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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News
크리에이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젊은 레트로 7 JPG가 아니야, 사진이야!

철학자 발터 벤야민은 일찍이 영화나 사진 같은 기술 복제 시대의 예술이 세상의 새로운 지표가 될 것이라 내다봤다. 그리고 그의 예상은 적중했다. 이미지 생산 능력이 무한에 가까워질수록 사람들의 표현 욕구 또한 증가했다. 누가 뭐래도 20세기는 이미지 풍요의 시대였다. 하지만 20세기 말 디지털 기술이 도래하면서 풍요는 과잉으로 변질되었다. 이는 이미지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무뎌짐과 피로함, 선택 장애를 유발했다(하릴없이 구글의 검색 이미지를 스크롤하거나 30분 이상 IP TV 리모컨을 만지작거릴 때, 혹은 무료하게 유튜브 영상을 뒤적거릴 때를 상기해보자). 오늘날 필름 카메라의 귀환은 이런 시대적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사람들은 제한된 선택이 주는 신중함과 집중력을 되찾고 싶어 했다. 2002년 폴라로이드, 2003년 페라니아, 2005년 영국의 일포드와 독일의 아그파가 줄도산할 때만 해도 필름 카메라의 종말은 기정사실 같았지만, 후지 인스탁스1) 의 극적인 성공 사례가 보여주듯 한편에서는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가 주는 제약을 기꺼이 수용하는 이들이 생겨났다. 로모그래피는 마니아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거대한 글로벌 커뮤니티를 형성했고, 관록의 영화 거장 혹은 젊은 포토그래퍼들 사이에서도 필름 카메라로 작품을 만드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물론 아날로그 카메라가 디지털 세상을 전복시키고 예전의 영광을 되찾는 일은 아마 없을 것이다. 어쩌면 이 기현상은 사람들의 일시적이고 유별난 변덕이 만들어낸 찻잔 속 태풍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럼에도 선택적 제약이 때로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만큼은 크리에이터로서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1) 2000년대 중반 후지 본사로부터 퇴출 위기까지 내몰렸던 후지 인스탁스는 2007년을 기점으로 상황이 호전됐고 2012년 160만 대, 2014년 460만 대, 2015년에는 600만 대 이상 팔리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필름 카메라 브랜드가 됐다. 2) 재미있는 것은 이 사이트가 세계 최초의 사진 공유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로모 컨스트럭터. 사용자가 직접 조립해 사용하는 DIY 카메라다. 본래 제품을 생산하던 러시아 군수업체에서는 일일이 사람 손으로 조립해야 하는 LC-A를 애물단지 취급했다. 관점과 상황에 따라 단점이 매력으로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로모 인스턴트 스퀘어. 로모그래피가 크라우드 펀딩으로 출시한 제품 중 여덟 번째 제품이다.




라 사르디나La Sardiana 컬렉션. 로모그래피 특유의 귀여운 디자인의 제품이다. 라 사르디나 DIY 에디션에는 사용자가 직접 보디에 그림을 새겨 넣을 수 있도록 했다.

필름 세계를 구해낸 토이 카메라, 로모그래피
이 조악하고 그다지 튼튼해 보이지도 않는 플라스틱 카메라가 필름 세계를 구할 히어로가 될 것이라 그 누가 예상했을까? 냉전 시대 러시아 상트페테부르크의 한 군수업체에서 스파이용으로 제작하기 시작한 로모그래피(당시 이 제품의 정식 명칭은 로모 콤팩트 오토매트Lomo Kompakt Automat, LC-A였다)는 분명 품질 좋은 사진을 생산하는 기기와는 거리가 멀었다. 선명하지 못한 화질, 불규칙한 톤, 타 들어간 듯 어두운 가장자리…. 약점투성이인 카메라지만 사람들은 오히려 이 약점이 빚어내는 다름에 열광했다. 로모그래피의 공동 창업자 샐리 비바위Sally Bibawy와 마티아스 피글Matthias Fiegl은 이런 매력을 누구보다 일찍 간파했다. 체코의 한 고물상에서 우연히 손에 넣은 LC-A의 매력에 빠진 이들은 폐업 직전의 생산 공장을 찾아가 세계 독점 공급권을 따냈다. 만약 이들이 자본과 효율의 논리를 앞세워 로모그래피를 홍보했다면 결과는 백전백패였을 것이다. 이들이 선택한 방식은 로모그래피를 하나의 문화로 간주하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1992년 로모그래피 선언문을 발표한 것, 1994년 독일 베를린을 시작으로 세계 곳곳에 오픈한 매장 이름을 ‘대사관Embassy’으로 한 것, 1995년 로모그래피 사용자들이 사진을 스캔해 업로드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개설한 것2) 모두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LC-A를 생산하던 러시아 공장이 2005년 생산 중단을 발표하며 한 차례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이들은 되레 ‘필름은 죽지 않는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아날로그 카메라의 이미지를 강화했다. 그 결과 사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큰 부침 없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로모그래피의 또 다른 매력은 디자인이다. 애당초 스파이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작고 가벼운 이점이 있는 데다 이에 걸맞은 팬시한 디자인으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2018 CES에 참가한 코닥의 부스.


