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Korea Design Annual 2017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KDA 최종 후보작
구닥



디자인 스크루바(대표 강상훈), www.screw-bar.com
디자이너 강상훈
발표 시기 2017년 7월

‘구닥다리’ 카메라는 말 그대로 ‘오래되어 낡은’ 카메라라는 뜻이다. ’언두(undo)’가 만연한 디지털 시대에 사는 우리가 어느새 결정과 선택을 하면서 느끼는 ‘스릴’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했다. 사진이 인화되기만을 손꼽아 기다리던 ‘기다림의 미학’ 역시 이제 찾아보기 힘들다. 구닥 캠은 이런 잃어버린 아날로그의 감성을 되살린 앱이다. 기능적으로는 인스턴트 리뷰 기능을 배제하고 뷰파인더를 통한 프리뷰 역시 대폭 축소했다. 디자인 역시 ‘구닥다리’를 콘셉트로 아날로그 카메라 필름의 느낌을 차용했다.


KDA 최종 후보작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UX·UI





클라이언트 현대자동차
디자인 바이널아이(대표 조홍래), 픽스이노베이션랩(대표 조범식), 이노션, 아틀리에 브루크너(Atelier Bruckner)
디자이너 최재욱·이형근·임형우(이노션), 조홍래·문치우·조영직· 이승준·신종우·권민정·김지하·조한샘·정수민·천호종·홍철승· 조명헌·박찬우·이재우·배단비·한정윤·한예지·문지희(바이널아이), 조범식·정현섭·한상영·류진아(픽스이노베이션랩)
발표 시기 2017년 4월

국내 최대의 체험형 자동차 테마파크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의 UX와 UI다. 현대자동차가 생산하는 자동차에 대한 소개, 제조 과정, 연구, 비전 등을 전달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경험 요소를 기획하고 설계했다. 공간과의 조화를 염두에 두었으며 2년간의 방대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풍부한 스토리텔링을 기획해 UX·UI의 방향성을 수립했다. 크게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한 ‘조작 체험형 미디어’와 연구 개발 스토리를 전달하는 ‘정보 전달형 미디어’로 구분 짓고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자동차 제조 과정과 R&D 스토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핏 에볼루션 프로



클라이언트 삼성전자
디자인 에이치나인(대표 배윤찬·최우식), www.hnine.com
디자이너 우유리, 김혜진, 김다은, 김은지, 정은교, 고영욱
발표 시기 2017년 4월

삼성 기어(Gear)의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운동 트레이너 애플리케이션이다. 실제 전문 트레이너와 사용자가 운동 중 주고받는 피드백 효과를 옮겨오기 위해 기어의 HRM, 자이로(Gyro) 센서를 적극 활용했다. 사용자의 심박수, 운동 자세, 수행 횟수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정확한 코칭과 피드백을 제공한다. 특히 심박수 데이터를 활용해 적정한 운동 강도를 실시간으로 조절해주는 ‘심박수 트레이닝’ 방식은 적절한 인터벌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단기간에 극대화된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모바일 앱에서는 수행 결과 기록을 활용한 운동 구간별 그래프 정보를 통해 사용자가 실제 수행한 운동량과 보완점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핀다 웹사이트 리뉴얼 및 리브랜링





디자인 핀다(대표 이혜민·박홍민), www.finda.co.kr
디자이너 김영준, 김준태
발표 시기 2017년 7월

‘금융의 아마존‘을 꿈꾸는 핀다의 웹사이트 리뉴얼과 리브랜딩. 브랜드의 경우 금융, 마켓 플레이스, 추천이라는 세 가지 큰 서비스의 축을 기호 형태로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기존 로고의 ‘┏’ 형태를 유지하되 이를 웹, 인쇄물, 영상 등 여러 영역에 확장 적용했다. 웹사이트의 경우 플랫폼의 중요 요소인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또 콘텐츠를 위한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그리드 설계로 가독성을 높였는데 이는 정보를 잘 정리하고 잘 보이도록 하는 검색의 기본 원칙을 충실히 따른 것이다. 대출, 투자, 소비(카드) 등 금융 상품의 카테고리별 메인 페이지에는 연관 상품 리스트, 추천 상품, 관련 콘텐츠를 배치해 목적에 맞는 상품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 PC 메인 개편





디자인 네이버 설계 조직(리더 김승언)
디자이너 김승언, 정민용, 이명복, 조가비, 신혜지, 정예진
발표 시기 2017년 3월

2016년 10월에 진행한 사용자 조사를 토대로 네이버 PC 첫 화면을 개편했다. 넓은 화면의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추세에 맞춰 해상도를 확대(약 15%를 늘린 1080px)하여 공간을 확보하고 가독성을 높였다. 또 종합 편성 채널, 지역 신문 등 다양한 언론사 뉴스는 사진 뉴스와 함께 제공하도록 했다. 로그인 영역의 경우 각 탭의 가독성 향상과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더했고, 모바일에서만 제공하던 주제판을 PC에서도 볼 수 있게 했다. 사용자가 광범위한 만큼 현재의 사용성은 최대한 유지하되 다양한 볼거리와 편리함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디자이너스 맵



클라이언트 서울디자인재단
디자인 액션서울(대표 이장섭), www.actionseoul.com
디자이너 이장섭·홍민아·강구종·김덕우·김현경·이효정(리서치), 믹스토미디어(UX), 김민경(GUI), 팀넷코리아(개발)
발표 시기 2017년 8월

을지로와 청계천 일대의 도심 제조업 인프라를 집대성해 디자이너들에게 가이드를 제공하는 서비스 앱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제품과 소량 생산으로 구현해보고 싶은 디자이너, 다양한 실험을 상상하는 메이커, 제조 기반의 창업을 준비하는 스타트업을 고려해 디자인했다. 3만 개에 달하는 업체 정보를 인쇄 포장, 금속, 목재, 플라스틱, 의류, 기타 등 6개 주제로 필터링하고 139개의 세부 카테고리로 DB화했다. 소재 및 가공법, 위치, 만들고 싶은 테마별로 검색이 가능하며 앱 내에 매달 새롭게 업데이트하는 동영상 매거진 로 흥미와 관심을 유도했다.

Share +
바이라인 : <디자인>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7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멜론배너1차
멜론배너1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