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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색에 관한 깊이 있는 이야기, 〈더 컬러 저널〉
현재 예술, 패션, 럭셔리 시장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비주얼을 만든다는 평가를 받는 뱅자맹 그리용Benjamin Grillon. 구찌의 아트 디렉터를 지낸 그는 이후 자신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2014년부터 5년간 에르메스 매거진 〈르 몽드 드 에르메스Le Monde de Hermes〉를 만들었고, 2019년에는 루이 비통 매거진의 아트 디렉팅을 맡았다. 그런 그가 클라이언트가 아닌 자신의 잡지를 발행한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더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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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소디움파트너스의 25년
소디움파트너스 정일선 대표 파트너는 2008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더 나은 디자인 전략이란 전통적인 논리만으론 표현할 수 없었던 영역에 3차원적인 디자인의 언어를 가미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의 생각은 현재도 유효하다. 소디움파트너스가 프로젝트 규모나 성격에 구애받지 않고 현재까지 건재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여기에 있다. 평범함 속의 비범함, 대중성 속에 의외성을 만드는 핵심은 결국 디자인 언어를 제대로 구사하는 데에 있다는 뜻이다. 소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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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박시영
박시영 대표가 대중의 트렌드를 읽는 곳은 전통 시장이다. 서울의 대표 전통 시장 중 동묘 벼룩시장에서 촬영했다. 포스터를 비롯해 영화와 관련된 모든 비주얼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키 아트 디자이너. 계원예술대학교와 성공회대학교 사회학과를 모두 중퇴했다. 이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를 비롯한 영화제 포스터를 디자인하며 주목받았다. 2006년 영화 〈짝패〉의 포스터를 통해 상업 영화계에 알려졌다. 2007년 스튜디오 빛나는을 설립했으며 〈남산의 부장들〉 〈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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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바젤 디자인 대학 Basel Academy of Art and Design
이곳은 세계 최대 아트 페어인 아트 바젤이 개최되는 도시로 40여 개의 박물관과 미술관이 도시를 빼곡히 채우고 있다. 얀 치홀트, 아르민 호프만, 볼프강 바인가르트 등 스위스 디자인의 국제적 영향력을 한껏 치켜 올린 도시가 바로 바젤이다. 국내에서 흔히 바젤 디자인 대학으로 알려진 바젤 예술 디자인 대학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학과(Institute Digital Communication Environments, IDCE)는 3년의 학사과정과 2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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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헤릿 릿펠트 아카데미 Gerrit Rietveld Academie
재학생과 졸업생이 디자인한 50여 개의 서체를 담은 〈Silly Amateur Dont Cry〉 디자인 Jens Schildt, Matthias Kreuzer, Gaile Prackunaite and Johannes Breyer 다른 학교와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학과장 교수의 이런 대답이 돌아왔다. “우린 굳이 다른 것을 가르치려고 하지 않아요. 나와 너로 가르지 않으려 노력하고, 모든 것에서 연관성을 발견하도록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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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로잔 예술 대학교 E ´cole Cantonale d’Art de Lausanne(ECAL)
1학년 편집 디자인 과제. 디자인 Nell May 로잔 예술 대학교의 그래픽 디자인 과정은 실용적이며 협업과 혁신을 강조한다. 기업 혹은 유명 단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실무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교수진은 모두 현장에서 활동하는 실무자다. 따라서 연구와 현장 간의 연계성이 높고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맞춰 커리큘럼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학생들은 워크숍 형태의 수업으로 디자이너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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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돌아온 기수, 버버리의 새 로고
지난가을 리카르도 티시Recardo Tisci의 뒤를 이어 버버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된 다니엘 리 Daniel Lee. 다음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선언이라도 하듯 새로운 버버리 로고를 공개했다. 리카르도 티시가 피터 새빌Peter Saville과 버버리의 로고를 교체한 지 불과 5년 만의 일이다. 일단 기존 산세리프 로고타이프를 버리고 세리프체로 회귀한 점이 눈길을 끈다. 20세기 초 버버리 아카이브의 레터링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불과 몇 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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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헤이그 왕립예술대학 The Royal Academy of Art, The Hague(KABK)
KABK의 워크숍 프로젝트 위크. 디자인 Fabiola van den Berg, Agata Markowska 헤이그 왕립예술대학의 그래픽 디자인 학사과정은 1920년대 초 바우하우스 운동의 영향을 받은 그래픽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교육에 그 뿌리를 둔다. 지금도 이 학교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개념적 사고와 연구, 리서치뿐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를 포용하기를 독려하며 디자인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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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계원예술대학교
전시 〈보이시나요?〉 디자인 김유진, 박하늘, 최수영 계원예술대학교 시각디자인과는 훌륭한 교육자가 있는 곳에 마땅한 학생이 모인다는 것을 증명한다. 지도 교수인 한글 디자이너 이용제, 그래픽 디자인 듀오이자 교육자인 ‘슬기와 민’의 최슬기, 현재 타이포그래피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신신의 신해옥 등 동시대에 가장 만나고 싶은 디자이너들을 스승으로 두었다. 무엇보다 매년 교육과정의 적절성을 내부와 외부에서 평가하고 자문을 구하며, 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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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 PaTI
PaTI를 처음 마주하는 이는 고개를 갸우뚱한다. 일반 대학 과정에서 볼 수 있는 행정적, 경영적, 구조적 단어를 볼 수 없다. 이곳에서 학생은 ‘배우미’로, 교수진은 ‘스승’으로, 무엇보다 디자인은 ‘멋지음’이라는 우리말로 통한다. 학사과정에 해당하는 ‘한배곳’, 석사과정으로 유추할 수 있는 ‘더배곳’ 그리고 ‘진수과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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