코닥 미니샷 인스턴트 10MP.


코닥 프린토매틱. 1000만 화소 이미지 센서가 내장된 디지털카메라에 Zink(Zero Ink) 페이퍼 인화 기능이 결합된 모델이다. 마이크로 SD 메모리에 데이터로 저장도 가능하다.

이종교배로 부활을 꿈꾸는 필름 명가, 코닥
로모그래피가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철저히 아날로그에 맞춘 것과 달리 코닥은 오히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중간 지대를 점유함으로써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2012년 파산 보호 신청에 들어가며 한 시대의 종말을 고하는 듯했던 코닥은 이듬해 과감한 매각과 내적 쇄신으로 간신히 파산 보호 상태에서 벗어났다. 이후 코닥은 자체 가상 화폐 코닥 코인을 선보이는 등 디지털 전략에 심혈을 기울였다. 많은 사람들이 코닥의 몰락을 새로운 디지털 기술에 무감각했던 탓으로 돌리지만, 사실은 이와 조금 다르다. 코닥은 1980년대부터 디지털 기술에 많은 투자를 했고 나름의 성과도 거두었다. 진짜 문제는 코닥이 당시 디지털의 속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 있었다. 이를 보여주는 것이 2000년대 초반에 수립한 이지셰어 서비스다. 당시 코닥은 자사의 디지털카메라와 코닥이 보유한 현상소를 연결하는 일종의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했다. 체제 구축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했지만 사람들은 디지털카메라 속 사진을 인화하기보다는 대체로 모니터 속에 고이 모셔두는 쪽을 택했고 경영진의 이 오판은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가져왔다. 한 차례 비싼 수업료를 낸 탓일까, 지난해 발표한 코닥 프린토매틱Printomatic과 코닥 미니샷 인스턴트 10MP는 좀 더 섬세하게 디지털과 아날로그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는 시도가 엿보인다. 즉석카메라라는 점은 로모그래피와 같지만 코닥의 장점인 인화 기술을 십분 활용한 모습이다. 여전히 코닥의 미래는 불투명하고 성공 역시 장담할 수 없다. 그러나 반대로 와신상담 끝에 돌아온 코닥이 그리 쉽게 무너질 것 같지도 않다.


