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LG시그니처 Market&Others
LG의 초프리미엄 전략의 정점은 빌트인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다. 유럽과 북미 시장은 비교적 넓은 주거 공간과 큰 주방을 선호하는 라이프스타일 특성상 단일 상품(프리스탠딩)만큼이나 빌트인 패키지에 대한 인기가 높다. 전통적인 프리미엄 가전은 흔히 빌트인 가전 영역으로 확대하거나 기존의 프리미엄 전문 가전 회사를 인수합병하며 프리미엄 단일 상품과 빌트인 패키지 라인을 갖춰가는 태세다. LG가 마주한 글로벌 시장, 그리고 이곳에서 상대해야 할 브랜드를 살펴본다.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 시장 규모 (2016년 기준)
전체 가전 시장 규모 350조 원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오븐 등 생활 가전 약 250조 원 + TV 약 100조 원) 중
17조5000억 원, 약 5%


미국 생활 가전 시장 브랜드 점유율 추이 (단위: %, 매출액 기준)
출처: 트랙라인




미국 내 프리미엄 드럼 세탁기 점유율 (단위 :%, 900달러 이상)
출처: 트랙라인




미국 내 프리미엄 냉장고 점유율 (단위:%, 문 4개 프렌치 도어 기준)
출처: 트랙라인




북미·유럽의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 강자들





데이코, 미국
와인 냉장고, 가스레인지, 풀 패키지가 잘 알려졌으나 세탁기와 냉장고 사업은 접은 상태다. 2016년 8월 삼성이 인수했다.






젠에어, 미국
모회사인 월풀이 3억 달러를 투자해 되살려낸 브랜드로 유명하며, 풀 패키지가 업계 내에서 가성비 좋기로 꼽힌다. 미국에서 지난 4년 연속 빌트인 냉장고 미국 내 랭킹 1위를 기록했다.






키친에이드, 미국
고급 냉장고와 월 오븐(Wall Oven), 프리미엄 식기세척기의 강자. 유명 브랜드로 입지를 굳혔지만 모회사인 월풀이 젠에어(Jenn-Air)를 더 밀어줘 성장세가 주춤한 상태다.






밀레, 독일
업계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 중 하나로, 독일에 있는 단 하나의 공장에서 엄격한 공정을 거쳐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13년, 커피 머신, 워밍 드로어, 오븐 등의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제너레이션 6000’ 을 론칭했다.






바이킹, 미국
빌트인 가스레인지로 가장 유명하나 몇년 전부터 미흡한 A/S로 신뢰도 측면에서 예전만큼의 호감은 잃었으나 2012년 미들바이(Middleby)가 새롭게 인수하면서 효율적인 매뉴팩처링과 품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가게나우, 독일
다품종 소량 생산 및 수가공 생산 시스템을 고집하는 명품 중의 명품으로 뱅앤올룹슨의 오랜 파트너 디자이너 야콥 얀센(Jacob Jensen)이 디자인한 제품도 했다. 보쉬-지멘스가 모회사다.






일레트로룩스, 스웨덴
기능적이고 직관적인 제어 장치로 선호도가 높다. 세탁기와 인덕션이 유명하고 냉장기기에서는 약세. 2015년 2월 중국의 유명 식기세척기 제조업체 ‘상하이 비트산(Shanghai Veetsan)’을 인수했다.






써마도어, 미국
1916년 빌트인 히터로 시작해 가전 제품에 스테인레스 스틸을 처음 적용한 정통성으로 유명하다. 요리사 줄리아 차일드가 사용했던 써마도어의 풀 패키지 키친은 스미소니언 미국사 박물관에 소장되기도 했다. 보쉬-지멘스가 모회사다.






보쉬, 독일
스타일과 신뢰도를 갖춘 브랜드로 인식되며 식기세척기가 가장 유명하다. 2014년 프리미엄 빌트인 라인 벤치마크(BenchMark)를 선보였다. 2016년 3월 냉장고, 세탁기, 오븐 등 주요 제품군을 중국 시장에 내놓은 상태다.







GE모노그램, 미국
GE가 2007년 론칭한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차별화 를 추구한다. 2016년 GE의 가전 부문이 중국 하이얼에 인수 되었다.



■ 관련 기사
LG시그니처
- 초프리미엄을 위한 디자인 전략
Designers Interview
Design Strategy
Marketing Strategy
Market&Others
Inspiration

Share +
바이라인 : 글: 김은아 기자, 자료 제공: LG전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7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