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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호
〈100 Films 100 Posters〉전
기간 4월 27일~5월 6일장소 팔복예술공장전시 아이덴티티 디자인 포뮬러(신건모, 채희준), formula-studio.kr4월 27일 전주국제영화제가 개막한다. 월간 〈디자인〉 독자라면 아마도 명절처럼 익숙하게 알고 있을 〈100 Films 100 Posters〉전 또한 어김없이 열린다. 100명의 디자이너가 각자 영화제 상영 작품 중 하나를 골라 자신만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포스터를 선보인다. 올해 〈100 Films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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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호
저널을 생산하는 새로운 폰트 플랫폼, 아키폰트
폰트 개발 전문 브랜드인 이도타입이 플랫폼 아키폰트Arkifont를 공개했다. ‘Experience Architects(경험 설계자)’와 ‘font(폰트)’를 합성해 만든 이름에서 더 나은 폰트 사용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포부가 느껴진다. 지난해 이도타입의 폰트로 기록할 수 있는 블로그 형태의 플랫폼 울프를 잇는 새로운 도전이다. 울프가 사용자에게 폰트를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했다면 아키폰트는 폰트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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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호
이상의 시집 〈영원한 가설〉
읻다 출판사에서 발행한 〈영원한 가설〉은 1931~1932년에 시인 이상이 〈조선과 건축〉에 기고한 일본어 시를 연재순으로 엮은 책이다. 21살이었던 시인이 본명인 김해경으로 처음 발표한 ‘이상한 가역반응’부터 총 28편의 시가 실려 있다. 건축 전문 잡지였던 〈조선과 건축〉은 일제강점기 당시 독자층이 넓지 않았을뿐더러 일본어로 쓰였기에 이 잡지에 발표했던 이상의 작품 또한 훗날에도 분석, 평가받는 일이 드물었다. 〈영원한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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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색에 관한 깊이 있는 이야기, 〈더 컬러 저널〉
현재 예술, 패션, 럭셔리 시장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비주얼을 만든다는 평가를 받는 뱅자맹 그리용Benjamin Grillon. 구찌의 아트 디렉터를 지낸 그는 이후 자신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2014년부터 5년간 에르메스 매거진 〈르 몽드 드 에르메스Le Monde de Hermes〉를 만들었고, 2019년에는 루이 비통 매거진의 아트 디렉팅을 맡았다. 그런 그가 클라이언트가 아닌 자신의 잡지를 발행한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더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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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소디움파트너스의 25년
소디움파트너스 정일선 대표 파트너는 2008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더 나은 디자인 전략이란 전통적인 논리만으론 표현할 수 없었던 영역에 3차원적인 디자인의 언어를 가미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의 생각은 현재도 유효하다. 소디움파트너스가 프로젝트 규모나 성격에 구애받지 않고 현재까지 건재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여기에 있다. 평범함 속의 비범함, 대중성 속에 의외성을 만드는 핵심은 결국 디자인 언어를 제대로 구사하는 데에 있다는 뜻이다. 소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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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박시영
박시영 대표가 대중의 트렌드를 읽는 곳은 전통 시장이다. 서울의 대표 전통 시장 중 동묘 벼룩시장에서 촬영했다. 포스터를 비롯해 영화와 관련된 모든 비주얼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키 아트 디자이너. 계원예술대학교와 성공회대학교 사회학과를 모두 중퇴했다. 이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를 비롯한 영화제 포스터를 디자인하며 주목받았다. 2006년 영화 〈짝패〉의 포스터를 통해 상업 영화계에 알려졌다. 2007년 스튜디오 빛나는을 설립했으며 〈남산의 부장들〉 〈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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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바젤 디자인 대학 Basel Academy of Art and Design
이곳은 세계 최대 아트 페어인 아트 바젤이 개최되는 도시로 40여 개의 박물관과 미술관이 도시를 빼곡히 채우고 있다. 얀 치홀트, 아르민 호프만, 볼프강 바인가르트 등 스위스 디자인의 국제적 영향력을 한껏 치켜 올린 도시가 바로 바젤이다. 국내에서 흔히 바젤 디자인 대학으로 알려진 바젤 예술 디자인 대학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학과(Institute Digital Communication Environments, IDCE)는 3년의 학사과정과 2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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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헤릿 릿펠트 아카데미 Gerrit Rietveld Academie
재학생과 졸업생이 디자인한 50여 개의 서체를 담은 〈Silly Amateur Dont Cry〉 디자인 Jens Schildt, Matthias Kreuzer, Gaile Prackunaite and Johannes Breyer 다른 학교와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학과장 교수의 이런 대답이 돌아왔다. “우린 굳이 다른 것을 가르치려고 하지 않아요. 나와 너로 가르지 않으려 노력하고, 모든 것에서 연관성을 발견하도록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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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로잔 예술 대학교 E ´cole Cantonale d’Art de Lausanne(ECAL)
1학년 편집 디자인 과제. 디자인 Nell May 로잔 예술 대학교의 그래픽 디자인 과정은 실용적이며 협업과 혁신을 강조한다. 기업 혹은 유명 단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실무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교수진은 모두 현장에서 활동하는 실무자다. 따라서 연구와 현장 간의 연계성이 높고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맞춰 커리큘럼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학생들은 워크숍 형태의 수업으로 디자이너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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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호
돌아온 기수, 버버리의 새 로고
지난가을 리카르도 티시Recardo Tisci의 뒤를 이어 버버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된 다니엘 리 Daniel Lee. 다음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선언이라도 하듯 새로운 버버리 로고를 공개했다. 리카르도 티시가 피터 새빌Peter Saville과 버버리의 로고를 교체한 지 불과 5년 만의 일이다. 일단 기존 산세리프 로고타이프를 버리고 세리프체로 회귀한 점이 눈길을 끈다. 20세기 초 버버리 아카이브의 레터링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불과 몇 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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