, 서비스 매뉴얼 등 매장 곳곳에 적용되어 있다. 개별 요소들이 서로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철학을 전달한다.

Share +
바이라인 : 글 박종우 기자 공간 사진 정승룡(아잉 스튜디오) 자료 제공 쿠에른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22년 7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