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12월호
한국 디자인 연감_그래픽
AG초특태명조 V1.0 한글 디자이너 최정호가 설계한 초특태명조는 돋보임부리 계열 중 가장 굵은 글꼴로, 획 대비가 크고 글자 줄기를 네모 칸에 꽉 차도록 두껍게 그린 것이 특징이다. 이를 현대적으로 계승한 AG초특태명조 V1.0은 초특태명조 프로젝트의 첫 버전으로, 최소 사양으로 만들었다. 한글 수는 KS코드와 어도비 KR-9 규격을 기준으로 기존 한글 2574자에 209자를 더해 총 2783자를 그렸고, 라틴은 라틴 유니코드 규격에 맞춰 유럽권 언어
Feature
Graphic
-

2023년 11월호
〈우리는 언제나 과정 속에 있다〉
건축도 잘하고 글도 잘 쓰는 푸하하하프렌즈가 책을 낸다. 여느 딱딱한 건축책과는 사뭇 다르다. ‘귀여운 짓’, ‘불만의 서’, ‘도면 MBTI’, ‘쪼렙의 현실’, ‘마철갑 사장님’, ‘한양규 초특급 일정표’ 등 목차만 봐도 책장이 술술 넘어갈 것 같다. 건축책이라고 명명하기엔 어딘가 헐렁하지만 프로젝트 순서에 따라 차
Graphic
-

2023년 11월호
랄프 로렌이 전하는 삶의 방식
올드머니룩의 유행이 다시 돌아온 가운데 랄프 로렌은 리졸리 뉴욕 출판사와 함께 브랜드 역사를 시각적 연대기 형식으로 풀어낸 책을 발간했다. 〈랄프 로렌: 삶의 방식(Ralph Lauren: A Way of Living)〉은 랄프 로렌 홈 컬렉션 출시 40주년을 기념한다. “내 이야기를 전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40년 전 홈퍼니싱 분야에 뛰어들었다. 패션 컬렉션과 마찬가지로 집을 완전하게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한 디자이너 랄프 로렌
Graphic
-

2023년 11월호
2023 가을 현대백화점 키 비주얼
백화점의 시즌 키 비주얼은 상황에 따라 다른 미션을 수행한다. 시즌별 행사를 알리는 광고 역할을 하는 한편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는 데 활용되기도 한다. 현대백화점은 가을을 맞아 파사드와 내부 공간을 아트워크로 새 단장했다. 지난해 독서와 놀이를 주제로 다룬 데 이어 올해 가을 키 비주얼은 예술적 몰입의 순간을 나타냈다. 미국의 모던 회화 작가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의 기록에서 영감을 받았다. 사진가 최랄라와 협업해
Graphic
-

2023년 11월호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 타이포잔치 2023: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 예술 감독 박연주 큐레이터 신해옥, 여해진, 전유니 포스터 디자인 프론트도어 ‘타이포그래피와 소리’는 작년 9월에 열린 〈타이포잔치 사이사이 2022-2023〉(이하 〈사이사이〉)로부터 촉발된 주제다. 이번 타이포잔치의 트레일러와 같았던 〈사이사이〉에서는 3일간 이어진
Living&Space
Graphic
-

2023년 11월호
취향을 확장하는 스튜디오, 디자인 모멘텀
휘티 부스터 지구온난화로 자외선 노출이 증가했으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니즈 역시 늘어나는 오늘날 피부에 바르는 자외선 차단제와 차별화한 선케어 브랜드다. 특허 성분을 배합한 앰풀과 섭취하기 쉬운 젤리로 구성되었다. BI에서 가장 염두에 둔 것은 먹는 선케어 제품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고 젊은 타깃층에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 건강하고 자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비비드한 컬러와 개성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표현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황지아
Designer
Graphic
-

2023년 11월호
삼양라운드스퀘어 CI
사진 박성연 인턴 기자그룹명과 지주사명을 ‘삼양라운드스퀘어’로 교체하고 새로운 사명을 다양한 브랜드 요소로 구체화, 실체화했다. 새롭게 완성한 CI는 사옥 사이니지, 직원용 애플리케이션, 브랜드 북, 옥외 광고를 비롯해 다양한 제품 패키지에 적용했다. “먹는 것이 족해야 세상이 평화롭다”를 이념으로 탄생한 삼양식품그룹은 국내 식문화를 형성한 주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라면 ‘삼양
Graphic
-

2023년 11월호
아름다움을 읽는 디자이너들
‘서울 퍼블리셔스 테이블 독립출판 페어’ 리뷰 그래픽 스튜디오 금종각이 운영하는 ‘서울 퍼블리셔스 테이블’이 올해 10주년을 맞았다. 이곳에는 글, 그림, 사진, 매거진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독립출판 작업을 이어가는 사람들이 모인다. 지난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무신사 테라스에서 열린 올해 행사에는 국내뿐 아니라 대만, 태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 독립출판 제작자까지 230여 팀이 참가했다. 부부가
Graphic
-

2023년 10월호
쏘카 ‘데이라이프 폰트’
카셰어링업체 쏘카가 딩벳 폰트 ‘데이라이프Daylife’를 선보였다. 이 프로젝트는 운전면허가 없거나 운전하지 않는 사람도 일상에서 쏘카를 경험해보면 좋겠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 데이라이프는 매일 어디론가 이동하는 일상에서 마주치는 사물과 풍경을 재조명해 그림문자로 만든 것이다. 알파벳과 숫자를 입력하면 자전거, 고양이처럼 길에서 쉽게 마주치는 사물과 동식물이 다양한 형태로 모습을 바꾼다. 폰트를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사이즈, 컬
Graphic
-

2023년 10월호
서울시의 새로운 BI 디자인
‘Seoul, My Soul’의 새 BI 디자인을 적용한 모자. 픽토그램만으로도 서울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한 디자인이 특징이다.디자인 브렌든(대표 이도의), brenden.kr카피라이팅 이용찬 디자인으로 서울 브랜딩하기 서울시는 모든 의사 결정에 시민의 의견을 중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래서 이번 슬로건은 시민 투표를 거쳐 ‘Seoul, My Soul 서울, 마이 소울’로 결정되었다. 디자인 과정을 되돌아보면
Grap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