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지금, 여기 한국의 디자인 이슈 [이슈 16] 싱글족을 위한 '작지만 작지 않은' 디자인



LG 꼬망스 컬렉션.
1인 가족 500만 시대가 열렸다. 이제 혼자 밥 먹고, 혼자 술 마시고, 혼자 영화 보는 일이 어색하거나 낯선 일이 아니다. 2015년 인구 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1인 가구는 520만 3000가구로 이는 전체 가구의 약 30%에 해당하는 상당한 비율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공략한 디자인이 생활 곳곳에서 등장하고 있다. 삶에서 먹는 것만큼 중요한 게 또 있을까?

가장 대표적인 변화는 식품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마트는 가정 간편식 브랜드 피코크에서 집에서 흔히 먹는 찌개와 국 위주로 적은 양을 포장한 ‘피코크 집밥 연구소’를 출시했으며 CJ제일제당도 혼자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햇반 컵밥’을 선보였다. 이와 더불어 소포장한 식품을 주로 판매하는 편의점은 불황 속에서도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주거 형태에서도 싱글족을 위한 오피스텔이 각광받고 있으며 집에 들여놓는 가구과 가전제품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한샘, 에넥스 등 국내 가구 회사들은 50㎡ 이하의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가구를 디자인하기 시작했고 LG전자에서는 미니 세탁기, 전자레인지, 로봇 청소기 등 여러 소형 가전을 디자인하여 하나의 컬렉션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이 외에도 대우위니아에서 내놓은 젊은 세대를 공략한 파스텔 톤 색감의 1인용 냉장고 프라우드 시리즈, 이물질이 생길 염려 없는 직수 타입의 소형 정수기 LG 퓨리케어 등은 커다란 동종 제품에도 없는 기능과 성능까지 그 작은 몸체에 잘 채워 넣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싱글 라이프는 겉으로 보기엔 마냥 화려할지 몰라도 속은 그렇지 않아 보인다. 2015년 임완섭 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1인 가구 절대 빈곤율(최저생계비 이하로 사는 비율)은 41.3%로 경제 상태가 열악했으며 더욱이 신체 건강, 정신 건강 지표에서도 1인 가구가 가장 저조한 실태였다. 신자유주의의 부산물일지도 모를 싱글족의 증가는 독립된 공간이면서도 협력할 수 있는 공동 주택이나 카셰어링처럼 공유 경제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디자인 과제를 던져준 것은 아닐까?

※ 관련기사: 2014년 8월호 ‘LG 꼬망스 컬렉션’ 24쪽 (▷관련 기사 보기)

 

 

Contents
Issue 01   그 자체가 사건, DDP 개관
Issue 02   장관, 국회의원이 된 디자이너
Issue 03   경영하는 디자이너의 등장
Issue 04   VR · AR 가상 세계 디자인

Issue 05   소규모 디자인 스튜디오의 활약은 계속된다

Issue 06   디자이너와 공생을 선택한 엔터테인먼트 비지니스

Issue 07   가전인가 가구인가 셰리프 TV

Issue 08   노 브랜드라는 브랜드의 탄생

Issue 09   메이커 무브먼트

Issue 10   브랜드가 된 전용서체

Issue 11   공유 사무실

Issue 12   언리미티드 에디션 독립 출판 시장의 현재

Issue 13   로고를 없앤 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의 탄생

Issue 14   B급 감성의 디자인 바람

Issue 15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비지니스

Issue 16   싱글족을 위한 '작지만 작지않은' 디자인
Issue 17   서울에 디자인 호텔의 서막이 열렸다
Issue 18   웹툰의 거물급 진화
Issue 19   전통 시장에 부는 디자인이라는 새 바람

Issue 20   디자인적 사고로 창업하라

Issue 21   집으로 취향을 말하다

Issue 22   이케아 상륙

Issue 23   지금 다시 세운상가를 주목하는 이유

Issue 24   젠트리피케이션의 미래

Issue 25   판교 테크노 벨리의 사옥들

Issue 26   서울 디자인 페스티벌

Issue 27   타이포 잔치

Issue 28   중국 디자인이 몰려온다

Issue 29   UX 디자인

Issue 30   미디어로 진화한 브랜드

Issue 31   3D 프린팅 디자인의 민주화를 이끌 것인가?

Issue 32   현대카드

Issue 33   대림 미술관, 구슬모아 당구장, 디뮤지엄

Issue 34   JTBC, 디자인으로 차별화한 종편

Issue 35   '소규모' 서점의 대두

Issue 36   성공의 발판 크라우드 펀딩

Issue 37   대안 디자인 학교 파티

Issue 38   모바일 커머스 디자인

Issue 39   IoT 디자인, 어디까지 왔니?

Issue 40   풍년을 부르는 비옥한 디자인 
Epilogue   세상에 디자인 하지 않은 경험은 없다


※ 각 이슈별 기사는 <월간 디자인> 홈페이지에 순차적으로 게재됩니다.




Share +
바이라인 : 글 백가경 객원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6년 10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