APP Follows Analogue
지난해 코리아디자인어워드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부문 심사장에서는 상당히 흥미로운 현상이 벌어졌다. 엄청난 노하우와 기술력 그리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무장한 기존 디자인 전문 회사와 스튜디오들 사이에서 스타트업 스크루바의 카메라 앱 ‘구닥’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이다. 아쉽게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당시 구닥이 보여준 저력의 의미는 남달랐다. 구닥이 앞세운 서비스의 핵심이 바로 ‘불편함’이었기 때문. 잘 보이지도 않는 뷰파인더를 통해 24컷의 사진을 찍은 뒤 3일이 지나서야 그 사진을 볼 수 있고, 그나마도 진짜 구닥다리 일회용 카메라로 찍은 듯한 느낌이다. 그 흔한 얼굴 인식 기능이 있는 것도 아닌 데다 심지어 유료이기까지 하다. 그런데 이 앱에 밀레니얼 세대가 반응했다. 그것도 글로벌하게. 구닥은 지금까지 15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35개국 앱스토어의 사진 및 비디오 카테고리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고 전체 카테고리를 통틀었을 때도 18개국 다운로드 횟수 1위를 기록했다. 대체 무엇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걸까? 스크루바 강상훈 대표는 “보통 사람들은 ‘이런 구닥다리 앱을 왜 굳이 돈을 내가며 쓰냐’고 물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구닥만의 차별점이 생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코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나만의 감성을 드러내기에 최적의 앱이 된 셈이다”라고 말했다. 주류의 생각에 비켜난 마이너한 감성이 밀레니얼 세대에게 어필했다는 뜻. 충분히 무한대의 자유와 최고의 결과물을 선사해줄 수 있는 디지털이 의도적으로 편리함을 제한하고 품질을 낮췄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스타트업 ThiryFive Inc.가 내놓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OLDV에서도 구닥과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다. 1980년대 빈티지 영상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이 애플리케이션은 4컷까지 촬영할 수 있고 총 영상 길이도 1분으로 제한되어 있다.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좀 더 빠르게’가 디지털의 유일한 사명처럼 느껴지던 때가 있었다. 구닥과 OLDV는 이런 디지털의 사명감에 작지만 의미 있는 균열을 냈다고 할 수 있다.


OLDV.


구닥.


Interview
강상훈 스크루바 대표

“우리는 촬영하는 순간의 경험과 스릴을 잃어버렸다.”



구닥 출시 전 지금의 반응을 예상했나?
물론 전혀 하지 못했다.(웃음) 만약 처음부터 상업적으로 성공하겠다는 생각으로 구닥을 개발했다면 지금과 같은 모습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 평소 편리함이나 효율성이라는 주제에 대해 많이 생각하는 편인데 궁극적으로 이러한 것들은 통상 무언가의 희생 없이는 이뤄지기 힘들다. 쉬운 예로 환경 파괴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편리함에 젖어 잃어버리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봤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앱을 개발했다.

불편함을 무기로 삼은 점이 흥미롭다.
불편한 환경에서 차츰 편리한 환경으로 넘어온 기성세대와 달리 밀레니얼 세대에겐 처음부터 편리한 환경이 주어졌다. 편리함이 익숙하기 때문에 오히려 불편함이 새롭고 신선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촬영하는 순간의 경험과 스릴을 잃어버렸다. 신중하게 셔터를 누르기보다는 쉽게 연사로 수십 장을 찍고 그중 한 컷을 건지는 식이다. 찰나의 순간을 포착할 때 느끼는 즐거움을 되돌려주고 싶었다. 불편하고 오직 마이너스만 존재하는 서비스인데 아이러니하게도 그 마이너스 때문에 무형의 플러스가 생성되는 것이다.

불편한 부분을 개선해달라는 요청도 많았을 것 같다.
뷰파인더의 면적을 늘려달라는 요구가 가장 많다. 하지만 고집스럽게 같은 사이즈를 유지하고 있다.(웃음) 뷰파인더가 커지면 자신이 찍은 사진이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너무 쉽게 그 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필름 카메라는 현상소에 맡겨 사진이 나올 때까지 정확한 결과를 알기 어렵다. 그 기다림의 시간 동안 느끼게 되는 설렘을 경험하게 하고 싶었다.

구닥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중 흥미로운 점이 있다면?
비교적 최근 들어 눈에 띈 재미있는 현상이 하나 있다.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던 시절에는 촬영 횟수를 다 채우지 못해 몇 달간 방치해두었다가 현상하는 경우가 있지 않았나? 지금 구닥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가을 구닥 앱을 이용해 사진을 몇 장 찍었는데 24컷을 채우지 못해 방치해두다가 한참 만에 남은 장수를 채우고 현상해서 작년에 찍은 사진을 봤다는 블로거의 글을 봤다. 그렇게 그 사용자는 잊고 있었던 지난가을의 추억을 떠올릴 수 있었다. 이런 점이 구닥 앱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재미 요소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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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라인 : 글: 최명환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