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이클림
이클림은 ‘Climb the Mountain of the Creator! (창조자의 산에 오르자!)’를 모토로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스튜디오이다. 최상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이마트 몰, LG전자, 삼성SDS, 한국몬테소리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알고리즘을 이용한 주택 가격 제공 서비스 화면 UI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www.eclim.kr




K-STAR PHONE

클라이언트 TCL / 딜리버리 서비스
디자인 이클림
디자인  디렉터 박영선
디자이너 김소영

Design Story
K-STAR PHONE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권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한류 스타를 테마로 제작한 특별 한정판 스마트폰이다. 중국 최대 가전 브랜드이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인지도가 낮은 TCL에서 중국 내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기획했다. 스마트폰 내에 스타의 목소리가 담긴 알림음 및 벨소리, 미공개 화보, 영상 등 한류 팬층을 겨냥한 다양한 콘텐츠가 담긴 앱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기기의 화면 UI 디자인을 시작하기에 앞서, 한류 콘텐츠를 소비하는 10대 후반부터 20대 후반까지의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만큼 그들이 원하는 한류의 상징성과 무형의 감성 등을 알아보기 위해 중화권 현지조사를 선행했다. 그 결과 지속성과 확장성이라는 두 가지 기획 방향을 잡게 되었다. 일시적인 이벤트성 출시가 아닌, 사용자끼리 스타의 일거수일투족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확산시키며 24시간을 자신의 다이어리에 한류 스타와 함께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 디자인 방향은 ‘소녀들의 비밀 일기장’을 콘셉트로 정했다. 즉 어린 팬들이 스타 사진을 스크랩하고 아기자기한 스티커를 붙이며 나만의 소소한 DIY를 즐겨 한다는 의견에서 착안해 여기서 파생되는 친근하고 익숙한 메타포Metaphor들을 그래픽으로 구현했다. 이러한 제작 방향을 토대로 구체적으로 4개의 큰 이슈로 화면 디자인을 진행했다. 한류 스타의 화보나 영상을 자신의 계정에 신속하게 스크랩하고 이를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도록 돕는 플로팅 버튼Floating Button, 사진 합성과 벨소리, 알림음 등을 설정할 때 한류 스타와 24시간을 함께하는 듯한 인터랙션Interaction, 아기자기한 앱 랜처 아이콘App Launcher Icon과 귀여운 셀피 스티커의 톤앤매너Tone and Manner, 모든 사용자에게 익숙한 대화형 UI가 그것이다. 이 기기는 중국에서 가장 큰 쇼핑센터인 ‘Jingdong’ 사이트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판매를 시작했고 중국의 사드 보복이란 악조건 속에서도 최단기간 매진을 기록했다. 한국 디자이너로서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완벽히 읽을 수 없는 지역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현지 조사에 공을 들인 것이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 같다. 결국 이런 노력이 iF 디자인 어워드의 심사위원단에게까지 공감을 주는 디자인으로 평가받은 것 같아 보람되고 기쁘다.


Interview
박영선 대표





디자인 과정 중 가장 어려웠던 일과 극복한 과정은?
갑작스러운 한한령으로 프로젝트가 중간에 무산될 뻔한 위기가 있었지만 한국 측 클라이언트의 지속적인 설득을 통해 휴대폰 판매까지 다시 순조롭게 이어졌다.

어워드 수상 전후로 달라진 점은?
어워드 시상식 참석차 방문했던 뮌헨에서 독일 현지에 있는 디자인 회사와 인연이 닿아 프로젝트 협업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나눴다. 수상을 계기로 글로벌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것 같아 뿌듯하다.

추구하는 디자인 철학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최고의 디자인이다.



iF DESIGN AWARD 2018_Apps / Software_Winner


CONTENTS

00 세계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컬렉션
01 네이버랩스
02 네이버 파파고
03 더서드에이지
04 더크림유니언
05 디자인스튜디오Y
06 롯데칠성음료
07 아이디어두잇
08 에이투비
09 이클림
10 이펙트엑스
11 카카오 M
12 코웨이
13 LG 하우시스

Share +
바이라인 : 기획: 월간 <디자인> 편집부, 글: 오현영 객원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멜론배너1차
멜론배너1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