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News
지금 그래픽 디자인 교육기관은 어떤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나? 헤이그 왕립예술대학 The Royal Academy of Art, The Hague(KABK)


KABK의 워크숍 프로젝트 위크. 디자인 Fabiola van den Berg, Agata Markowska
헤이그 왕립예술대학의 그래픽 디자인 학사과정은 1920년대 초 바우하우스 운동의 영향을 받은 그래픽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교육에 그 뿌리를 둔다. 지금도 이 학교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개념적 사고와 연구, 리서치뿐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를 포용하기를 독려하며 디자인 교육의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있다. 디자인, 인터랙션, 이미지, 코딩 및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디자인 이론과 관련한 필수 과목과 디자인 리서치, 무빙 이미지 및 디자인 실습을 포함한 다양한 선택 과목이 마련되어 있다. 수업마다 정치, 문학, 문화, 판화 등 새로운 기술, 학문 또는 이종 산업과의 교차점을 탐구하기에 커리큘럼을 통해 배운 것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잘 조율할 수 있는 제작자인 동시에 사상가가 될 수 있다. 이는 더 이상 디자인 교육이 ‘흠 잡을 데 없는 기술자’와 ‘하나뿐인 실험가’를 대척점에 놓지 않음을 보여준다. 개인의 디자인 이론과 실습에서 익히는 기술은 상호 보완적이며 적어도 헤이그 왕립예술대학 그래픽디자인과의 커리큘럼상에서는 동등하다.



실크스크린 워크숍. 사진 Roel Backeart

가장 오래된 수업인 레터프레스. 사진 Roel Backeart
수업
학교에서 가장 오래된 수업으로 ‘레터스튜디오Letterstudio’라는 프로그램이다. 손으로 글자 형태를 직접 그리고, 다양한 글리프를 만들고, 서체를 완성하기 위해 유지되어야 할 일관된 시스템을 익힌다. 이때 제작한 글꼴은 디지털로 완성한다. 전통적인 규칙과 관습을 이해하고 이를 현재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적, 기본적이며 꼭 필요한 수업이다.

비교적 최근에 생긴 수업으로는 2013년의 코딩 수업, 2021년의 무빙 이미지 수업이 있다. 코딩은 1학년부터 4학년에 걸쳐 필수로 이수하는 코스다. 4년간 HTML, CSS와 자바 스크립트 언어를 학습하고 인터랙티브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수련하는 것이 목표다. 무빙 이미지의 경우 모션이나 영상 기술을 그래픽디자인과에서 가르치는 것이 낯선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시간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를 제작해봄으로써 그래픽 디자인 또한 평면이 아닌 입체적인 내러티브로 접근하도록 가르친다.

헤이그 왕립예술대학 졸업 전시 = 인류애를 품은 디자이너들의 전시
졸업 작품은 아카이브, 지도, 정체성, 식물, 기초 재료, 음식, 사랑하는 사람 등 그래픽 디자이너 개인의 이야기와 동시대의 글로벌 이슈를 연결시킨다. 젠더와 다양성, 기후 위기, 지속 가능성, 자아 정체성, 인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프로젝트를 만나볼 수 있다. 리서치 과정까지 포함해 공개하는 졸업 그룹의 전시는 해당 기간 동안 동문들과 다양한 문화 기관에 방문해 전문적인 네트워크를 다질 기회다. 프레젠테이션, 워크숍, 퍼포먼스 또는 상영으로 구성된 역동적인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




로렌 알렉산더Lauren Alexander,
샨탈 헨드릭센Chantal Hendriksen
그래픽디자인과 공동 학과장

“다양한 불평등과 환경 위기 등으로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그래픽 디자인이 차지하는 위치를 전통적인 기술에서 비판적 사고와 연구 방식으로, 또 사람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옮기려고 합니다. 신입생 선발 과정에서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구현하려는 개념의 명확성, 스케치 및 결과물의 독창성 등 기본적인 그래픽 디자인 역량을 살펴보고 지원자의 에세이, 과제를 완수하기 위한 접근 방식도 자세히 살펴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온라인 인터뷰입니다. 학년별로 다양하고 역동적인 성격의 지원자 그룹을 구성할 단서가 되니까요.”




지원 과정
지원서, 포트폴리오, 면접, 과제
등록금 유럽 학생: 연간 2314유로(약 320만 원), 그 외 국제 학생: 연간 9872유로(약 1364만 원)

Share +
바이라인 : 글 박슬기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23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