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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파주는 별일 없으시죠?
합정역에서 2200번 버스를 타면 강변북로와 자유로를 거쳐 보통은 25분 만에 도착하는 파주는 어떻게 보면 서울에서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다. 종종 심리적 거리는 이보다 크겠거니 짐작하게 되는 순간이 있는데 “파주는 별일 없으시죠?”라고 안부를 묻는 연락을 받을 때마다 그렇다. 별일이 없다고 해야 할지, 있다고 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항상 대수롭지 않은 척 “네 그럼요”라고 답하게 되는데 이는 파티에서 일어나는
Ess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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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Next Level: '재학생 유지율'과 '취업률' 너머, 디자인 교육의 광야에는 구원이 있을까?
I’m on the Next Level 2017년 9월 1일, 나는 동양미래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조교수로 첫 출근을 했다. 신임 교원으로 참석한 교수학습개발센터 주관 세미나는 재학생들의 학생 유형 검사 결과 통계자료를 제공하며 우리 대학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교수법으로 가르칠 것을 독려하는 자리였다. 전문대 학생, 그들은 누구인가. 주어진 통계자료는 이들 대부분의 학습 유형이 다음과 같다고 설명한다. “순수한 내적 호기심 보다는 외적
Ess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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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디자인을 가르치는 선생은 학생에게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교육이라는 주제를 듣고 가장 먼저 떠올린 질문이다. 왜인지는 모르겠다. 교육에 관해 이야기할 때는 배우는 입장에 초점을 두는 게 자연스럽다. 하지만 배움에는 학생뿐 아니라 선생도 참여하지 않는가? ‘선생은 제공하고 학생은 수용한다’는 위계를 거부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아무튼 여러 디자인 교육자는 학생을 가르치면서 자신도 배우는 바가 많다고 말하곤 한다. 그렇다면 정확히 무엇을 배운다는 말일까? 자신이 익히 아는 바를 타인에게
Ess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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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박시영
박시영 대표가 대중의 트렌드를 읽는 곳은 전통 시장이다. 서울의 대표 전통 시장 중 동묘 벼룩시장에서 촬영했다. 포스터를 비롯해 영화와 관련된 모든 비주얼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키 아트 디자이너. 계원예술대학교와 성공회대학교 사회학과를 모두 중퇴했다. 이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를 비롯한 영화제 포스터를 디자인하며 주목받았다. 2006년 영화 〈짝패〉의 포스터를 통해 상업 영화계에 알려졌다. 2007년 스튜디오 빛나는을 설립했으며 〈남산의 부장들〉 〈동주
Graphic
Desig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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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민구홍
민구홍이 디자인을 익힌 학교는 구글을 위시한 웹, 따라서 교실은 컴퓨터 앞이다.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했다. 안그라픽스와 워크룸에서 편집자,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으로 일했고, 현재는 안그라픽스의 정체불명 독립 사업부 ‘안그라픽스 랩’의 디렉터이자 ‘민구홍 매뉴팩처링’도 운영 중이다. ‘새로운 질서’에서 ‘실용적이고 개념적인 글쓰기’의 관점에서 코딩을 가르친다. min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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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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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옛 공간 사옥과 조화를 이루는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신관
공간 디자인 스키마타 건축(대표 조 나가사카), schemata.jp 주소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85 사진 제공 아라리오갤러리 1세대 건축가 김수근의 대표작, 공간 사옥은 2014년 아라리오 뮤지엄 인 스페이스로 재개관한 이래 문화예술의 전초기지로 자리매김했다. 그런데 최근 새로운 공간 하나가 가세했다. ‘볼재’라는 이름으로 부르던, 뮤지엄과 주차장 사이에 위치한 오피스 건물을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신관으로 리뉴얼 오픈한 것
Living&Space
Fe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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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바젤 디자인 대학 Basel Academy of Art and Design
이곳은 세계 최대 아트 페어인 아트 바젤이 개최되는 도시로 40여 개의 박물관과 미술관이 도시를 빼곡히 채우고 있다. 얀 치홀트, 아르민 호프만, 볼프강 바인가르트 등 스위스 디자인의 국제적 영향력을 한껏 치켜 올린 도시가 바로 바젤이다. 국내에서 흔히 바젤 디자인 대학으로 알려진 바젤 예술 디자인 대학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학과(Institute Digital Communication Environments, IDCE)는 3년의 학사과정과 2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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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헤릿 릿펠트 아카데미 Gerrit Rietveld Academie
재학생과 졸업생이 디자인한 50여 개의 서체를 담은 〈Silly Amateur Dont Cry〉 디자인 Jens Schildt, Matthias Kreuzer, Gaile Prackunaite and Johannes Breyer 다른 학교와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학과장 교수의 이런 대답이 돌아왔다. “우린 굳이 다른 것을 가르치려고 하지 않아요. 나와 너로 가르지 않으려 노력하고, 모든 것에서 연관성을 발견하도록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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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로잔 예술 대학교 E ´cole Cantonale d’Art de Lausanne(ECAL)
1학년 편집 디자인 과제. 디자인 Nell May 로잔 예술 대학교의 그래픽 디자인 과정은 실용적이며 협업과 혁신을 강조한다. 기업 혹은 유명 단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실무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교수진은 모두 현장에서 활동하는 실무자다. 따라서 연구와 현장 간의 연계성이 높고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맞춰 커리큘럼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학생들은 워크숍 형태의 수업으로 디자이너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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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헤이그 왕립예술대학 The Royal Academy of Art, The Hague(KABK)
KABK의 워크숍 프로젝트 위크. 디자인 Fabiola van den Berg, Agata Markowska 헤이그 왕립예술대학의 그래픽 디자인 학사과정은 1920년대 초 바우하우스 운동의 영향을 받은 그래픽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교육에 그 뿌리를 둔다. 지금도 이 학교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개념적 사고와 연구, 리서치뿐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를 포용하기를 독려하며 디자인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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